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스트로 자신을 규정하는 여성에게 가장 강력한 심리적 장애물은 무엇일까. ‘성적으로 난잡하다는 평판과 이기적이다라는 평가 아닐까, 라고 생각한다.

 


사유 재산의 축적, 여성의 노예화가 가속화된 시점에, 한 여성을 소유한 남성이 점유하게 된 것은 여성과 더불어 그녀의 재생산력이다. 아이를 낳을 수는 없지만, 자신의 초월을 대상화할 대상으로 자식(대부분의 경우 아들)’을 상정할 경우, 그 아들은 나의 분신, 나의 현신으로서 반드시 나의, ‘나의자식이어야만 했다. 자녀가 나의 후손임을 확실히 하는 방법은 어머니인 여성을 다른 남성과의 접촉이 불가능하도록 완벽하게 고립시키는 것이다. 이는 인류 역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공고화되었으며, 성적으로 방종하다’, ‘난잡하다’, ‘적극적이다는 평가는 그 무엇보다 여성의 평판에 파괴적이어서, 특정한 상황에서는 여성의 생존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기도 했다.

 


나머지 한 가지는 이기적이라는 평가. 모든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일정 정도 이기적이다. ‘이기적이라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현장은 생존을 위협할 만한 이슈가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남을 배려하지 않는 여성, 자신의 안위를 먼저 살피는 여성, 희생하지 않는 여성,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상에 순응하지 않는 여성은 모두 이기적이다라는 평가를 받게 되고, 이는 여성의 직업적 성공과 가정생활, 자녀 양육 전반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양보하는 여성, 희생하는 여성, 가족과 공동체의 필요를 자신의 안위보다 우선시하는 여성만이 숭배받으며, 이 중 단 한 가지에도 소극적이라면 그 여성은 이기적이라는 비난에 직면하게 된다.


 


성적 방종이기적이라는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여성 그룹은 어머니. 성 해방의 흐름 속에서 성관계는 더 이상 결혼제도 내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결혼이 아니라 연애와 동거 생활 중에도 성적 관계는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어머니가 결혼 생활 중에 배우자 이외의 다른 성적 관계를 모색하거나 그 관계를 지속했을 때, 그녀는 명백히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된다. 안나 까레리나의 경우처럼 남편만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그녀의 성적 일탈을 한목소리로 비난한다. 기혼 남성의 불륜이 한시적 문화 코드의 일종 즉, ‘바람으로 가볍게 다루어지는 데 반해, 여성의 불륜은 절대 돌이킬 수 없는 일생일대의 반역으로 여겨진다.

 


'이기적인 임신중지 여성'이라는 전형은 적어도 20세기에 들어설 무렵부터 존재했다. 1970년대 여성해방론자들이 주장하길, 임신중지 여성에게는 '이기적'이라는 꼬리표가 붙는데 왜냐하면 '여성을 타인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로 규정하는 문화적 정의’에 비추어 그들은 실패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주장했다는 이유로 대중문화에서 급속히 '이기적’이라는 전형성을 얻었다. (91)



 

임신중지의 이유가 어쩔 수 없는경우에 한해서는 합의가 훨씬 간단하다. 근친상간, 성폭행과 강간으로 임신, 기형아 출산 위험, 태아와 산모의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경우의 임신중지는 받아들여진다. , 어쩔 수 없음은 임신 중지 논의를 훨씬 더 부드럽게 이끌어간다. 하지만, 자율적 동의에 의한 성관계 혹은 연인/부부 관계 속 합의에 의한 성관계로 인한 임신의 경우, 임신중지를 결정하는 여성은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여성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된다. 가장 큰 피해자는 역시 어머니인 여성들이다. 이미 돌봐야 할 자녀가 여럿인 상황에서 새로 태어날 아이로 인한 부담을 질 수 없는 여성들의 선택은 어쩔 수 없는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비난은 오롯이 여성만의 것이다.  


 

여성은 죽는 그날까지 완벽한 성녀 마리아가 되어야 하고, 그중 한 가지 임무에서라도 실패한다면 그녀의 모든 성취는 무위로 돌아간다. 완벽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 완전한 인간은 존재하지 않으니, 여성은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정당하는 존재다. 여성은 인간으로서는 존재할 수 없고 오직 여성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모성은 여성의 자율성에 대한 도전인 동시에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통제 불가능한 지점에 접근할 기회이기도 하다. 여성은 어머니가 되면서 자유를 잃는다. (『숭배와 혐오』, 173)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8-26 09:18   좋아요 8 | 댓글달기 | URL
숭배와 혐오 에서 ‘여성은 어머니가 되면서 자유를 잃는다‘고 하는데, 어머니 되기를 포기하는 임신중지 여성들은 이기적인 여성이 되죠. 결과적으로 ‘자유를 선택하면‘ 이기적이 되는거잖아요. 세상은 미쳐 돌아가는 것 같아요.
이기적이 되지 않으려면 어떡해야 하냐? 한 남자에게 속해 아이를 낳고 그 아이를 잘 키워나가야 하는거죠. 이것은 여성 자체에게는 커다란 구속이고 희생이지만, 그러나 세상에서는 당연한 여성의 모습이고 어머니 상이죠. 세상은 증말 미쳐 돌아가는 것 같아요. 후아-

