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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 ㅣ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전병근 옮김 / 김영사 / 2018년 9월
평점 :
트럼프의 등장때문일까, 아니면 세계 역사의 흐름상 트럼프가 나타난 걸까?
미국을 비롯해 일본은 물론 영국 등등 국가주의가 힘을 얻고 있다. 세계의 통합이라는 흐름은 깨지고, 자국중심의 정치세력이 큰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또한 이런 분위기에서 예외일 순 없다. EU도 위태롭고 국가를 넘어선 통합체들이 균열을 드러내고 있다. 수정자본주의가 신자본주의로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승자독식의 가능성이 커지면서 내것이 먼저가 됐다.
유발 하라리는 우리가 부딪히고 있는 문제 중 3가지 이슈는 어떤 한 국가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음을 주장한다. 핵전쟁, 생태적 위험, 사물인터넷을 넘어선 생체측정과 AI의 결합이다. 이 3가지는 전세계가 합심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임에 분명하지만, 현재의 자본주의적 가치관으로는 도저히 문제를 풀 수 없다는 것이다. 민족주의와 종교로도 해결이 어려운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선 새로운 세계관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간은 진실보다는 힘을 선호한다. 세계를 이해보다 통제하려한다.
앞으로 닥쳐올 문제들이 우리에게 문제일 수밖에 없는 것은 그것들이 우리에게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핵이 주는 고통은 최근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도 지켜볼 수 있다. 물을 사 먹고 공기를 구입하는 시대, 초미세먼지가 주는 고통은 어떠한가. 생체를 측정하고 그를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의 발전이 우리를 노동으로부터 해방시키고 보다 편안한 삶을 주는 것이 아니라, 빈부의 격차를 크게 만들고 이에 따른 의료 격차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 또한 더욱 크게 만든다. 우리의 생체 데이터가 우리를 더욱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다.
세속주의자가 과학적 진실을 중시하는것도 지적호기심을 중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의 고통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을 알기 위해서다.
그렇다면 앞으로 닥쳐올 난제들도 우리는 과학적 진실 등을 통해 우리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있을까. 그러나 이런 말조차 어불성설일 수 있다. 왜냐하면
오늘날 과학기술혁명의 결과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진정한 개인과 진짜현실이 알고리즘과 티브이 카메라에 의해 조종될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자체가 신화라는 것이다.
진짜 현실이라는 것도 그런 현실을 인식하고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진짜 나라는 것도 모두 허구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이야기 위에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의 전 체계가 구축되고 나면, 이야기를 의심하는 것은 생각할수 없게된다.
우리의 욕망 심지어 이런 욕망에 대한 반응까지 우리가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한다. 이 사실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우리의 의견이나 느낌, 욕망에 덜 집착할수 있다. 우리는 자유의지가 없다. 하지만 우리 의지의 폭정에서 좀더 자유로워질수 있다.
그렇다면 앞에서 말했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내 고통의 가장 깊은 원천은 나 자신의 정신패턴에 있다는 사실.... 내가 뭔가를 바라는데 그것이 나타나지 않을때 내 정신은 고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반응한다. 고통은 외부 세계의 객관적 조건이 아니다. 나 자신의 정신이 일으키는 정신적 반응이다. 이것을 깨닫는 것이 더한 고통의 발생을 그치는 첫걸음이다.
그러니 어떻게 해야 할까. 결국 나 자신으로 돌아와야 하는 것일까. 하지만 나라는 것 또한
정신은 어떠한 경우에도 조작에서 자유롭지않다. 조작용 껍질안에서 해방되기를 기다리는 진정한 자아는 없다.
우리 자신을 이해하기위해 내디뎌야할 결정적인 걸음은 자아야 말로 우리 정신의 복잡한 메커니즘이 끊임없이 지어내고 업데이트하고 재작성하는 허구적 이야기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무엇일까? 정신의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나의 욕망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관찰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래서 유발 하라리는 명상(고엔카의 위빳사나 명상)을 끄집어낸다. 그리고 이 책은 명상추천서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