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를 읽는다. 예전에 사두었는데 드라마가 인기라고 해서 덩달아 읽는다. 화면 전체가 이민호로 가득 채워질 때, 미국 자본으로 만들어진 한국의 애달픈 역사가 이렇게 아름다울 일인가 싶다. 윤여정은 두말할 것도 없고 젊은 선자역의 김민하도 매력적인데, 애플 티비를 신청할 건 아니어서 영상을 몇 개 보고 책을 읽는다.

 

내용을 전혀 모르고 시작한 읽기라 흔히 소개되듯 일본의 수탈과정에서 겪는 한국인의 고통’, 특별히 일본 이민 1세대와 2세대의 이야기라 예상했다. 그런 이야기는 맞는데 이런 부분이 가슴에 울린다.

 


남편이 투옥된 선자는 경희(형님)와 같이 만든 홈메이드 김치를 시장에 내다 판다. 슬슬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고 시내의 커다란 레스토랑 사장은 경희와 선자에게 식당에 취업할 것을 권한다. 입이 딱 벌어지게 만드는 월급, 각종 편의를 무조건 다 봐주겠다는 사장의 제안에 경희와 선자는 허락을 받고 오겠다고 말한다. 남편의 허락, 시숙의 허락.

 


Seeing that Kyunghee looked more agitated than pleased at this job offer, which would change everything, Sunja said, “We have to ask. For permission –“ (190)


 

시숙은 나쁜 사람이 아니다. 그는 평범한 조선 남자다. 그는 자신의 가족들을 책임지고 싶어 하고 그것이 그 남자가 품위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동시에 그는 식민주의 시대 피지배 계급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왕국 내에서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자 한다. 집이 온통 김치공장으로 변해버려 종일 양념 냄새가 진동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지만, 예쁘고 다정한 아내를 레스토랑의 식당에 들여보내는 일을 허락’ 할 수 없다. 하지만, 선자에게 이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선자에게는 투옥된 남편이 있고, 고기를 먹여야 하고, 깨끗한 옷을 입혀야 하는 아들이 둘이나 있다. 경희와 선자는 식당에서 일하게 된다.

 

 

경술국치, 한일병합조약이 강제로 체결되었을 때, 한국 황제로부터 전권을 부여받은 이완용과 일본 황제의 전권 위원 데라우치 마사타케의 협정은 바로 그 시간부터 강제력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한반도 전체와 인근 지역에서 생활하는 모든 한국인의 삶을 규정했다. 선자의 모든 불행이 나라를 잃은 것 때문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선자의 불행 중 일부분은 나라를 잃음으로써 선명해졌다. 일본 땅, 오사카에서 사는 조선인의 삶이라면 더욱 그렇다.

 

 

우리 개인의 삶이 전체 사회 구조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주조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개인의 불행은 개인만의 잘못이 아니듯, 한 사람의 행복 역시 노력의 결과만은 아니다. 하지만 매일 일상의 삶을 사는 우리로서는 거대한 구조 속에서 자신의 삶을 조명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한 걸음 떨어져 살펴보기 위해서는 한 걸음 내디딜 만큼의 물리적 기반이 필요한데, 그것 역시 경제적 요건과 깊은 관계가 있다. 오늘을 살아가기에도 버거운 삶 속에서 거대한 구조의 음모와 비밀을 찾는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레이디 크레딧』 읽기를 시작하면서, 나는 이 책의 추적과 연구와 결론이 그래서로 귀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성매매에 대한 도덕적 판단, 성매매 업소를 즐겨 찾는 남성 심리에 대한 성토, 성매매 업소 내의 외모를 통한 등급화가 성매매업소에서 오랜 기간 일해왔던 여성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겠는가, 라고 생각했다. 결국은, 그들이 성매매업소를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자활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만이 유일한해결책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다. 그게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이제서야 든다.

