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의 창조 - 세번째



 












나는 여기서 결정론을 주장하거나 의식적으로 조작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사건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전개되었으며, 그것은 남성들도 여성들도 의도하지 않았던 특정한 결과를 가져왔다. 산업사회라는 대담한 신세계를 출범시킨 현대남성들이 오염이나 생태계에 대한 영향과 관련된 결과들을 알지 못했던 것만큼이나,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도 그러한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인식이 발달할 수 있었던 시점이 되었을 때는 이미 그 과정을 멈추기에 너무 늦었다. 적어도 여성들에게는. (90)

 


저자의 위 문단은 1장과 2장 전체에서 주목했던 단어 편리한과 연결된다.

 


여성들이 선택했던 가장 초기의 성별분업노동은 편리하였으며(functional), 그래서 남성들과 여성들이 다같이 받아들일 만했다는 것이다. (78)

 


영어로는 functional이라고 표현되는데, 문맥상 ‘functional’편리한보다는 실용적인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난 남성들을 옹호하기 위해 쓰는 게 아니다. 하지만 거다 러너의 분석을 따라 읽을 때, 당시의 여성들이 생물학적 차이에 의한 성별분업노동에 동의했으며, 이런 실천이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여성의 종속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게 된다. 특권을 누리는 사람은 이를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특권이 주는 편안함을 알게 된 이상, 설사 그것이 파트너의 고통을 통해 얻어진 것이라 해도,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




 














『제2의 성』, <운명>편에서 시몬 드 보부아르의 지적처럼 암컷은 종의 먹이로서 생존하며, 곤충을 비롯해 모든 동물에게서 기관을 가지고 찌르는 것은 수컷이다. 여성 종속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남성이 자신이 가진 찌르는 것을 통해 강간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수잔 브라운 밀러의 주장(83)은 그래서 더욱 뼈아프다.

  

 


또 한편으로는 남녀 간 성별 분업을 효과적으로 가동시켰던 부족이 강한 부족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부장제의 전 세계적 우세가 가능해졌다는 추측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친애하는 알라딘 이웃 바람돌이님의 글/댓글의 주장과도 관련이 있다.



 


 


다른 모든 역사가 그렇듯 여성 억압의 역사가 일률적이지 않으며, 북방 유목의 영향을 받았던 발해와 평지 농경 문화가 우세했던 백제를 비교하면서, 자연환경이나 인문적 환경 등으로 가부장제의 적용이 달라졌던 현상을 지적해 주셨는데, 혼자 읽으며 무릎을 쳤던 기억이 난다. 바람돌이님의 통찰은 55쪽의 다음 내용과도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모계 혈통적 원예사회는 어떤 특정한 생태학적 조건 - 가축화된 동물무리가 없는 곳인 숲의 경계 근처 - 에서 나타나는 것 같다. 그런 주거지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모계혈통적 사회는 거의 멸종된 상태다. (55)

 


즉 채집을 통한 식량 조달이 중요했던 초기 사회에서 동물의 가축화와 농경 정착 생활이 시작될 즈음, 성별 분업에 적극적인 부계 혈통적 사회의 우세가 확실시되면서 가부장제가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았던 것으로 보인다. 유발 하라리는 이 상황을 이렇게 정리했다.  

 














각기 다른 사회가 채택한 상상의 질서는 서로 다르다. 인종은 현대 미국인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중세 무슬림에게는 상대적으로 중요치 않았다. 중세 인도에서 카스트는 생과 사의 문제였지만 현대 유럽에서 계급제도는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알려진 모든 인간사회에서 최고로 중요한 위계질서가 하나 존재한다. 바로 성별이다. 사람들은 어느 곳에서나 스스로를 남자와 여자로 구분했다. 그리고 거의 모든 곳에서 남자가 더 좋은 몫은 차지했다. 적어도 농업혁명 이후로는 그랬다. (『사피엔스』, 212)

 



