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영하권, 머지않아 한낮에도 영하인 맹추위가 다가올 것이다. 그런데 이 추위 속에서 땅에 바싹 엎드려 초록색을 뽐내는 식물들이 있다. 원형으로 빙 둘러싼 잎들이 땅에 닿을듯 위태롭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잎사귀를 둥글게 펼쳐서 있는 모습이 장미를 닮았다고 해서 로제트 Rosette 라고 부르는 것이다. 보통 두해살이 풀들이 겨울을 나기 위한 방법이다. 시금치나 냉이를 생각하면 될 성싶다.

이렇게 로제트 형태로 잎을 펼치면 찬 바람을 덜 맞고 햇빛은 최대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구태여 이렇게해서까지 식물들에게 가혹한 겨울을 나야 할 이유가 있을까.

로제트 형태를 취해 겨울을 나면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다. 즉 봄에 기지개를 피는 다른 식물보다 먼저 자리를 잡고 키를 키워 생존경쟁에 훨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을 시도하는 것은 쉽지않다고들 한다. 너무나 많은 규제들이 앞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러니 스타트업을 시도하는 도전자들은 로제트 방식을 도입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규제와 비난은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납작 엎드리고, 도전정신과 새로운 시도가 가져올 혜택을 널리 퍼뜨리기 위한 열정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최대한 끌어모아야지만 생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덤벼볼테면 덤벼보라며 맞서는 것만이 자존심을 지키고, 자신의 의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어디에서든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스타트업들은 혹독한 시련을 견뎌내는 로제트 방식을 생각해보았으면 어떨까, 동지를 향해 가는 추운 겨울날 공상에 빠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