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문단은 강렬하다. 옮겨 적고 싶은 마음과 영어로도 읽고 싶은 마음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그러니까 말 그대로 명문이다.

 


페미니즘은 여성 자신이 성 계급 sex class의 일원임을, 다시 말해 혹은 섹스라는 것 – 인간 문명세계의 토대가 되는 자연적이고 전()정치적이며 객관적인 물질적 기반 –을 근거로 했을 때 사회적 지위가 열등한 사람들로 구성된 계급의 일원임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8)

 

 

여성의 위치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성의 변증법』과 가장 가까워 보인다.

 















급진적 페미니스트의 관점에서  새로운 페미니즘은 사회적 평등을 위한 진지한 정치운동의 단순한 부활이 아니다. 그것은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혁명의  번째 물결이다 목적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견고한 계급-카스트 제도를 뒤집어 엎는 것이다. 그것은 전형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성에 기초한 계급제도를 부당하게 정당화하고 외면적으로도 영구화하면서 수천  동안 굳어져 내려온 제도이다. (『성의 변증법』, 31


 

여성이라는 조건이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견고한 구별의 요소, 계급을 나누는 기준이 되었다는 주장이다. 페미니즘 논의의 확장 혹은 변형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받는 주디스 버틀러의 주장은 이러한 논의에 반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성은 주체도 타자도 아니며, 이분법적 대립 경제에서 나오는 차이이고, 남성적인 것을 자기 독백의 산물로 만들려는 책략 그 자체이다. (『젠더 트러블』, 118)
















조현준은 『쉽게 읽는 젠더 이야기』에서 버틀러의 핵심 주장을 이렇게 요약했다(63).



1) 여성/남성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없으며 2) 여성성/남성성의 내적 본질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3) 동성애/이성애의 확고한 이분법은 가능하지 않다.

 



 













여기에서 한 발자국 더 나가면 도나 해러웨이를 만나게 된다. 심오한 역사적 폭과 깊이를 지녔어도, 젠더는 보편적인 정체성이 아닐 수 있다는 『해러웨이 선언문』(84)을 말이다. 기존의 인간 중심적 위계가 혁파된다면, 새로운 시선으로 이 세계를 파악한다면 인간과 인간, 유기체와 기계, 인간과 동물간의 차이가 우리의 생각만큼크지 않음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구별과 구분의 통념, 고정관념, 강박에서 벗어나기만 한다면.

 


페미니즘의 논의가 여기까지, 그러니까 해러웨이까지(혹은 그 너머로) 도달한 현재 시점에서, 아미아 스리니바산의 주장은 명료하고 산뜻하다. 페미니즘과 섹스가 함께 논의될 때의 난해함과 복잡함을 명쾌하고 시원하게 풀어나간다. 인도계 1984년생, 예일대학교 철학과를 수석졸업했으며, 옥스퍼드대학교 최연소, 최초의 여성, 유색인 치첼리 석좌교수다.



 





 


책은 여섯 개의 에세이로 묶여져 있다.


 

 



이 책의 제목과도 같은 세 번째 꼭지 <섹스할 권리>에서 저자는 엘리엇 로저의 사례를 든다. 로저는 한집에 살던 친구 2명과 이들의 친구 1명을 살해하고, 인근의 여학생 사교 클럽 알파 파이Alpha Phi’ 회관으로 차를 몰고 가서 밖에 있는 여성 세 명에게 총을 쏘았다. 다시 아일라비스타 지역을 차를 타고 달리며 닥치는 대로 총질해 2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부상을 입었다. 로저는 자신의 머리에 총을 쏘아 자살했으며, 경찰이 발견했을 때 그는 이미 사망한 뒤였다.

