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웹툰이 원작?

드라마의 재기발랄함에 혹시 웹툰이 원작이 아닐까 찾아보았다. 하지만 웬걸? 드라마가 원작이었다. 김혜자의 옛 광고를 패러디한 모습이라거나, 도라에몽 할머니의 화수분 같은 몸빼바지, 눈이 보이지 않는 할아버지의 가공할만한 지팡이 신공(?) 등등. 톡톡 튀는 연출의 재미가 돋보인다. 물론 이 재미에는 김혜자의 귀여운 연기가 큰 몫을 차지한다.

2. 웃음과 함께 감동!

<눈이 부시게>는 그냥 재미있는 드라마가 아니다. 그 속에 감동도 넘쳐난다. 가족과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은 물론이거니와 정과 의리 등 사람들의 외로운 이면에 숨겨진 사람과 사람을 잇는 만남의 온도가 느껴진다.

3. 청춘과 늙음

이 드라마의 핵심적인 대사를 하나 꼽으라면 "너도 늙어봐라"가 아닐까. 늙는다는 것의 의미와 청춘의 소중함을 혜자를 통해 절절히 느끼게 된다. 지금까지 나이를 먹어가면서 한 번도 늙어가고 있다는 자각을 하지 못했다. 나의 정신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뭄뚱아리는 어떤가. 하나둘씩 삐걱대고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 몸의 늙어감이 생활의 조건을 바꾸게 하고, 그 변화가 정신마저 나이들게 하는듯하다. 정신과 육체의 괴리. 아마 그것의 차이가 커지는 것이 바로 나이듦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4. 기억

1,2부를 보지 못하고 어느덧 10회까지를 시청했다. 10회 혜자가 알츠하이머임이 밝혀진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이야기가 과연 현실 속에서 벌어진 일이었는지를 의심하게 만든다. 기억을 잃는다는 것. 그것은 단순히 기억 자체만을 잃는 것이 아니다. 나라는 <생각>은 기억의 집합체이다. 물론 그 기억들은 왜곡 투성이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기억들이 사라진다면 나 또한 사라지는 일이다. 혜자는 사라지는걸까.

ps. 노인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이 보다 따듯하게 바뀌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