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히의 최소량의 법칙과 시범경기

    

프로야구 시범경기 시즌이 다가왔다. 각 구단은 시범경기를 통해 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해 정규시즌을 대비한다. 그래서 시범경기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해본다. 약점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주전경쟁이라는 것도 어찌보면 약한 선수를 추려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기록경기가 아닌 상대방과 겨루는 스포츠에선 상대팀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든다. 골을 넣어야 하는 경기는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는 것이 승리의 비결이 된다. 전략이란 상대의 약점을 찾아내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야구라고 해서 다를 게 없다. 투수는 타자의 약점을 공략하고, 때론 강한 상대를 만나면 고의사구 등으로 대결을 피하기도 한다. 보다 약한 상대를 고르겠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시범경기는 팀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약점들을 찾아내는 과정이 된다. 그리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이다.

 

농사도 이제 본격적인 시즌이 다가왔다. 추운 날씨를 이겨내며 키워낸 모종을 본밭으로 옮겨 심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또는 모종이 아니라 직접 밭에 씨를 뿌리기도 한다(직파). 농부는 이를 위해 토양검사를 실시한다. 밭의 흙을 골고루 떠서 분석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토양에 어떤 성분들이 얼마만큼 있는지를 포함해, 산성도, 염류집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농부는 이렇게 파악된 토양성분 중 작물을 키우는데 부족한 부분들을 중심으로 양분을 공급해준다. 이때 중요한 것이 <리비히의 최소량의 법칙>이다. 생물체의 생장은 필요로 하는 성분 중 최소량으로 공급되는 양분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즉 식물에 필요한 10대 필수 영양소 중 성장을 좌우하는 것은 넘치는 요소가 아니라 가장 모자라는 요소이다. 탄소, 산소, 수소, 질소, 인산, 유황,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 중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하면 다른 것이 제아무리 많이 들어 있어도 식물은 제대로 자랄 수 없다. 가령 10대 영양소 중 탄소가 80%이고 나머지가 100% 넘게 있다 할지라도 결국 식물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모두 80%에 그치고 만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한정요인설>이라 고도 표현한다. 한 해 농사를 결정짓는 것은 이 부족한 성분을 적절하게 채워주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즉 토양분석이 바로 시범경기이며 꼭 필요한 일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