 


성공한 영국인 영화제작자의 아들이었으며 잉글랜드와 로스앤젤레스에서 특권을 가진 채 성장했던 로저는 키가 작고 운동신경이 없으며 수줍음이 많고 필사적으로 멋져 보이려 애쓰던 소년이었다. 백인과 중국계 말레이시아인 혈통이 반씩 섞여 있던 로저는 자신이 불행한 청소년기를 보냈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자신을 거절한 잔혹한 여성들과 동급생들 때문이라고 여겼다. 예쁜 여자 아이가 자신을 거절하며 밀었을 때, 열등하고 못생긴 흑인 남자애가 백인 여자애와 사귄다는 것을 알았을 때, 로저는 분노했다. 본인이 세상을 다스리고 섹스가 불법인 정치 질서에 대한 환상을 꿈꾸며 모든 여성을 전염병처럼 격리해야 한다고 쓰기도(135) 했다. 그를 사물함 쪽으로 밀어붙이며 멍청이라 부르고 동정이라고 놀리며 괴롭힌 존재들은 주로 남자 아이들이었다. 하지만, 그에게서 섹스를 박탈한 것은 여자 아이들이었고, 그는 자신에게서 그 권리를 앗아간여자 아이들을 궤멸시키고자 했다(137).

 


저자는 리베카 솔닛의 <남자들은 자꾸 내게 『롤리타』를 가르치려 든다>의 예시를 가져오며 쓴다. “섹스는 샌드위치가 아니다.” 155쪽에서 156쪽에 이르는 섹스 vs 샌드위치논의는 오래오래 기억하고 새겨둘만하다. 여러분들의 읽는 즐거움을 위해 더 자세한 설명은 그만하기로 하자.

 


<학생과 잠자리하지 않기> 역시 꼼꼼히 읽어볼만하다. ‘메리터 저축은행 대 빈슨 Merritor Savings Bank vs. Vinson’ (상사 시드니 테일러가 미셀 빈슨이 입사하고 얼마 되지 않아 성관계를 요구하고, 처음에 이를 거부했지만 일자리를 잃을까 두려워 성관계를 승낙한 빈슨의 동의두려움때문이었음을 법원이 인정한 사례) 이후 미국 대학에서는 성적 괴롭힘 정책을 교수와 학부생 사이의 합의된 관계에도 적용하기 시작했다(215). 지식의 비대칭성(222)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교수-학생의 관계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학생 내면의 교수처럼 되고 싶은가?’교수를 갖고 싶은가?’의 질문에 대한 통찰 역시 반짝반짝 빛난다.

 


레지나 바레카Regina Barreca는 묻는다. "어떤 시점에서 () 우리 각자에게 교수와 잠자리를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교수가 되고 싶은지를 깨닫는 순간이 왔는가?" 바레카는 대다수 여성의 머릿속에는 (남성) 교수를 보며 피어오른 욕망을 교수에 대한 욕망으로 이해하라는 설정값이 이미 정해져 있다고 주장한다. 교수가 되고 싶은 여성이라면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생각이다. 한편 남학생들은 사회화된 대로 자신과 남교수를 연관짓는다. 바로 그들처럼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그리고 정점에 이르면 이들을 파괴하고 대체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초자연적 내용을 그리는 드라마의 소스다). 여성과 남성이 교수를 매력적인 대상이 아니라 경쟁 상대로 볼 가능성의 차이는 어떤 자연스럽고 원시적인 기질의 차이에서 생긴 결과가 아니다. 성별에 따른 사회화의 결과다. (232)

 


대부분이 남자인 교수를 바라보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생각은 이렇게 구분된다. 남학생이 자신과 남교수를 연관지어 그들처럼 되기를 바라는데 비해, 여학생은 교수가 되고자 하는 자신의 욕망과 그의 애정을 획득해 그를 갖는 것, 그와 성관계를 갖는 것 사이에서 혼돈의 시간을 보낸다. 성별에 따른 사회화의 결과다.

