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번과 마녀 - 여성, 신체 그리고 시초축적 아우또노미아총서 31
실비아 페데리치 지음, 황성원.김민철 옮김 / 갈무리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나는 유럽의 마녀사냥이부유한 여성재산 강탈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마녀사냥 피해자가 대부분여성이었다는 점은 맞지만부유한 틀렸다. 마녀사냥의 대상이 되었던 여성들은 국가 부조와 이웃의 도움을 받아야만 겨우 살아갈 있는가난한여성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녀들을 고문하고 처형한다해도 경제적으로 얻을 있는 이득은 없었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그토록 많은 수의 여성들이마녀 몰려 비참한 죽음을 맞이해야 했을까. 



중세사회에서 교회가 여성이 남성에 종속됨을 설파하고 교회법이 남성으로 하여금 여성을 때릴 있도록 인가했음에도(52), 여성의 가사 노동은 평가절하되지 않았다. 세탁, 바느질, 추수, 공유지에서 가축 돌보기 여성 농노의 대부분은 다른 여성들과의협동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끈끈한 사회관계와 연대의 토대가 되었다. 따라서 공동체적 토지 소유가 지주와 부농의 토지 확보를 위해 공동 경작제를 폐지할 , 이에 가장 강력하게 저항했던 사람들 역시 바로 여성들이었다. 



공유지가 사라졌을 , 극빈농이 증가하고 사회 결속이 파괴되었으며, 많은 청년들이 마을을 떠나 부랑자와 이주노동자 패거리에 합류하여 시대의 골칫거리가 되었다. 특히 나이 여성들이 불리했는데, 이상 자식들의 도움을 얻지 못하게 되어 극빈자 명단에 오르거나 차용, 좀도둑질, 상환연기로 근근이 생존하는 여성들이 늘어났다. 마녀고발의 배경이 되는 원조요청에서 비롯된 분쟁, 가축의 무단침입, 미납지대에 관한 다툼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16-17세기마녀 대사냥 핵심주제, 마녀가 악마에게 아이들을 제물로 바친다는 고발 내용으로부터 인구감소와 관련된 근심을 읽을 있을 아니라 하층민 여성들이 하녀, 거지, 치료사로서 쉽게 고용주의 집에 들어가 해를 끼칠 있다는 유산계급의 두려움도 읽을 있다. (141) 





공유지의 감소로 인해 떠도는 가난한 여성에 대한 불안감은악마의 연회 참석해 배불리 먹고 마시는 마녀에 대한 환상을 부추겼고, 국가가 원하는 인구 비율을 회복하기 위해 조치가 취해지면서 여성의 신체와 출산에 대한 자기 통제권이 심각하게 훼손당했다. 





마녀사냥은 여성이 악마에게 아이를 제물로 바친다고 고발하여, 모든 형태의 피임 그리고 출산과 무관한 성관계를 문자 그대로 악마화했다. (144) 




다양한 형태의 피임법이 가능했던 중세시대와 대조적으로 마녀사냥이 진행되면서 마녀행위 다음으로 영아살해가 마녀로 의심되는 여성의 사형 죄목이었다는 점은, 마녀사냥이 여성의 신체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전쟁이었음을 확인시켜 준다. 산파는 남성의사에 의해 주변적 위치로 강등되었고, 분만 과정에서 여성들의 협동적인 작업은 모두 중단되었으며, 여성은 출산에 대한 제어권을 상실하게 된다. 



시초축적의 시대 서유럽 여성의 운명은 1807년에 노예무역이 막을 내리면서 새로운 노동자를 낳도록 주인에게 강요받은 아메리카 식민지 플랜테이션 여성 노예의 운명과 비슷했는데, 여러 가지 차이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신체가 노동력을 재생산하고 노동인구를 확대시키는 기구로 변질되었으며, 여성 자신이 제어하지 못하는 외부의 힘에 의해 작동하는 자연적출산기계취급을 받게 되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148)  




마녀사냥은 중요한 정치적 기획이었다.(246) 교회의 여성혐오적 공격이 바탕이 되었지만, 절정기에 대부분의 재판을 수행한 것은 세속법정이었다. 잉글랜드 지방의 경우, 마녀사냥 피해자 대부분은 주로 생활보호 대상인 노파들이거나 이집 저집에서 음식, 와인, 우유를 조금씩 걸식하며 연명하던 여성들이었고, 기혼자인 경우 남편들이 일용직 노동자였지만, 대체로 과부나 독신이 많았다. (253) 구걸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그녀들이 내뱉은 저주의 마녀행위로 인식되었는데, 그녀들의 마녀행위 때문에 밭의 배나무가 자라지 않고, 양조장이 말라붙고, 관리인이 미쳐버리고, 말이 죽어버렸다는 것이 고소의 주된 내용이었다. 가장 낮은 계급의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이 그보다 나은 부류의 사람들 미신, 공포심과 합해져마법적인 실체를 모두가확신하게 되었다. 




[일단] 이것은 가정이다. 분명한 것은 인구감소에 집착하는 정치계급이 마녀사냥을 촉발했고, 인구규모가 국부를 좌우한다는 확신이 이를 부채질했다는 점이다. (270) 




마녀사냥의 피해자는 산파, 모성을 거부한 여성 혹은 이웃집에서 땔감이나 버터를 훔쳐서 생계를 이어가던 여성들과 창녀, 간통한 여성 그리고 결혼과 출산의 구속 밖에서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행사하는 문란한 여성들이었다.(273) 하지만 일탈적인 여성만이 아니라 그냥 일반적인 여성, 특히 낮은 계급의 여성들이 재판을 받았다.(274) 



지배계급은 토지를 빼앗겨 빈곤해지고 범죄자로 몰린 남성들에게 그들의 불행을마녀의 주술때문이라고 믿게 했으며, 교회의 여성혐오적 선동 때문에 여성에 대해 공포감을 품고 있던 남성들은 이에 호응했다. 마녀라고 지목된 여성들은 갖은 고문 끝에 악마와의 교미를 인정하고, 영아를 살해했다고 말했다. 주술을 통해 이웃에게 해를 입힌 일이 있다고 말했고, 모든 것이 악마가 시킨 일이라고 자백했다. 그것만이 빨리 죽을 있는 유일한 길이었기 때문이다. 마녀의 딸은 엄마가 채로 화형당하고 있는 화형대 앞에서 채찍에 맞는 경우 있었다. 마녀 엄마와 마녀의 . 엄마와 . 여성 그리고 여성. 