 


여성학 지식 생산에 있어 인식과 실천은 변증법적 관계다. 실천을 통해 갱신된 인식은 변화를 저지하는 세력을 밝혀냄으로써 대안적 지식 생산에 기여하며, 이는 다시금 과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관철하는 실천이 된다. 이러한 페미니스트 인식론은 노동자계급의 입장과 자본주의 비판의 자원이 실천적인 행동 속에서 비로소 발견될 수 있다는 마르크스주의에 의거한다. 이 책이 다루고자 하는 질문은 이렇게 분리될 수 없는 여성주의 인식과 실천의 과정에서 도출되었다. 여기서는 성매매 문제를 새롭게 보기 위해 왜 경제적 요인에 주목하고자 하는지 문제의식이 발전된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69)

 


오랜 시간 활동가로 일해오면서 성매매업소의 여성들과 가깝게 지내며 그들을 돕고, 같이 생활하기도 했던 저자가 이 책을 쓸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 여자아이 혹은 젊은 여성이 성매매업소에서 일을 시작한 이후, 다시는 그 업계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거대한 구조와 산업, 그리고 자본의 움직임을 고발하고자 하는 저자의 진심이 이 챕터 전체를 통해 전해진다.

 


당장의 작은 도움, 지금 당장의 현실적 필요를 채워주어야 하겠지만, 거대한 톱니바퀴 속에서 하나의 부품처럼 쓰다 버려지는 성매매업 종사자 여성들의 삶을 보고하는 것 역시 꼭 필요한 일임은 분명하다. 그들의 불행과 고충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 그들의 삶을 송두리째 지배하는 검은 자본의 흐름을 밝혀내는 것, 불법과 탈법의 현장을 고발하는 것. 이것이 지금 그녀가 하고 있는 일이다. 용감하고, 위대한 일이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4-21 11:5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편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경희와 선자를 보면서 사실 <한국남성을 분석한다> 뭐 이런 책이 생각났거든요. <맨박스> 생각도 났고요. 가난하게 살면서 그렇게나 고되고 힘든데도 불구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여성들을 용납하지 못하는 가장이란 무엇인가. 남성성이란 무엇인가.
아직 파친코 완독 다 못하신거죠? 한수 라는 인간에 대해서도 아주 할 말이 많아집니다, 단발머리 님.
사랑은 무엇이고, 자식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결혼은 또 뭐란 말입니까.

단발머리 2022-04-21 12:16   좋아요 3 | URL
저… 단발머리…..
유…… 다락방님……
저한테 다락방님이라 하신 분 몇 분 되지만 저더러 다락방님이라고 하는 다락방님…
위에꺼 수정하지 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4-21 11:58   좋아요 5 | URL
수정했어요. 아 얼굴 빨개짐. 누구로 써놨나 했더니 제가 저를 부르고 있었네요? 아 멍충이. 아직 몸이 회복이 안돼서 그래요. 아 진짜 부끄럽기 짝이없다. 내가 나보고 다락방 님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 유체이탈인가요... ㅋㅋㅋㅋㅋ (수정하고 이 댓글 쓴 뒤에 단발머리 님 댓글 봤네요 ㅋㅋ)

단발머리 2022-04-21 11:59   좋아요 4 | URL
벌써요? ㅋㅋㅋㅋㅋㅋ 단발님! 수정하지 마시라니까요! 어디가요! 단발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4-21 12:19   좋아요 3 | URL
다락방님 진정한 사랑의 화신. 유체이탈, 물아일체를 넘어 친구한몸의 경지에 이르르다. 하트뿅뿅! 😍😍😍

잠자냥 2022-04-21 13:11   좋아요 4 | URL
다부장 코로나 후유증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유체이탈 등 극심한 증상

수이 2022-04-21 13:22   좋아요 3 | URL
유체이탈은 저도 처음 듣는 후유증인데 음 넘 걱정되어서 어쩌지 얼른 삼겹살에 소주 사주며 몸보신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걱정하고 있습니다 단발님 아니아니 락방님 아니아니 잠자냥님

수이 2022-04-21 12:5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글 잘 읽었습니다. 파친코도 다시 읽어보고 싶군요. 레이디 크레딧은 엄청 많이 남았는데 4월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라고 다시 보니 단발님 글이네요?! 🤗

단발머리 2022-04-21 12:59   좋아요 3 | URL
쟝쟝님 댓글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다락방님도 파친코를 읽으셔서 지금 여기는 <파친코 세상>이구요. 오늘은 4월 21일이라고 합니다. 전 지금 <레이디 크레딧> 읽고 있구요🤪

수이 2022-04-21 13:20   좋아요 2 | URL
비타야 비타야 나는 쟝쟝이다 비타는 일하고 있니? 쟝쟝이는 지금 라떼에 우유식빵 뜯어먹고 있습니다 딸기쨈 왕창 발라서 💪

단발머리 2022-04-21 13:25   좋아요 2 | URL
영상으로 보니 우리 비타님은 못 보던 새 머리카락이 많이 자라 백설공주와 같은 칠흙같은 흑단의 생머리로 돌아왔더이다.
비타야… 잘 살고 있더구나. 영상으로라도 우리 얼굴 자주 보자꾸나.

