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F를 좋아하는데다 브래드 피트 주연이라면 믿고 볼 수 있는 영화가 아닐까. 그런데 흥행은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다. 누가 흥행성패를 예측할 수 있겠는가. 그저 결과가 나오면 이래저래 분석을 내놓을뿐. [인터스텔라]와 [그래비티]같은 우주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좋아하고, 격정적 액션이나 감정의 굴곡보다는 정적인 흐름에 마음이 가는 사람들에겐 강추. 할리우드식 액션과 사랑을 원하는 이들에겐 비추.

 

2. 달을 여행하고, 화성엔 지하기지를 구축했으며, 태양계 끝까지 유인 우주선을 보낼 수 있는 가까운(?) 미래가 배경. 달은 아직 명확한 소유권, 즉 경계가 없기에 약탈이 자주 벌어진다. 로이 맥브라이드(브래드 피트 분)가 화성으로 갈 우주선을 타러 가는 길에도 약탈자가 따라붙는다. [애드 아스트라] 영화 중 가장(유일하다고도 할 수 있는) 동적인 액션신이 등장한다. 마치 진짜 달에서 자동차 추격과 총격이 벌어진다면 이러지 않을까 생각할 정도로 리얼한 장면. 극의 이야기와는 상관없이 눈요기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이외에도 우주에서 유영이라거나 우주선 속에서의 움직임은 [그래비티]를 연상하게 만든다.

 

 

3. 줄거리는 이렇다. 로이는 우주 안테나에서 해왕성으로부터 온 '써지'로 사고를 겪는다. 그런데 이 써지는 태양계 전체를 위협할 정도로 위험하다. 써지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막아야만 한다. 그런데 이 써지를 일으킨 사람이 로이의 아버지라고 한다. 로이는 이제껏 자신의 아버지가 우주의 지적생명체를 찾아 떠난 '리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죽은 영웅으로만 생각했다. 과연 로이는 아버지를 만나 이 사태를 해결할 수 있을까.

 

 

4. 로이의 아버지 클리포드는 인간에 대한 환멸을 가지고 있다. 인간을 바라보는 희망과 갈등이라는 두 시선 중 갈등을 극대화한다. 그가 리마 프로젝트를 위해 우주로 떠난 이유도 아마 인간이 아닌 다른 생명체에 대한 '희망'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사명을 막는 인간에 대해 가차없는 결단을 내린다. 인간은 희망이 없기에.

 

 

5. 반면 로이는 외로움 속에서 자신에 갇혀 살았다. 타인의 시선만을 신경쓴다. 그래서 얼굴엔 거짓미소가 가득차 있다. 타인과 '함께' 공감을 하며 살아가는 법을 잘 모르는듯하다. 아버지를 막아서려 해왕성으로 떠나는 우주선에 몰래 타면서 예상치 못한 살인을 저지른다. 지금의 사건은 미래에 옳고 그름을 판단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사명을 위해 나아간다. 아버지도 아들도 사명을 위해 동료를 희생시켰다. 하지만 아버지는 의도적으로, 아들은 우연치않게.

 

 

6. 영화 [애드 아스트라]는 별에 대한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실은 손에 대한 이야기로 느껴진다. 망막한 우주(우리의 삶),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고, 내민 손을 잡는다는 것. 그것이 인간이 가진 희망이다. 함께 잡은 손에서 인간은 희망을 키운다. 외로웠던 로이가 아버지를 잃고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누군가 그에게 손을 내밀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로이 또한 그 손을 뿌리치지 않고-로이의 아버지 클리포드는 이 손을 뿌리쳤을 것이다- 힘차게 잡았다는 것이다. 인간의 손이 바로 희망의 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