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이 책을 읽을 때는 반성 모드속에서 읽었다. 지금도 반성할 일이 많고, 반성은 앞으로도 계속될 터이지만, 그때와 좀 다르게 읽히기는 하다.

 





이 책에 대한 비판 중 본질주의에 대한 저자의 대답이 눈길을 끈다.

 


나는 위에서 열거한 이 모든 죄를 짓고 있다고 고백한다. 여성이 주변의 자연과 갖는 관계를 이야기하고 이런 관계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여성의 몸으로 '존재'해 온 경험,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형성되고 변화되어 온 지식을 배우고 습득해 온 경험을 통해 역사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보면서, 인류와 인류를 둘러싼 세계 사이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것이 본질주의라면, 나는 본질주의자이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자연에 '더 가깝다'는 것이 아니다. 여성과 남성은 자연의 일부이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이 사실을 깨닫는다면 좋을 것이다. '남성'을 만물의 영장, 자연의 가부장으로 개념화하는 것이 가부장적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34, <개정판 서문>)

 


나는 여성을 하나의 계급으로 이해한 필리스 체슬러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나는 가부장제 문화와 의식이 수백 년에 걸쳐 인간의 심리를 어떻게 형성해 왔는가를 자료로 입증해 나갔다하나의 계급으로서 여성은 생산 수단과 재생산 수단을 통제할 수 없었으며 게다가 꾸준히성적으로 또는 다른 측면에서 치욕을 당했다. (<여성과 광기>, 25)  

 


여성이라는 이유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 학대, 억압은 전 세계적인 공통 현상이며,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영역에서 포괄적으로 이루어진다. 8년이 지났다. 그럼에도 2016 5 17일 강남역 인근 공중화장실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이 여성 혐오로 인한 것이었음을 아직도, 아직도! ‘설명해야 한다. 여성 혐오는 공기처럼 자리 잡고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가시화되지 않는다. 여성은 여전히, ‘여성이라는 이유로억압받는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정체성의 정치에 함몰되지 않으면서 현대 사회의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하나의 단일한 계급이 아님을 인지해야 한다. 여성 사이의 차이가 남녀 사이의 차이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넓게 존재하고 있음을, 우리는 안다. 모든 사건의 답이 여자이기 때문에혹은 남자이기 때문에가 될 수 없음을, 이미 이해하고 있다.

 


자신이 가진 여성성을 총동원하여 대통령의 부인 자리에까지 도달한 현재의 영부인과 자립을 꿈꾸며 일상의 많은 시간을 아르바이트로 채우고 있는 20세의 젊은 여성의 위치는  판이하다. 개인차로 출퇴근하며 몸이 피곤하면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한국의 어떤 여성은 화장실에 가는 시간마저 제지받으며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제3세계의 여성 청소년의 위치와 완전히 다르다.

 


여성의 으로 전해지는 오천 년 가부장제의 경험은 자본주의와의 공조를 통해 이 지구에 살고 있는 인류(백인 비장애인 유럽 남성을 제외한 사람들) 대부분의 삶을 억압하고 자연을 훼손하는 방식으로 작동해 왔다. 신자유주의의 등장은 이 미친 질주를 가속화시켰다. 저자는 좋은 삶에 대한 규정을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 불매운동 등의 차별화된 사회적, 경제적 관계를 제안한다. 또한 성장에 대한 맹신을 넘어서서 자급적 삶이라는 대안을 제시한다.


 















최근의 강연에서 정희진 선생님이 다시 강조하셨던 대로, 신자유주의는 오천 년 인류 역사에서 최초로 가부장제를 이겨버렸다’. 신자유주의라는 환경 아래에서, 여성과 남성은 언제든 대체가 가능한 노동자로서 비로소 평등해졌고, ‘여전히 성차별 있음을 증명해야 하는 책임은 여성에게만 주어진다. (<다시 페미니즘의 도전>, 55)

 


텀블러를 사용하고 육식을 줄이거나 배달 음식을 줄이는 정도의 의식과 실천으로 이 지구의 몰락과 멸망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한 지금, 국제적인 규모의 연대와 협력이, 구체적으로는 미국과 중국 산업계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지금, 필요한 것은 역시 정치적인 힘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정치 묻히지 말라는 친구의 외침이 저 멀리에서 아련히 들려오는 듯하다.

 


답을 찾아보자. 해결책을 찾아보자. 더 읽어보자.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4-05-20 09: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누구보다 글에 정치묻히는 중입니다…. (첫문장이 2012년 대선으로 시작하는…) 인생이 정치적이다… 누가 나를 말려…
책을 마주하기 두려워하던 그녀는 신자유주의적 여성주의를 만나 (ㅋㅋㅋㅋ) 흠결없는 파편이 되기 위해 일을 하느라 책을 못읽게 되는데…. 무리하지마세요~~~
마리아 미즈 짱!!! 정희진 짱짱!!

