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베유는 홀로코스트의 특수성에 대해 여러 강조한다.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민족의 완벽한 말살을 위한 계획이 수립되고 체계적으로 시행되었던 범죄의 현장을 고발한다. 




나치즘은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대재앙이었습니다. 히틀러의 집권이 만에 수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 가고 유대인과 집시 민족을 거의 말살한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끔찍한 일들이 형이상학적이고 역사적인 기획을 통해 전대미문의 과정을 거쳐 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나치즘의 희생자는 유럽의 문명과 인간주의 문화, 유럽입니다. (102)  




시몬 베유Simone Veil 프랑스에서 태어나 아우슈비츠에 수용되었다가 살아 돌아온 이후, 프랑스 법조계에서 일하다가 보건부 장관으로 취임해 임신중단 합법화를 이뤄냈고, 유럽의회 최초의 선출직 의장을 맡아 유럽 통합의 길을 닦은 프랑스 정치인이다. 『, 시몬 베유』 베유의 삶을, 베유 자신의 목소리로 연대기적으로 풀어냈다.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 홀로코스트의 기억을 위한 투쟁, 유럽을 위한 투쟁, 여성해방을 위한 투쟁, 나은 사회를 위한 투쟁의 대단원 아래 홀로코스트 기념식, 각종 시상식, 상원 위원회, 유네스코 국제회의 각국 행사에서 발표되었던 시몬 베유의 연설을 담고 있다. 홀로코스트의 어두운 기억, 유럽 통합을 위한 노력, 임신중단법을 추진했을 때의 어려움, 미래 사회의 전망들을 읽고 있노라면, 과거를 너머 현재를 새로 발견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그려가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그녀의 에너지와 열정이 그대로 느껴진다. 



나는 시몬 베유의 기억을 승리의 기억으로 읽는다. 수많은 역경과 좌절, 고통과 슬픔 속에서도 시몬 베유는 일을 해내고야 말았다. 홀로코스트 생존자로서 상상을 초월하는 잔인한 폭력의 증인이 되었고,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죄수의 삶을 살았던 자신을 돌아보며 프랑스의 재소자 환경에 관심을 갖고 일했다. 여성의 상원 진출을 포함한 여성의 의회진출을 독려하고 여성 입후보를 강제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미래의 주인인 아이들을 위한 사회적 삶의 재정비를 요구했다. 도시 환경의 개선과 부모 근무시간의 조정, 가족을 위한 직간접적인 재정지원을 유지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420) 주장했다. 



베유는 홀로코스트의 생존자라는 사실이 자신의 사회적, 정치적 역할과 신념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알았을 , 주저하지 않았다. 중요한 결정을 있는 자리, 의미 있는 자리 마다하지 않았다. 그녀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실현할 있는 자리, 정치의 자리로 나아갔다. 


나는 그녀의 기록을 승리의 기록으로 읽는다. 나는 그녀의 투쟁이 의미 있었을 아니라, 노력에 합당한 성과와 더불어 많은 여성들의 삶을 해방시켰다는 무한한 기쁨을 느낀다. 여성 해방의 , 여성을 포함한 인류 해방의 길은 요원해 보일지 몰라도, 자신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새로운 삶을 위해 뚜벅뚜벅 전진하는 시몬 베유 같은 이가 있다면 아주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어제밤부터 그녀가 추천한 아트 슈피겔만의쥐』 읽고 있다. 가족 필독도서로 선정해 두었고, 가족에게 표지를 선보였다.  
































새로 나온 페미니즘 신간을 정리해 둔다. 제일 관심이 가는 책은 쉴라 제프리스의젠더는 해롭다』이다. 나는 그녀의 래디컬 페미니즘』코르셋 : 아름다움과 여성혐오』를 읽고 그녀의 열혈독자가 되었다. 지난 혜화역 시위에서도생물학적 여성만이 시위 대열에 참여할 있게 했다는 기사 내용을 읽었는데, 트랜스젠더 이데올로기와 관습을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파헤친다니 책에 대한 관심이 더욱 샘솟는다. 


제일 먼저 읽고 싶은 책은 역시나정희진선생님 공저인경계 없는 페미니즘』이다. 부제는제주 예멘 난민과 페미니즘의 응답’. 저자수를 세어보니 38. 다양한 여러 색의 목소리로 들어보는 페미니즘 응답. 기대가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발머리 공식 인정, 9월에 추천하는 페미니즘 도서, 3/4분기 가장 핫한 , 하반기 가장 주목해야 , 3관왕에 빛나는 책은분노와 애정』이다. ‘여성 작가 16인의 엄마됨에 관한 이야기이다. 예술가이면서 엄마인, 작가이며 엄마인 이들의 양가감정에 대한 글은 , 마음을 파헤친다. 