 


성적 동의, 성노동자 노조 운동과 성매매 불법화, 탈옥주의에 대한 논의 역시 흥미진진하다. 누군가를 돕는다면서 오히려 그들을 더 힘든 상황으로 몰고 가는 것이 아닌지 진지하게 살펴야할 책임이, 마음이 뜨거운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더 필요한게 아닌가 싶다.

 

 


친구들의 섭외와 권유에 의거, <연애 빠진 로맨스>를 보았다. 할 말은 많은데 아, 오늘치의 에너지는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충전의 시간이 필요해 보입...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1-12 12: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제목만 보고 되게 읽기 싫었거든요. 섹스할 권리 외치는 책일거라고 생각했고그래서 뭐랄까 뻔하다고 지레짐작 했어요. 그런데 단발머리 님 글 읽고나니 제가 생각한 것보다 더 깊은 생각이 이 책 안에 있는 것 같네요. 저도 읽어보겠습니다.

(성의 변증법은 7월쯤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에서 다시 한 번 다같이 읽어볼까 생각하고 있어요, 단발머리 님.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은오 2023-01-12 12:52   좋아요 2 | URL
저도 처음에 제목만 봤을때 그렇게 생각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남자들이 여자한테 맡겨놓은 것마냥 지들이 박탈당한 것마냥 “섹스할 권리”가 지들한테 있는 것마냥 의식하고 있는 걸 지적하는 책인 것 같더라고요. 평소 하던 생각이라 담아놨었는데 단발머리님 이 페이퍼 보니까 재밌을 것 같아요.

공쟝쟝 2023-01-12 12:53   좋아요 3 | URL
ㅋㅋ 아니 다락방님!! 저는 완전 반대로 처음부터 생각했어요!! 권리는 없다!!를 어그로 끈거라고 보여저서 보자마자 사서 읽으려고 했는 데 다미여에 밀려가지고 ㅎㅎㅎㅎ 그런데 막상 읽어보니 아예 제 생각 처럼(?) 섹스 거부는 또 아니라섴ㅋㅋㅋㅋㅋ 시무룩….

은오 2023-01-12 13:23   좋아요 2 | URL
쟝님 안티섹스 안한다면서 왜 시무룩해욬ㅋㅋㅋㅋ나랑 안티섹스 안한다면서!!

공쟝쟝 2023-01-12 13:32   좋아요 3 | URL
진정한 해방은 의식하지 않는 것 (흠흠)

단발머리 2023-01-12 14:39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 저 역시도 그랬거든요. 근데 아니네요. 이야기할 주제가 너무 많아요. 밑줄긋기도 많이 했는데 다 옮기기에도 벅차서 ㅋㅋㅋㅋ 이렇게 간단히 마무리했습니다.
(성의변증법 건은 아주 좋은 의견입니다. 저도 꼭 다시 읽어볼 책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은오님 / 네, 은오님. 그러니까 ‘섹스할 권리‘를 요구하는 남성 심리에 대한 고찰이 담겨져 있고요. 그게 인종, 계급, 이민자 문제 그리고 가부장제와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보여줍니다. 저는 일단 ㅋㅋㅋㅋㅋㅋㅋ 1독을 권합니다.

쟝쟝님 / 저는 사실 (여성의) 섹스할 권리,로 읽었거든요. 근데 (남성의) 섹스할 권리를 파헤치는 ㅋㅋㅋㅋ 그런 책이구요. 근데 안티섹스가 뭔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01-12 14:45   좋아요 2 | URL
오오, 다음 지름때 꼭 넣어야겠습니다! 😀

안티섹스는... 여기서 나왔어요ㅋㅋㅋㅋ
http://bookple.aladin.co.kr/~r/feed/637948101
http://bookple.aladin.co.kr/~r/feed/638019185

공쟝쟝 2023-01-12 14:45   좋아요 1 | URL
일단 1독 권하시는 군요?! 저 앞 부분 읽고 거의 형광펜으로 책이 도배되서 ㅋㅋㅋㅋㅋ 잠깐 헝분 스탑하고 ㅋㅋㅋ 내려놓았다고 합니다 ㅋㅋㅋ 걍 읽어야하겠다!