수이 2024-05-20 10:17   좋아요 2 | URL
마리아 미즈를 다시 읽어야겠어요. 내용이 하나도 기억나지 않아요. 갱년기 증상이라고 우겨도 여기서는 안 먹히겠죠. 정치랑 철학 빼면 그 어디에 섹시함이 묻어있을까 싶은 친구가 떠오르네요. 요즘 어떤 느끼하게 생긴 일본 아저씨 책 읽느라 정신이 없으시던데, 아 아니다 우리 지돈이 읽으시고 계시나 다 읽으셨나. 일하고 공부해야 하고 영어까지 시작한 세계 최강 똑똑이랑 놀고 싶은데 일해야 한대요, 그리고 틈새 시간 노려 오늘의 영어까지 끝내고 고닉까지 읽고 일 시작한 친구도 그만 좀 놀고 영어 좀 해.... 책 좀 읽어..... 이제 낮도 길어졌잖아...... 라고 해서 반성을 저 밑바닥까지 해버리고 책이랑 영어책 들고 나가요. 오늘은 진짜 좀만 놀게요. 오바.

공쟝쟝 2024-05-20 13:01   좋아요 2 | URL
지돈이 다 뗏고 느끼한/재섭는/이상한 일본인 ‘들‘ 읽다가 한국인으로 잠시 피신 중이고. 일하고 노동하고 사업하고 견적서 쓰고 레퍼런스 찾고, ai 가지고 놀고, 영어 단어 외구고, 고닉 읽고. 낮은 길고. 틈틈 다리 다쳐서 재활훈련도 해야하고. 고양이 발톱도 깎아주고. 정신없습니다. 대체로 아무리 놀려고 노력해도 흠결없는 파편이...라 미안합니다...ㅜ..ㅜ 이런 지옥을 누가 만든거죠?... 나다...

수이 2024-05-20 16:15   좋아요 1 | URL
너무 건설적인 지옥인 겁니다. 신자유주의를 살아가는 현대 여성으로서 어디 모자람 하나 없어 보이는...... 아 물론 제 눈에는 뭔가 모자라보이는 그게 하나 부족해보이는 그런 게 있지만 차마 공적인 공간에서는 이야기를 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모로 씨게 요즘 당한 것들이 많은지라. 그대가 고닉고닉고닉 그랬을 때 들춰도 보지 않았는데 갑자기 이렇게 꽂혀 버리네요. 영어공부 오늘 분량 다 했으니 이제 고닉 언니 책 다른 것 좀 읽어야지. 재활 훈련 열씨미 하셔서 여름에 같이 달리기 할까요? 라고 말하려다가 아 맞아 이곳은 달리기 항상 1등 하던 분의 서재, 더구나 그대도 달리기 취미로 하는 녀인, 꼴찌는 맡아놓았으니 달리기는 그냥 패스합시다.

단발머리 2024-05-21 18:53   좋아요 0 | URL
쟝쟝님 / 무리하지 마세요~~ 는 그 누구보다 저의 멘트 아닙니꽈! 나는 열심히 살기를 강요받는 일용직 노동자이며 끝내 살살하려 했으나 이 일을 대체할 사람이 없어 열심히 하게 된...... 잠깐만요. 눈물 좀 닦고 올게요. (엉엉)

수이님 / 마리아 미즈 너무 좋네요. 제가 리즈라고 했던 거 다 잊어주시구요 ㅋㅋㅋㅋㅋ 그거 아시죠? 하지 지나면 낮이 짧아진대요. 그때까지만 열공하기로 해요. 저도 오늘의 영어 했습니다. 오늘의 공부는 못했구요. 잠깐만요. 저 좀 누웠다 올게요. (쿨쿨)

바람돌이 2024-05-20 13: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뭔가를 알아간다는건 사실은 참 두려운 일인것 같아요. 알면 내 삶의 모습을 바꿔야 하잖아요. 대부분의 경우 그건 조금 더 불편하고 조금 더 예민하게 느껴야 하는 쪽이죠. 사는게 점점 어려워 진다는 말이라서요.
아는 것도 어려운데 아는 만큼 사는건 더 어려워요. ㅠ.ㅠ
늘 고민하고 정진하시는 단발머리님, 그리고 댓글의 공쟝쟝님 수이님 다들 오랫만이에요. 화이팅입니다. ^^

단발머리 2024-05-22 09:52   좋아요 0 | URL
사는 게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말씀 참 맞아요. 조금씩 알게 되면 더 답답해지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하는데, 하는데... 하면서 숙제만 쌓이는 기분입니다.

제게 퇴근의 참맛을 가르쳐 주신 바람돌이님~~ 출근 힘들 때마다 되뇌입니다.
출근해야 퇴근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자주 오시는 거죠?

책읽는나무 2024-05-20 23: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오늘 서문 조금 읽었는데 저도 좀 뜨끔하더이다.ㅜㅜ

단발머리 2024-05-22 09:53   좋아요 0 | URL
책나무님도 시작하셨군요. 저 이 책 좋은데 현재 홀딩 상태입니다.
얼른 뜨끔 주사 맞으러 저도 출동하겠습니다! 충성!

다락방 2024-05-21 09: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시작했는데요, 분명 포스트잇 잔뜩 붙어있는데 과연 이 책을 내가 읽었단 말인가 싶을 정도로 새롭습니다. 읽고 읽고 또 읽어야겠어요. 화이팅!

단발머리 2024-05-22 09:55   좋아요 0 | URL
이 책 진짜 좋아요, 그죠? 저는 에이드리언이랑 필리스랑 페데리치랑 마리아로사랑 보부아르랑 마리아 미즈를 좋아하는 거 같아요. 아! 거다 러너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희진쌤, 그리고 다락방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