나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나는 아이를 낳고 스무 권의 책을 씀으로써 아니면 아기라는 규칙을 누가 봐도 명백하게 거역했다. 스무 명의 아이와 권의 책이 아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내가 속한 인종과 계급, 내가 가진 돈과 건강 덕분에, 특히 남편의 지원 때문에 나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그럭저럭 해낼 있었다. 남편은 아내가 아니다. 하지만 남편은 결혼에 상호 협력이라는 전제를 두었다. 그런 바탕 위에서는 정말 많은 일을 있다. (261) 





어슐러 귄이다. <지금 이모랑 낚시하러 가도 ?>.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짜장면의 시간이, 2 일기장의 시간이, 검찰개혁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사정 없이.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09-27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맙소사, 단발머리님!! 이 책 다 읽으신 거에요? 게다가 [래디컬 페미니즘]과 [코르셋]도 읽으셨고요? 저는 쉴라 제프리스의 래디컬 페미니즘을 ‘가지고만‘ 있는데, 와, 단발머리님 진짜 제가 따라갈 수가 없네요. 흑흑.
정희진 선생님의 신간이라니, 정희진 선생님의 글을 읽고 싶어서 궁금하네요.
언급하신 [분노와 애정] 도 읽고 싶고요. 어슐러 르 귄이라니. 르 귄도 읽어야 하는데... 세상에 읽을 책이 너무 많아요, 단발머리님. 그와중에 아주 부지런히 읽고 계시네요. 어휴, 언제 따라잡을 수 있으려나요.



열심히 공부해 사시 통과하고 하는 일이 중2 일기장 검사라니............ 참.............

단발머리 2019-09-27 10:40   좋아요 0 | URL
워워워~~~~ 전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을 반 정도 남겨두고 있습니다. 주말에 바쁠 예정이라 페이퍼를 먼저 썼어요.
쉴라 제프리스 책은 ‘트렌스젠더‘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래디컬 페미니즘], [코르셋]이 모두 열다 페미니즘 총서잖아요. 저도 오늘 검색하면서 알았는데,
제 책친구가 선물해준 <여자는 인질이다>도 열다 총서 책이더라구요. 고로, 열다 페미니즘 총서는 다 읽어야 한다는^^
전, 이제 ‘어슐러 르 귄‘ 읽으려고요. 일단 급한 일 끝나면 말이지요. 아주, 맘에 쏙 듭니다.


열심히 공부해 사시 통과하고 중2 일기장을 검사하면서 짜장면을 먹습니다.
짜장면이니? 하니까, 아니야, 아니라고! 한식이야! 그랬다죠.
조국이 아니라, 누구네 집도 그렇게 들어갈 수 있겠죠. 검사니까, 검찰이니까요.
팻말 만들까 하는데.... 넘 고민돼요.
˝짜장면은 한식이다!˝ 이걸로 할까 ˝내 일기장도 가져가라!˝ 이걸로 할까.
암튼 제가 바쁘다고 합니다^^

블랙겟타 2019-09-27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를 보고 <분노와 애정>을 도서관에서 검색해보니 아무도 빌려가지 않은채 누구를(?) 기다리고 있네요.ㅎㅎㅎ
조만간 저에게로?

잠시 잊고 지내다가 집에 돌아와 저녁먹으면서 뉴스를 보는순간 ‘아. 맞다..내가 이 시기를 살고 있었지.‘
단발머리님, 조심히 다녀오세요

단발머리 2019-09-28 09:53   좋아요 0 | URL
아하하~~ 조만간 블랙겟타님에게 도착할 <분노와 애정>, 축하드립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이 책에서는 페미니즘과 ‘엄마됨‘이 중요해서요. 블랙겟타님은 어떻게 읽게 되실지 궁금하네요.

조심히 잘 다녀올께요. 든든한 후배랑 같이 갑니다^^

수이 2019-09-27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일기장도 가져가라! 이게 더 와닿아요. 조심히 잘 다녀와요.

단발머리 2019-09-28 09:54   좋아요 0 | URL
그럼 그걸로 할께요. 내 일기장도 가져가라!!!

조심히 잘 다녀올께요. 헤헤.

비연 2019-09-27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다 보셨군요! 전 아직 열심히(?) 읽고 있는 중 ㅠ 담주부터 출장이라 출장 가서 계속 읽어야할 듯 싶습니다. 10월 함께 읽기 책은 무엇일까나 두둥 궁금하기도 하고

단발머리 2019-09-28 09:55   좋아요 0 | URL
전... 반 읽고 지금도 열독하는 중입니다. 오늘까지 3일 남았네요.
10월 여성주의책 같이읽기 들었는데, 분명 들었는데, 기억이 안 나요. 잠깐만요~~

단발머리 2019-09-28 10:03   좋아요 1 | URL

10월, 11월 책은 <제2의 성>이라고 합니다. 까약!!!
고전 중의 고전, 피해갈 수 없는 페미니즘의 절대 고전. 크하하~~~ 기대됩니다.

같이 가시는 거잖아요, 비연님^^

psyche 2019-09-28 0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분노와 애정> 투 리드 리스트로!

단발머리 2019-09-28 09:56   좋아요 0 | URL
짜자잔!!!
저는 무척 좋았어요. 아이들 키우면서 자신을 조절하지 못해서 소리치고 싸우고 했던 순간들도 자꾸 기억나구요.
즐독하시기 바래요~~~

2019-09-29 18: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9 18: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30 08: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30 08: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0-02 1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