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아이는 기숙사에서 3, 집에서 4일을 잔다. 멀기도 하고 오가는 길이 고생스러운데도 클릭 작전을 통해 그렇게 시간표를 짰다. 집이 그렇게 좋냐, 아무리 놀려도 1년이 한결같다.

 


자다가 눈을 번쩍 뜨니 사방이 캄캄하다. , 그대로 잠들었나? 몇 시에 쓰러진 것이냐. 그러니까 어제저녁 퇴근 1 (직장)과 퇴근 2 (빨래 돌려놓고 저녁 먹고 치우기)를 마친 후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루 종일 앉아있으니, 다리가 자꾸 부어서 이런 자세로 앉아 책을 읽었다.

 

 




아.... 정확히 이렇게는 아니고 이런 자세를 추구하면서... 바닥에 앉아서 책을 읽었다. <마음의 미래>에서 기억나는 문구는 단연 실리콘 의식인데, 컴퓨터 의식에 관련된 글이니 얼마나 흥미롭겠나. 그러나 고된 하루를 마치고, 운동하며 책을 읽겠다던 나는 10분도 못 되어 고개를 떨구고 말았으니. 방으로 들어가라는 남편의 성화에 꿋꿋하게 버텨 보았지만, 큰애의 다정한 안내에 이끌려 (안방) 입실 취침 - 새벽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세차게 회전하는 허리케인을 이해할 때는 개별적 공기 분자의 관점이 아니라 수 세제곱킬로미터에 걸쳐 있는 공기 덩어리의 관점을 취한다. 이런 식으로 더 큰 척도에서 현상을 구별하고 그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어느 물리학자에게나 당연한 절차다. 이러한 현상을 '창발emergence'이라고 부른다. 미시적 요소를 지배하는 단순한 기본 법칙으로부터 거시적 척도의 복잡한 과정이 생겨날 수 있다는 뜻이다. (152-3)

 

원래 아침에는 책 안 읽는데. 책 안 읽고 핸드폰 보는데 오늘 아침에는 어제 너무 일찍 잠들어서 책을 읽었다. 153, 여기까지 읽었다. 창발. . . 이러면서 자리에서 일어서서는.

 

 


밥이 어중간해 쌀을 씻는다. 냄비에 물을 받아 자연한알을 두 알 넣고 물을 끓인다. 아침마다 새 밥, 새 국을 해주셨다는 친구 엄마를 생각한다. 자식이 넷, 부부 두 사람에 시아버지 내외분, 객식구 플러스 마이너스 2명이면, 최대 10명의 식사를 매일 준비하는 그런 아침에 대해 생각한다. 작은 식당이라고 할 수 있겠구먼. 냉장고를 열어 외삼촌 김치를 꺼낸다. 작은외삼촌(외숙모 아님, 외삼촌임)이 막내 이모 드시라고 만들어 보내주신 김치를 이모가 엄마 드리고, 엄마가 내게도 조금 나눠주셔서 우리 집에 도착한 외삼촌 김치를 한 접시 내어놓는다. 우리 집은 원래 된장국에 호박을 안 넣고, 감자는 지금 없다. 양파 넣어야 하는데 껍질 벗길 시간이 없다. 대파를 꺼내 껍질을 벗기고 가위로 쓱쓱 자른다. 한살림 유부를 역시 가위로 잘라 넣고, 뚜껑을 닫는다. 어젯밤에 나 잘 때, 샌드위치를 맛나게 먹었다는 둘째는 배가 부를 테니, 밥을 안 먹을 것 같지만, 그래도 아침엔 밥이지. 밥통의 밥을 꺼내 유부초밥을 만든다. 다른 야채 없이 그냥 포장에 들어있는 대로 만드는 거지만, 아무튼 유부초밥을 만들어 접시에 올려둔다. 반찬 가게에서 사 온 돈까스를 잘라 전자레인지에 45초 데운다. 식구들을 깨운다.

 

 


나는 과학이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그 오만함이 잘못된 거라 생각했지만, 사실 많은 과학자들이 생각보다 훨씬 더 자주, 자신들이 뭘 모르고 있다고 말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됐다. 좀 더 정교하게 나만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사실 나도 잘 모르겠다. 이 책은 두괄식이다. 핵심 주장이 첫 번째 페이지에 나온다.

 

 


비밀을 하나 알려드리겠다. 살아 있는 존재는 기계가 아니고, 우리 머리 밖에는 수학이 존재하지 않고, 실재하는 세계는 시뮬레이션이 아니고, 컴퓨터는 생각하지 못하고, 의식은 환각이 아니고, 의지는 자유롭지 않다. (21)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11-24 12: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아침에 출근 전에 유부초밥 된장국 돈까스를 한다고요?! *놀랄만두*
저는 냥이들 간식만 좀 챙겨주고 물 갈아주고 나오는 것도 벅찬데 ㅋㅋㅋㅋ

판다곰에 좀 흠칫하고 갑니다....

