1. 코믹액션 하면 떠오르는 것은 성룡이다.(옛날사람인가? ^^;) 액션의 움직임 그 자체가 웃음의 요소가 된다. 그렇다고 슬랩스틱이라고 할 수는 없다. 고난위도의 액션이 함께 하기 떄문이다.

성룡과 결이 다른 코믹액션으로는 주성치가 있다. 주성치의 영화를 코믹액션으로 분류하는 것은 마땅치않다. 코미디 + 액션에 가깝고 좀 더 나눠보자면 코미디에 방점을 찍는 액션이다. 액션의 움직임에서 웃음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액션의 표현이 과장되어서 웃기다. 슬랩스틱에 가까울 수 있다. 하지만 떄론 정통액션을 보여주기도 한다. 주성치 웃음의 포인트는 액션에 있기 보다는 오히려 이야기의 상황에서 나오는 경우가 훨씬 많다.

 

2. 권상우가 표현해내는 코미디는 성룡보다는 주성치에 가깝다. 즉 코믹액션이라기 보다는 코미디+액션 쪽이다. [히트맨]또한 그렇다. 우스꽝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웃음의 포인트로 삼는다. 액션은 화려하게. 다만 황우슬혜의 깜짝 액션은 티나는 와이어액션으로 코믹을 품고 있다(요즘 영화와 드라마에서는 이런 티나는 와이어 액션을 코믹한 소재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영화 [시동]이나 드라마 [유령을 잡아라]등)

하지만 주성치의 코미디는 이야기의 흐름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지만, 권상우의 코미디는 이애기의 흐름과는 관계없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즉 웃음이 터지는 장면을 빼버려도 이야기 전개상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권상우식 액션은 그래서 성룡과 주성치 사이 애매하게 자리잡고 있다. 뭐, 그것이 그만의 특징이라고 포장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3. [히트맨]은 전직 국정원 암살요원 준이 죽음으로 위장해 평소 자신이 꿈꾸었던 만화가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악플만 잔뜩 달리는 천덕꾸러기 신세다. 그러던차 술김에 딸이 조언한대로 자신의 국정원 경험을 웹툰에 실어버리면서 사건이 커지게 된다. 이 웹툰이 대박을 터뜨리면서 비밀정보가 만천하에 공개됐기 때문이다.

 

4. 봉준호 감독이 아카데미 시상식장에서 말한 소감은 [히트맨]에서도 적용된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다." 준의 개인사가 가장 창의적인 것으로 빛을 발한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국가의 비밀프로젝트를 누가 경험, 아니 상상이나 할 수 있었겠는가. 비단 이런 특별한 경우만은 아닐 것이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라 함은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자신만의 것이기에 창의적일 수밖에 없다. 다만 그 창의적인 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 문제인 셈이다.

 

5. 다른 누군가의 관심을 끄느냐 끌지 않는냐는 실상 중요하지 않다. 다만 가장 개인적인 것이 정말 가장 창의적인 지를 돌아볼 필요는 있을성싶다. 지금 나의 삶이 사회나 시대가 요구하는 판에 박힌 듯한 삶을 살아가는 기계같은 삶, 또는 기계의 부속품 같은 삶은 아닌지 말이다. 영화 [히트맨]이 이런 말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장 개인적인 것을 향한 개인적 소망을 위해 자신의 과거를 던졌던 준에게서 이런 향기를 맡을 수는 있겠다. 

 

6. 그냥 피식 웃으며 현실을 잠깐 잊어버리고 싶다면, 가벼운 코미디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