요즘은 아이를 하나 혹은 둘 (혹은 셋) 정도 낳으니까, 게다가 저출산 시대다 보니 모든 아이가 참 귀하고 또 귀하다. 아들딸 구별한다는 이야기는 적어도 출산 현장에서는 들리지 않은 지 오래다. 아이들 학원에 보내면 아들은 50만 원, 딸은 30만 원, 이런 학원은 없다. 딸이든 아들이든 똑같이 정성과 에너지, 그리고 돈이 든다. 여성성에 대한 강요가 만연한 세상이다 보니 오히려 여자아이에게 소소하게 들어가는 돈이 더 많을 수도 있겠다. 내 경우는 그렇다. 그렇게 애지중지 키운 내 딸이 취업과 승진에서 불이익을 받고, 여성에게 강요되는 모성, 돌봄에 대한 요구로 힘들어할 때, 아빠라면, 제대로 된 남성이라면 이건 뭔가 잘못된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어머니의 희생이 당연하(다고 생각하), 아내의 헌신이 자연스러운 일이라 생각하는 남성도 그럴 것이다.

 


오만 년 전쯤, 직장 생활을 할 때 일이다. 옆자리의 00씨는 나랑 결혼 동기, 임신 동기였는데, 다른 부서의 ** 언니가 결혼 동기의 학교 선배였다. 언니가 출산 휴가를 마치고 돌아오셔서 우리 두 사람 밥을 사주신다고 하셔서 언니랑 밥을 먹는데, 언니가 그러시는 거다. 우리 아빠(사업체 운영)가 출산 휴가 두 달 쓰는 직원한테 뭐라 하고 그러셨거든. 애 낳았는데 무슨 두 달이나 쉬냐고. 근데 내가 출산 휴가 석 달 쓰고 이제 출근한다고 하니까, 네가 애를 낳았는데 3개월 만에 출근한다니 이게 웬일이냐. 내가 몰랐다. 예전에는 몰랐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런 방식으로 사고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 내가 아끼는 사람의 고통이, 보이고 느껴진다. 설사 그게 구조적인 관계 속에서 무엇 때문이라고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게 보이고 만져진다. 가부장제는 그러한 감정이 작동하지 못하도록, 그런 아픔을 느끼지 못하도록 인간을 역할기능에 묶어 둔다. 또한 그런 구조에서 얻는 작은 이득과 이익을 포기하지 못하게 만든다. 가부장제 역시 역사적 산물이라면 이를 대체할만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할 것이고, 이는 정치를 통해 이루어질 것인데. 눈앞의 이익에 함몰되어 권력 나눔에 혈안이 된 자들은 관심이 없다. 우리가 바라는 미래, 우리가 바라는 사회에 대한 더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저번주 도서관 풍경이다. 외출했다가 돌아오는 길에 도서관에 들어갔는데 오후라서 평소보다 사람이 많았고, 내가 주로 앉는 자리에 다른 사람이 있어서 그 맞은편 자리에 앉았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믿고,

내가 믿는 일을 위해 노력하면 그것은 어느 순간 내 것이 된다.” 헤르만 헤세 <데미안>


헤르만 헤세의 명언이 아주 잘 보이는 자리. 다른 건 뭐, 크게 바라는 건 없고, 그냥 이 책만 제 것이 되게 해주세요, 하는 마음으로, 앞자리 사람이 화장실 간 틈에 얼른 찍었다. 오늘은 6 21. 한 해의 반이 지나갔다고 한다. 이런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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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화가 2022-06-21 13: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두 분의 대화 참으로 멋집니다! 저 functional 번역이 저도 마음에 안 들더라구요. 편리한은 분명히 아닌데~ 저도 실용적인 or 기능적인이 더 맞다고 생각해요.
이런 분석글을 읽으니 모자란 부분을 채워가는 기분입니다.
그리고, 도서관 풍경에 책까지 완벽 구도입니다~ㅎㅎ

단발머리 2022-06-21 13:45   좋아요 3 | URL
같은 책을 읽으니 이렇게 풍성하게 역동적이게 읽을 수 있네요. 무슨 책이든지 같이 읽으면 공감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져서 좋은데 여성주의 책은 더욱 그런 것 같아요. 특히 어려운 책일 때 <서로서로 의지하면서 읽기> 넘 좋습니다.
신축 도서관이라서 아직은 반짝반짝이네요^^

얄라알라 2022-06-21 13: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페이퍼 예술~~아 그.선배언니분 친절하시네요 수잔브라운밀러에 유발하라리에 바람돌이님까지.멋지게... 글고 맞아요.딸이라고 학원비30 아들이라고 50아니다 그렇게 . 설명 하시니 확들어오네요

단발머리 2022-06-21 13:48   좋아요 2 | URL
좋게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얄라알라님!! 그 선배언니는 저보다 먼저 퇴사하셔서 소식은 모르지만요.
언니~~~ 어디서든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하고 여기 댓글창에서 인사를 전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잔브러운밀러, 유발하라리에 바람돌이님까지 출연해 주셔서 얼마나 영광인지 모르겠네요 ㅎㅎㅎ

청아 2022-06-21 13: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댓글 주고받다가 또 공부가되고 영감을 얻는 이 놀라운 곳!!