단발머리 2023-11-24 15:53   좋아요 3 | URL
돈까스는 데운거니까요. (접시에 담고 자르기는 했네요. 생색내는 중 ㅋㅋㅋㅋ)
근데 잠자냥님도 아침에 솔찬히 바쁘시네요. 하긴 딸린 냥들이 6마리나 되다보니....

그거 아세요? 요즘 알라딘에 판다 유행이래요 ㅋㅋㅋㅋㅋ

유부만두 2023-11-24 12: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침상에 유부를 올리면서 만두를 빼다닛!!!

단발머리 2023-11-24 15:54   좋아요 0 | URL
만두를 찌거나 튀길 팬이 ㅋㅋㅋㅋㅋㅋㅋㅋ 팬이 없었습니다, 오늘 아침에요 ㅋㅋㅋㅋㅋ

유부만두 2023-11-24 12: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집은 된장국에 양파 안 넣고 호박은 머스트 아이템. ㅋㅋㅋ 집마다 달라서 재밌다! 요 며칠은 뭇국 큰 통으로 끓여놔서 든든하구요.

단발머리 2023-11-24 15:55   좋아요 0 | URL
아.. 호박을 꼭 넣으신다니.... 호박은 금방 무르고 상해서 금방 요리해야지요.
역시 달인의 기운을 느낍니다.
뭇국 맛있게 끓이는 비법 있나요? 우리집 뭇국은 왜케 아무 맛도 안 나고 그러죠?
열 번 끓여서 열 번 실패합니다 ㅠㅠ

hnine 2023-11-24 22: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과학은 죄가 없어요. 그것을 잘못 해석하고 잘못 이용하는 인간이 문제라면 모를까 ㅠㅠ
저자는 왜 저 사실을 ‘비밀‘이라고 했을까요? 궁금해요.

창발...어려운 개념이네요. 아주 모르지도 않고 어렴풋하게 이해는 되지만 그게 더 위험한 단계라서요. 안다고 착각하기 쉬운.


단발머리 2023-11-24 15:58   좋아요 0 | URL
비밀을 알기 위해서 이 책을 읽으라는... 그런 뜻으로 전 받아들였어요 ㅋㅋㅋㅋ

저도 창발이라는 개념이 신기하기는 했는데 알듯 모를듯 그런 마음이 아직까지는 강합니다 .제가 함 끝까지 읽어보겠습니다!!

독서괭 2023-11-24 15: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된장국에 돈까스가 있는데 밥까지 유부초밥으로 만드는 정성이라닛!? 저희집은 아침에는 누룽지-계란밥-사골국(녹여 데우기만 하면 됨)으로 연명중입니다만..
쿵푸판다 ㅋㅋㅋㅋㅋ 저 자세로 책을 읽는데도 졸리다면 그냥 자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단발머리 2023-11-24 16:00   좋아요 2 | URL
오늘 페이퍼 쓰기 정말 잘했어요. 다른 때는 그냥 컵스프에 냉장고에서 뭐 간단히 꺼내주고 그러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은 된장국에 유부초밥 만들었다는 거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님 계란밥 맛있을거 같아요. 원래 어린이들이 입맛이 예민해서 맛 없으면 안 먹거든요.

공쟝쟝 2023-11-24 17: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과에 땅콩잼을 찍어먹었어요. (최화정언니 레시피인데 맛도리입니다 ㅋㅋㅋ) 거기에 삶은 달걀 하나랑 아메리카노랑! ㅋㅋㅋㅋ
내가 제일 먼저 샀는데 세계그잡채….ㅠㅠ (요즘 아침에 감정의 문화정치 한페이지씩 씹어먹는 중인 사람)

단발머리 2023-11-24 18:03   좋아요 1 | URL
정말 좋아요! 집에 사과도 땅콩잼도 있다는 소식입니다. 🍎🥜 당장 먹어볼게요!
그리고... 걱정말아요, 그대... 194쪽까지 읽었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소식입니다😳😳😳

자목련 2023-11-27 14: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모든 게 아침에 가능하다니. 단발머리 님은 팔이 몇 개일까요, 로봇 팔은 아닐까 의심스러운...

단발머리 2023-11-27 21:11   좋아요 0 | URL
아이구, 부끄럽네요. 제가 전날 워낙 일찍 잠들어서 그날 아침에 에너지가 만땅이었어요. 저는 인간팔을 가진 인간으로서 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