공쟝쟝 2022-04-28 19:29   좋아요 1 | URL
뭐얔ㅋㅋㅋㅋㅋ 여기서 뜬금없이 제가 왜 나옵니까? 라고 할랫다가 이 놀이에 동참 못한게 너무 한스럽다 ㅠㅠ 비타야 왜 이때 안놀았니 ㅠㅠ 너 북플 열심히 하라구!!!

다락방 2022-04-21 13: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여기 어떡해요 어쩜 좋아요. 혼란의 도가니다… 🤪

단발머리 2022-04-21 15:39   좋아요 2 | URL
단발님! 단발님! 저 파친코 읽고 있는데 한수 나왔어요. 그 식당이 그 식당이래요.
세상에, 이런 일이! 😳😳😳

다락방 2022-04-21 15:57   좋아요 2 | URL
그러니까요, 그 식당이 그 식당이라니까요. 한수 이노므 시키... 이 시키 뭐죠.

단발머리 2022-04-21 15:59   좋아요 1 | URL
지금 이노므 시키가 선자 대피 훈련 시키고 있어요. 아흐….

그렇게혜윰 2022-04-21 19: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락머리라고 불러냐 하나 남의 정체성 혼란이 파친코급...이라 하기엔 제가 파친코 못 읽은....ㅋ 원서로 읽으신 거군요!

단발머리 2022-04-21 19:46   좋아요 2 | URL
다락머리 괜찮네요, 다락방님께 전해드려야겠어요. 친구한몸체의 결성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파친코는 저도 이제 막 시작해서요. 늦게 발견하는 기쁨도 있군요.

수이 2022-04-22 13:22   좋아요 3 | URL
다락머리!!!!!!

책읽는나무 2022-04-21 20: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여긴 도대체 어딘가요???ㅋㅋㅋㅋㅋ
감명깊게 글을 읽고....댓글들에 빵 터졌다가....나중엔 혼돈의 도가니!!!!

전 지난 주, 확진 걸려 완쾌한 친구와 다른 친구집에 놀러 갔다가 헤어질 때, 안녕~하고 아파트를 벗어났는데 친구 전화 와선 ˝니 가방 가져가랏!!! ˝...아....다시 올라갔다가 진짜로 안녕~ 인사하고 내려오니 그 친구가 옆에서 지켜보더니 ˝확진은 내가 됐었는데 바보는 니가 됐군! 니 내몰래 확진 됐었지?˝그러더군요~ 약속 잡을 때부터 카톡 상대 바뀐 줄도 모르고 열심히 적어 보냈더니 ˝나 아니다.˝....😲😲
모두의 실수들이 다 비슷해 보이네요ㅋㅋㅋ
그래서 위안 받을 수 있는 안도감!!!
이렇게 좋은 이곳, 또 어디에 있을까요??ㅋㅋㅋ

단발머리 2022-04-23 14:15   좋아요 2 | URL
혼돈의 도가니 덕분에 웃음과 안도감을 얻으셨다면 다행이에요. 시작은 매우 미미하였으나 이렇게 커다란 혼돈을 불어올줄은 다락방님도 저도 몰랐을텐데 말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좋은 이 곳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ㅋㅋㅋㅋ 책나무님, 우리 오래오래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누고 커피 마시고 간식 먹기로 해요!!

그레이스 2022-04-21 20: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여성학 지식 생산에 있어 인식과 실천은 변증법적 관계다˝👍👍👍

단발머리 2022-04-23 14:12   좋아요 3 | URL
저도 이 문장에 엄지척을 날렸습니다.
여성학 지식 생산에 있어 인식과 실천은 변증법적 관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