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월화새드라마 <유령을 잡아라>는 제목과 달리 유령이야기가 아니다. 하루 이용객 780만명이라는 서울 지하철에서 벌어지는 범죄와 이런 사건들을 해결하는 지하철수사대의 활약상을 다루고 있다.

공무원으로 안정적 생활을 바라는 수사반장 고지석(김선호 역)과 지하철에서 잃어버린 쌍둥이 동생을 찾고자 지하철수사대에 들어온 유령(문근영 분)의 티격태격 활약상이 주된 소재다. 신출귀몰 소매치기단 메뚜기와 지하철 연쇄살인범 유령을 잡아가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질 듯하다.

 

● 우연과 과장

하지만 극의 흐름이 우연과 과장이 약간 넘쳐나는것 같아 마치 막장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부분이 있다. 지갑이 든 종이가방과 마약이 든 종이가방이 똑같이 생긴데다, 하필 그 시간에 택배 할아버지가 수사대 사무실에서 점심을 먹다 가방이 뒤바뀌는 우연은 '그럴 수도 있지'라고 하기엔 어설픈 설정이다.

또 고 반장이 상의 안주머니에 택배 할아버지의 도시락을 넣어둔 덕분에 칼침을 맞고도 살아난 부분은 너무나 과장됐다.

물론 드라마는 드라마라고 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개연성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 과장된 액션으로 재미를 주는 것은 좋지만 과장된 우연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것은 염려스럽다.

 

● 뒷맛을 주는 대사

드라마 2회를 보고나서 머릿속에 맴도는 대사가 하나 있다. 고 반장이 유령에게 "그게 문제야, 열심히 하는거"라는 부분이다. 물론 극 속에선 생각을 하지 않고 행동부터 먼저 하는 유령의 자세를 지적한 것이지만, 이 말은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먼저 한나 아렌트가 말한 '악의 평범성'이다.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이 타인이나 이웃, 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생각하지 않고, 즉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악한 것임에도 자각하지 못하고 열심히 그 일에 집중하는 것의 문제 말이다. 요즘 검찰 개혁이 화두인데, 소위 말하는 '정치검찰'이라는 것도 이런 '열심'으로 탄생한 것일 터이다.

또하나 생각해 볼 것은 버트런트 러셀의 <게으름에 대한 찬양>이다. 노동으로부터 소외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로움이다. '남보다 더'라는 경쟁에서 벗어나 모두 다 똑같이 여유롭게 일하며 조금 덜 생산적이라 하더라도(지금의 생산률을 생각해보면 가능한 일이지 않을까) 충분히 삶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거봐, 그게 문제라니까. 열심히 하는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