단발머리 2022-08-27 10:49   좋아요 2 | URL
임신과 출산이 이렇게 여성에게 강요되는 건, 결국 여성의 제일 중요한 존재 이유를 개인으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종‘의 구성원, ‘종의 연속성을 위한 도구‘로만 보기 때문인거 같아요. 인류 역사의 아주 오랜 기간동안 아들을 낳지 못 한 여성이 수치를 당했던 것이 바로 이 이유 때문이었겠지요.
세상이 미쳐 돌아가고 있는 건 확실한 거 같아요. 요즘 부쩍 그런 생각이 자주 들어요.

프레이야 2022-08-26 13:11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어제 eidf 보다가 어느 무슬림 가정의 부부가 나오는데 분노가 부글부글. 남자는 장난이라도 툭하면 손이 여자 머리를 때릴 듯 올라가고 약속대로 대학 가고 싶은 여자에게 아이만 잘 키우면 된다고 하고 시어머니는 집안일 할 일 많다하고. 여자는 그래도 참고 웃으며 계속 자기주장을 하더군요. 그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계속 이야기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씩이나마 나아지려면. 에효~ 여러 분이 함께 읽고 각자 올려주시는 페이퍼 좋습니다. 잘 읽었어요 단발머리 님.

단발머리 2022-08-27 10:51   좋아요 2 | URL
참고 웃으며 자기 주장을 하는 그 여성 참 대단하네요. 어떤 방식으로든 그녀가 자기가 원하는 바를 성취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책을 읽어도 각자 생각이 다르고 느낌이 달라서 이웃님들의 글을 읽다보면 여러 권을 읽은 느낌이 듭니다.
감사해요, 프레이야님!

수이 2022-08-26 12:32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시대가 달라져도 아직까지 여자가 바람 피우는 게 ‘바람‘이 아니라 ‘반역‘으로 느껴진다는 건 저는 별로 찬성하고 싶지 않아요. 제가 알기론 바람 피우는 여성들 많습니다. (네?!) 저는 그냥 성별과 무관하게 바람은 바람인 거 같아요. 단발님 말씀하시는 바가 뭔지도 잘 알구요. 통념;; 그게 반역으로 느껴지는 지점들은 성별로 좀 차이가 있다고 느껴지는데 남성은 바람 피우고 아내랑 자식 버리는 케이스가 역사적으로 어마무시하게 많아서 그러려니 하는데 여성이 바람 피우고 남편이랑 자식 버리는 케이스는 극히 적은 거 같아요. 저 어렸을 때 들었던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바람 피우는 아줌마들도 정말 많았는데 (엄마가 친구들이랑 이야기할때 귀 솔깃) 그중에서도 정말 반역자로 여겨지는 경우는 남편은 버릴 수 있어, 근데 자식 버리고 남자 따라가는 케이스에서 엄마랑 엄마 친구분들이 미친듯 욕설을 내뱉은 게 참 신선했어요. 완전 독한 년 중의 독한 년이라고, 바람피워도 자식 새끼는 데리고 가야 하는 거 아니냐고. 어쩌다 제가 얼마 전에 남자사람친구들이랑 이야기 할 기회가 있어서 이야기해보았는데 자식 버리는 여자들을 세상에서 제일 독하고 사악하게 바라보더라구요. 그럼 그 자식은 뭐가 돼? 그 자식 인생은 뭐가 돼? 막 흥분을 하는 모습을 잠자코 지켜보면서 으흠 좀 생각해봐야겠다 싶었어요. 물론 이성적으로는 저도 다 이해 가능하고 용납 가능한데 이게 제 무의식인지 어릴 때부터 주입받아서 그런건지 어떤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식 버리고 남자 따라가는 여자에 대한 마음이 쉬이 용납되지 않더라구요. 저한테 그걸 덧씌워봤는데 저는 진짜 사랑하는 새로운 찐연인이 나타났다고 해도 자식은 데리고 같이 떠날 거 같아요. 그 남자가 아니, 싫어, 너만 와, 네 딸은 같이 못가 나랑, 이러면 찐사랑 포기 가능할 거 같아요. 뭐냐 내 딸이 내 찐연인이 되어버리는 건가요;;; 저는요 요즘 갈등이 진짜 크거든요 단발님, 더 못된 사람이 되기가 힘들 거 같아요. 그래서 진지하게 페미니즘 계속 읽어도 괜찮은건가 갈등해요.