건수하 2023-01-12 13: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별로 안 끌렸는데...
<학생과 잠자리하지 않기>는 또 뭘까 싶었고요.

단발머리님 글 읽고나니 급 읽고 싶네요...


공쟝쟝 2023-01-12 13:34   좋아요 1 | URL
ㅋㅋㅋ 수하님 앙대 ㅋㅋㅋㅋ 평안을 취해야 해요 ㅋㅋㅋ 학생과 잠자리 하지 않기에는 왜 끌리는 거얏?!? 응??? 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1-12 13:44   좋아요 2 | URL
평안을 취하고 싶지만 출근했습니다 ㅠㅠ 한 주 정도 더 쉬어야 될 것 같은 느낌 들고요;;

학생은... 뭐.. 학생이랑 잠자리 하는 사람들이 많나 싶어서 ㅋㅋㅋ 저는 학생과 친하지 않습니다. =ㅁ=

단발머리 2023-01-12 19:03   좋아요 1 | URL
<학생과 잠자리하지 않기>의 결론은.... 학생과 잠자리하지 말자, 이고요. (죄송해요, 명시적인거 좋아하는 1인) 그리고 중요한 안건이 ‘동의‘ 문제더라구요. 여학생이 이미 성인이고 자신의 감정과 의지에 따라 좋아하는 교수와 잠자리를 했는데 그게 왜 문제냐! 이걸 자유와 선택의 문제로 보면 그런 주장이 솔깃하게 들리기도 할테구요. 저자는 교수, 선생의 ‘윤리‘ 문제와 연관지어 설명합니다. 읽어볼 만한 좋은 텍스트라고 전 생각해요.

공쟝쟝 2023-01-12 14: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교수-학생 잠자리 빨리 읽고 싶어서 몸을 배배 꼽니다. 내게 결여된 것을 욕망할 때 그걸 가진 사람을 사랑이라고 생각하거나 내가 가진 자원을 이용해서라도 획득하고 싶은 마음 잘 알죠. 근데 남교수들은 지들이 가진게 권력인지 정말 잘 알면서 모르는 척한다는 게 제 견해…ㅋㅋ

단발머리 2023-01-12 14:45   좋아요 1 | URL
맞아요. 그래서, 요기 위의 인용문 속에서 여학생은.... 내가 원하는 건 ‘교수가 된 나인가‘ 혹은 ‘교수의 인정(이 경우 인정은 성적 접촉을 의미하죠)을 받은 나인가‘에서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는 것이구요. 동의한다는 의미도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죠. 완전 싫다기보다는 성관계를 거절했을 때 교육 과정에서 얻게 될 불이익을 예상할 수 밖에 없는 거구요. 좋아서 응한 경우는 더 복잡하고 그러니까요. 그래서 ㅋㅋㅋㅋㅋㅋㅋㅋ 1독을 권합니다.

공쟝쟝 2023-01-12 14:51   좋아요 2 | URL
근데 그걸 그렇게 잡고 사랑에 대해 생각하면 이성애란 무엇인가?에 가닿더라고요… 저는 이성애는 사랑일 수 없는 거 같다는 생각쪽으로 점점…(응?) 암튼 교수랑 자는 똑똑한 여자들의 경우 저는 권력에의 의지를 먼저 읽습니다. 그 부분에서만 안똑똑한 건 서글픈데 그걸 또 좋다고 쳐자는 개놈새끼들이 문제고요 ㅋㅋㅋㅋ 너무 흔해요 너무 흔해! 권력에 도취된 자들 ㅋㅋㅋ 그래서 제게 탐구대상은 권력과 사랑인데 말이죠 ㅋㅋㅋ 일단 1독이요, 오케이오케이!!!!!!