그러므로 개개인의 목소리, 다름에 주목하고자하는 페미니즘의 방향이 얼마나 탁월한
것인지 여러모로 감탄합니다.
이해하게되면 결국 사랑하게된다던 최재천 교수님의 말씀도 떠오르는 글이네요 단발머리님*^^*

저도 도서관에 제 자리 있어요ㅎㅎ🖐

단발머리 2022-06-21 14:06   좋아요 4 | URL
여기, 우리 알라딘 세상에서는 댓글도 모두 주옥같은 말씀인지라 <댓글 모음집>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아요. 얼마 전에 쟝쟝님과 미미님 댓글 열전도 너무 좋았어요. 대화 속에, 댓글 속에 생각이 더 명확해지는 걸 느낄 수 있고요.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를 향한 질문이, 답이 아닌 ‘질문‘이 페미니즘에 있다고 전 생각해요. 우리의 감탄이 멈춰지지 않고 우리의 공부가 계속 되기를 바랍니다. 다정하고 따뜻한 댓글 항상 감사해요, 미미님*^^*

그 도서관 자리.... 저 좀 알려주세요. 살짝쿵 가서 보고 오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청아 2022-06-21 14:28   좋아요 4 | URL
부끄럽습니다ㅋㅋㅋㅋㅋ
그것보다는 계속 여기 눌러앉다 친해져서 도서관에서 단발머리님과 마주앉아 공부했음 좋겠어요~^^♡

단발머리 2022-06-21 17:38   좋아요 3 | URL
마주 앉아요, 우리. 옆에 앉아도 되구요.
근데 저는 공부 안 하고 대출불가 만화 볼 거에요. 괜찮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6-21 14: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78쪽의 구절은 저도 기억나는데요, 읽으면서 고개 끄덕였었어요. 저는 저 ‘편리한‘을 ‘쉬운‘으로 바꿔도 될거라고 생각했어요. 굳이 다른 걸 더 생각하지 말고 이대로 하면 다 괜찮지 않겠는가, 쉽게 가자, 라는 뉘앙스로요. 거기에는 여성의 신체와 남성의 신체가 다르다는 차이가 존재했고 그 차이를 두 성별 모두 받아들이고 오케이, 라고 했던거죠. 그러다가 일이 꼬여버렸지만 말예요.

저는 가부장제의 창조 1장~3장까지가 너무 힘들었어요. 읽어내기가요. 무슨 말인지 잘 들어오지를 않더라고요. 제가 일전에도 단발머리 님께 비슷한 고민을 털어놓은 적이 있는데, 저는 전체를 잘 못보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숲을 잘 못본달까요. 멀찌감치 떨어져서 자, 이렇게 시작되는군, 하는 걸 못하는 것 같아요. 뒤의 내용들을 읽어가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부분의 이해가 필수일텐데 저는 앞부분 이 뭔 소린지 이해를 제대로 못하고 집중도 안되니 역시 천재는 안되겠어요. 공부 못하는 애들은 다 이유가 있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단발머리 님은 참 정리를 잘하셔서 제가 너무나 너무나 부러워하고 있다는 걸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단발머리 2022-06-21 17:36   좋아요 4 | URL
78쪽이 여러 분들에게 깊은 임팩트를 남긴 것 같아요. 저는 이 페이퍼에서, 이렇게 되어버린 우리의 상황, 가부장제의 전 세계적 지배가 남성들의 원래 ‘의도‘는 아니었다는 걸 적어놓고 싶었어요. 지금은 그렇지 않고, 그것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지만 적어도 초창기에는 여성도 남성도 그런 생각을 가진 건 아니었던 것 같아서요.

저는 다락방님이 숲을 잘 못 본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일반적인 이야기와 각론을 이해하는 건 사람마다 주제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앞부분이 어렵다는 말씀에도 완전 동의해요. 그래서, 저 아직 3장.....