단발머리 2022-08-27 11:01   좋아요 3 | URL
지역이 달라서 그럴 수도 있겠고요. 또 주위의 사람들이 다른 경우도 있겠지요.
제가 들었던 제 주위의 경우는 이랬습니다. 남자들은 바람 피우고 가정으로 돌아옵니다. 물론 제 주위에도 바람 나서 가정 버린 남자들이 있긴 했습니다만 그런 경우보다는 바람 피우고 다시 가정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았어요. 여자들은 어쩔 수 없이 남편을 받아주고는 했고요. 근데 제 주위의 바람 난 여성들은 가정을 버리고 갑니다. 그러니까 가정을, 아이들을 버리고 갈 정도의 바람이 아니라면, 그렇게 모든 것을 다 걸고 사랑에 인생 걸지 않고는 바람 피우거나 바람 피우는 게 걸리는 일이 아예 일어나지 않았다는...

이혼이 인생의 흠결이었고 특히 여성에게는 더욱 그러했던 시절에 이혼하면서까지 사랑하게 된 새로운 남자 따라가는데 자식이 웬말입니까. 제 생각은 그래요. 자식 버리고 갑니다, 그런 사랑이라면요. 나머지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쩜쩜쩜.

공쟝쟝 2022-09-10 14:51   좋아요 0 | URL
레누는 바람을 피우고 니노한테 갑니다. 니노는 ㅋㅋㅋ 마누라랑도 자고 레누랑도 잡니다 ㅋㅋㅋ 이것을 우리는 가부장제라 부릅니다 ㅋㅋㅋ

수이 2022-09-10 14:55   좋아요 1 | URL
이리저리 자는 건 가부장제 영역이랑 딱 겹치는 걸까? 68혁명 동시에 성 혁명이라고 불리우는 건 여자들도 동시에 여러 남성들이랑 자는 게 유행이었자나요. 전 이리저리 자는 건 뭐 괜찮은 거 같아요, 다만 공개적으로 이 사람 저 사람이랑 자는 걸 스스로 떠벌이는 건 여자들이나 남자들이나 좀 없어보이더라구요. 전 술 마십니다 이제 ㅋㅋ 메리 추석! 이왕 잔소리 들을 거 실컷 즐기고 와요!

공쟝쟝 2022-09-10 15:14   좋아요 1 | URL
이리저리 자는 건 그냥 개인의 취향이죠 ㅋㅋㅋ 다만 남자들은 막 뿌려도 되는 데 여자들은 막 뿌림 받으면 몸에 애 생기니까 좀 조심하는 거고 ㅋㅋ 요는 같은 섹스를 나눠도 결론은 남자에게 더 좋다는 것 남자들은 그걸 권력이라고 생각 자체를 못한다는 섯ㅋㅋ 역시 파이어스톤을 읽어야겠어요 ㅋㅋㅋ 메리 추석 !

수이 2022-09-10 15:14   좋아요 0 | URL
언니가 얘기를 안해줬군요 다음에 만납시다 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8-26 22:2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이기적이다‘라는 단어 앞에서 여성들은 한없이 무너지게 되는 것 같아요.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는 목줄(아까 미미님 리뷰에서 보고 인용합니다ㅋㅋ)로 인해 그 범주안에 이기적이지 않은 헌신적인 여자의 상을 원하고 있으니, 정치적으로 엮어버리기 참 편한 게 여성들의 구속이 아닌가 싶어요.
어쨌든 여성의 삶의 주체는 여성이 되는 것!!
그것을 바라봅니다^^

단발머리 2022-08-27 10:54   좋아요 4 | URL
여자가 ‘이기적‘이 되면 그 희생의 댓가로 편안함을 누리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함이 가중되겠죠. 도덕적으로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이, 착해야 한다는 강박이 여성들에게는 강하게 작용하는 거 같아요.
이건 정치적인 투쟁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영역에서도 그런 거 같고요.
책나무님 말처럼 우리 삶의 주체는 우리가 되어야겠죠! 그게 미안하지 않을 그 날까지, 화이팅!!

얄라알라 2022-08-27 01: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제서야, (낮과 밤에 마신 커피 힘으로) [임신 중지] 서문부터 다시 읽다가 단발머리님 글 읽고 다시 돌아가려고요

˝이기심˝에 대한 분석이 특히 흥미롭습니다.
마치 이기심이 크면, 다른 속성이 결여되었거나 부족하다는 듯 이기심 과잉을 비난하면서 동시에 적정 수준(?) 이기심 있어야 사회적 성취 이룬다는 식의 압박. 압박은 분열, 자기 비난, 자기 비하...
그러면 하강의 스파이럴 모양새가 되니 안타깝습니다.

이기심이라느 키워드를 책 읽으며 계속 대입해보겠습니다. 단발머리님 안내를 감사한 마음으로 따라서^^

단발머리 2022-08-27 10:52   좋아요 4 | URL
저는 아직도 앞쪽이기는 한데요. 어쩔 수 없는 임신중지와 이기적인 임신중지로의 구별이 여성들의 투쟁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이 임신중지의 문제가 아니어도 여성들의 ‘이기심‘은 여러가지로 사회의 공격 대상이 되겠지요.

댓글 감사해요, 알라님! 같이 읽어서 참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