단발머리 2023-01-12 15:01   좋아요 1 | URL
크흐 ㅋㅋㅋㅋㅋ 쟝쟝님 안 가르쳐줘도/안 읽어도 아네요. 요기 <학생과 잠자리하지 않기>에서 저자가 에이드리언 리치의 ‘의무적 이성애‘ 논의를 불러옵니다. 여학생을 ‘학생‘이 아닌 ‘여성‘으로 바라보는 교수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욕망에 대해서도 혼란스러운 여학생들의 머리 속을 보여주는데요. 학생과의 잠자리를 옹호하고 그 당위성을 주장하는 교수 편지 나옵니다. 참.... 요지경 세상 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1-13 09:49   좋아요 1 | URL
음... 학교 다니면서 그런 생각을 전혀 못해봐서... 새롭습니다...

역시 나는 권력에의 의지가 없구나.. ;;;

책읽는나무 2023-01-12 14: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에 미미님 서재에서 책의 제목을 본 듯 합니다. 그래서 책이 괜찮은가?싶었는데, 공쟝님 도서관에 신청까지 했대서 음!!! 했었어요. 서점에 가서도 책이 눈에 띄었고...근데 단발님도 책 좋다하시니 언젠간 꼭 읽어봐야 할 책이로군!! 찜은 해놓습니다만....읽을 책이 너무 많네요ㅜㅜ
오늘은 목요일인데 저도 방전되어서 이제 겨우 정신차리고 책 읽으려고 앉았는데 또 어김없이 북플로.....출근했네요ㅋㅋㅋ

단발머리 2023-01-12 14:58   좋아요 2 | URL
저는 쟝쟝님 서재에서 보고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검은색 표지라 어려울 거라 예상) 잘 읽히네요. 모르는 부분도 많아서 뭐 좀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는 하구요.
저도 오늘 북플로 출근해서 여지껏 열심히 일하고 있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습니다.

독서괭 2023-01-12 16: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엇, 로저라는 놈 이야기, 이거 <디어 마이 네임>에 나온 그놈 같아요. 샤넬 밀러가 그 근처에 살고 있어서 친구들이랑 두려움에 떨며 방안에 머물렀던 이야기.. 그놈의 말도 안 되는 억지주장이 담긴 성명서.. <디어 마이 네임>에서 섹스와 샌드위치를 비교했던 부분도 있었던 걸로 기억해요.(정확히 샌드위치인지는 불분명하지만) 길거리 성희롱 당한 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만일 누군가 샌드위치를 먹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다가가서 그 샌드위치 나도 좀 먹자고 하면 거절하는 게 당연하지 않냐, 그런데 왜 성적인 요구를 하는 건 당연하게 생각하고 거절은 모욕으로 여기느냐 이런 취지였던 듯요.
교수를 향한 여학생의 욕망이 헷갈릴 수 있다는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정말 그럴 것 같아요. 페미니즘은 그 헷갈림을 명확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겠군요.
최연소 최초 유색인 여성 교수~! 멋있습니다!

단발머리 2023-01-13 07:34   좋아요 1 | URL
아... 그건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는데요. 제가 <디어 마이 네임> 찾아보니 가해자가 브룩 터너라고 나오는데 그 사람이 엘리엇 로저는 아닌것 같아요. 그렇지요? 로저 이야기가 그 책에 나오는가 봐요.

교수를 향한 여학생의 욕망에 대한 부분은 저도 좀 새로웠어요. 성희롱, 성폭력이 후안무치인건 확실한데 그걸 반성할 생각은 하지 않고 이걸 ‘그 여학생도 원했다‘ 이런 식으로 몰고가는 건 더 비열한 행동인 것 같고요. 그걸 이용한 교수가 얼마나 많았을 것인가... 그런 생각하면 참... 그렇습니다.

저자 너무 멋지죠. 여러가지 ‘최초‘ 타이틀에 어깨가 무거울 것 같기는 한데 예일대 철학과 수석졸업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계속 멋질 거 같아요, 이 분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