다락방님이 칭찬해 주시니 페이퍼 올린 보람이 있네요 ㅎㅎㅎㅎ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지만 잘하고 있다고, 계속 읽자고, 계속 쓰자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해요. <새롭고 창조적인 격려 & 칭찬 대회> 있다면 다락방님이 10년 챔피언 하실 거에요!!!

다락방 2022-06-21 17:56   좋아요 4 | URL
굳이 덧붙이자면, 가부장제의 ‘지배’가 ‘원래 의도’는 아니었다고 저도 저 구절 읽으면서 생각했어요. 그걸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그럼 칭찬의 신은 이만..

단발머리 2022-06-21 18:18   좋아요 3 | URL
굳이 덧붙여주신 이유 이해합니다. 그래서 저도 같은 문장 가지고 글을 두 번 썼네요.
다정하고 찰지며 정성가득한 칭찬의 달인 다코타 부장님, 어디 가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ini74 2022-06-21 17:2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 읽으면서 옛날생각 났어요. 귀하고 좋은 것이 있으면 저희집은 늘상 아빠나 오빠몫이었거든요.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어요. 안그런걸 본 적이 없으니까. 그러면서 남자가 좀 더 중요한 사람이란 생각? 고대시대부터 주욱 그래왔겠지요? 그러면서 잘 먹지도 못하는 여성에게 생산성을 위한 풍만한 몸매를 요구하다가, 잉여생산물이 늘어나 여성들도 잘 먹게 된 시기에 참 묘하게도 풍만함은 사라지고 마른 몸이 숭배되는 것도 그냥 기호가 바뀐것만은 아니란 생각들었어요. 지금은 맛난 거 양보안해요. 한이 맺혀서 ㅎㅎ

단발머리 2022-06-21 18:16   좋아요 3 | URL
귀하고 좋은 것을 늘상 아빠와 오빠에게 바쳐야 했던, 혹은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시간들이 우리의 짐작보다 훨씬 더 길었다는데 생각이 미치면 참 안타깝기는 합니다. 여성들은 자기의 몸을 내주어서 낳고 기르고 먹였던 것 같아요. 불과 얼마전까지, 우리 할머니들, 우리 엄마들의 삶이 그러했구요.
맛난 거 양보 안 하시는 삶 응원합니다. 맛난 거를 다, 골고루 먹기에 인생은 짧으니까요.
미니님 먹방도 제가 겁나 응원합니다!!!

바람돌이 2022-06-22 22:0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의 댓글이 여기 이렇게 떡하니~~~ 이런 멋진 글에 출연하다니 가문의 영광입니다. ^^
적어도 지금 10대 아이들 세계에서는 가정에서 남녀 차별이 오히려 예외적인 사항에 해당합니다. 그들의 가장 중요한 공간이 가정과 학교가 모두 그렇지요. 요즘 학교에서는 여자애가 어쩌고 했다가는 바로 고발당합니다. ㅎㅎ
문제는 그렇기 때문에 10대 남자 아이들에게서 일베나 여성혐오적인 시각이 굉장히 만연한다는건데요. 그들은 나는 앞으로 군대도 가야 하고, 태어나서 여태까지 남자라고 이익본건 하나도 없고, 그런데 왜 자꾸 여성이 차별당한다고 하는거냐? 오히려 우리 남자들이 역차별 당하고 있다 이런 마인드라고 할까요? 그래서 요즘 저는 남자 아이들의 이런 생각들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나가 좀 많이 고민이에요.

단발머리 2022-06-23 13:52   좋아요 3 | URL
바람돌이님의 댓글을 가져올 수 있어서 저에게 더 큰 영광입니다. 바람돌이님 댓글 읽으면서 읽고 있는 책의 여러 부분과 겹쳐져서 그것도 좋았구요.
이 댓글에서 말씀해 주시는 것에 또 여러가지 생각이 드네요. 남자아이들의 그 발상을 저도 알고는 있고요. 그 시작점이 사실 혹은 현상과 가깝다고 것도 알겠고요. 문제는 그런 느낌이나 생각이 여성혐오적인 ‘행동‘으로 발산된다는것이 많이 걱정스럽기는 합니다.
모두 머리를 맞대고 생각해야 할 문제, 정말 지혜를 모아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