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을 할 곳과 작물이 결정되었다고해서 정착할 땅과 집, 논이나 밭을 먼저 찾지 마라. 집과 밭은 내가 농사에 자신이 생기고, 도전하겠다는 결심이 굳건한 이후 천천히 진행해도 된다. 농사를 짓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은 당연한 말이지만 먼저 농사 기술이다.

 

■ 책만으론 배울 수 없다

한때 사랑에 서툰 이를 보고 '연애를 책으로 배웠나?'라는 우스갯소리가 유행한 적이 있다. 농사도 자칫 책으로만 공부하고 다 아는 듯 시작했다가는 큰 코 다치기 십상이다. 귀농해서 농사를 지을 경우 이론과 실제가 다르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실제 맞닥뜨리는 농사현장은 실로 변화무쌍하기 때문이다.

아직도 예술 분야에선 도제식 공부가 남아있는데, 농사도 이 도제식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옛날처럼 폐쇄적 방식이 아닌 열린 방식의 인턴십 과정이어야 한다.

우공의 딸기 정원

 

영광포도원

 

 

■ 최소 1년은 배워

귀농해서 젖소를 키우고 싶다면 우리나라 최고의 목장에서 최소 1년 이상을 거주하며 스승에게 젖소를 키우는 방식을 배우는게 가장 좋다. 딸기, 토마토, 버섯, 수박, 참외..... 다른 모든 농산물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 스마트팜 딸기 농장 중 최고라 할 수 있는 경북 상주의 '우공의 딸기 정원' 박홍희 대표도 딸기 농장을 만들기 전 멘토를 찾아 1년간 딸기를 키우는 과정을 거쳤다. 이 경험이 딸기 재배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 할 수 있는 딸기묘 키우기에 자신감을 갖게 해 주었다. 

명품 포도를 생산하는 전북 완주의 영광포도원 강혜원 대표도 "품삯을 받지 않고도 배울 각오를 세워라. 품삯을 받으면 기술을 전수해주는 것이 아니라 일꾼으로 생각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모두 다 가르쳐주지 않을 수도 있다"며 적극적인 인턴 자세를 강조한다. 

 

■ 최고에게 배워라

비단 농사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귀농해서 농산물 가공에도 도전할 수 있는데, 이 분야 또한 인턴 과정은 필수라 여겨진다. 

청와대 만찬에 올려졌던 수제 맥주(솔티 맥주)를 만드는 충북 제천의 뱅크크릭 브루어리 홍성태 대표는 맥주에 이어 치즈와 초콜릿에도 관심이 많다. 홍 대표는 맥주도 그랬지만 치즈, 초콜릿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유럽으로 떠날 계획을 갖고 있다.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곳에서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배워야지만 최고를 만드는 그 미묘한 차이를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혹시나 최고라 하는 농장에 찾아가 인턴과정을 요구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걱정하지 마라. 대부분의 농장에서는 농삿일을 배우러 오는 이들을 환영한다. 물론 농삿일을 배우겠다는 의지와 태도가 명확하고, 근면 성실함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한다. 우리나라 최고의 농장을 찾아 문을 두드려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