따라서 마녀사냥은 여성에 대한 전쟁이었다. 이는 여성을 비하하고 악마화하며 이들의 사회적 권력을 파괴하기 위한 집단적인 시도였다. 동시에 고문실에서, 그리고 마녀들이 죽어가던 화형대에서 여성성과 가정에 대한 부르주아적 이상이 구축되었다. (275) 





마녀사냥을 통해 여성은 출산에 대한제어권 빼앗겼고, 섹슈얼리티의 통제권마저 빼앗겼다. 자본주의 확산에 대한 여성의 투쟁은 실패했고, 언제든 잡혀서 화형대에 불탈 있었기에 인간으로서 여성의 존재감은 소실되고 말았다. 마녀사냥은 본래의 목적을 이루었다. 비열하고 비인간적인 목표를. 잔인하고 무자비한 방식으로. 



마녀사냥이 일어난 역사적 맥락과 피소자들의 젠더와 계급, 박해의 영향 등을 살폈을 때 우리는 유럽의 마녀사냥이, 자본주의적 관계의 확산을 저지하려는 여성들의 저항에 대한, 그리고 섹슈얼리티와 재생산에 대한 통제력과 치유능력을 통해 여성들이 획득한 권력을 공격한 것이었다고 결론지어야만 한다. (249쪽)


댓글(14) 먼댓글(1)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우리는… 마녀의 후손들이다] 마녀 - 영아 살해 - 인구 조절
    from 책이 있는 풍경 2023-08-07 21:05 
    예전에 <캘리번과 마녀>를 읽고 정리해 둔 페이퍼를 읽고 다시 쓴다.(https://blog.aladin.co.kr/798187174/10699912 : 유럽의 마녀사냥) 마녀사냥은 명백하게 정치적 기획이었다. 끈끈한 사회관계와 연대의 근간이 되었던 토지에서 사람들을 쫓아내는 시초축적 과정에서 여성은 가장 극렬하게 반항하는 무리였다. 더욱이 중세 시대에 미덕으로 간주되던 ‘구빈’ 활동의 축소로 이들에 대한 구제가 상당수 제한되자, 그들의
 
 
유부만두 2019-02-26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책만 사고 안 읽....

단발머리 2019-02-26 13:29   좋아요 1 | URL
책 구입하셨으니까요, 곧... 아니면 조만간 읽게되시지 않을까요... 헤헤^^

블랙겟타 2019-02-26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거의 다읽어가는데요.
대략적인 고유명사로 알고 있었던 마녀사냥이 당시의 지배계층, 부르주아쪽에서 자본주의 발전의 저해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여성들에게 신속하고 잔인하게 자행된 것이라고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어요.

단발머리님의 글도 올라오셨네요..
저도 얼른..올리겠... ㅠㅠ

단발머리 2019-02-26 14:28   좋아요 1 | URL
마녀사냥이 끝나갈 때 지배계급은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는 표현이 책에 나오잖아요. 여성을 무력화시킨 경험을 통해 식민지 지배에도 박차를 가하고요 식민지에서 백인 프롤레타리아트 여성들과 원주민 여성들과의 연대에 대해서도 쓰고 싶었는데 너무 방대해서 마무리를 못 하겠더라구요.

블랙겟타님 글도 기다릴께요.
우리 전부 문장을 마치질 못 ...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02-26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리뷰 잘 읽었어요.
같이 읽기 하면 이렇게 좋은 책이 자주 노출이 되어서 좋아요. 후훗.

저 역시도 마녀사냥에 대해서 이 책을 읽고 더 잘 알게 되었어요. 그런만큼 더 화가 났구요. 대체 여자들을 어떻게 살라고 한건지... 하아-

3월달에는 또 얼마나 가부장제가 여자들 힘들게 했는지 더 잘 알게 되겠죠. 정말이지 넘어지지 말고 열심히 가야겠어요. 불끈!

단발머리 2019-02-26 16:05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같이 읽으면서 같이 밑줄 그은것 보는것도 좋구요. 다른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 좋아요.

‘분노’라는 감정이 ‘공부’라는 작업에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지 새삼 깨달아가는 요즘이에요.
다락방님의 분노와 불끈이 페미니즘 불꽃의 불쏘시개예요. 우리 같이 힘내요!

막시무스 2019-02-26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후기 잘 보았습니다!덕분에 다시 한번 되새김질 해봅니다!ㅎ

단발머리 2019-02-26 21:57   좋아요 1 | URL
전 이번에 재독인데도 이해 안 되는 부분이 꽤 되더라구요.
되새김질은 계속되어야 할 것 같아요.
댓글 감사합니다, 막시무스님^^

syo 2019-02-27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언제 따라가지...... 다들 말로는 어렵다 어렵다 그래놓고 휙휙 치고 나가시는 것좀 보라지...😣

단발머리 2019-02-27 21:48   좋아요 0 | URL
시초축적 정리해주기로 한거 잊지 마시구요. 전 그냥 재독 마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합니다 🤣

syo 2019-02-27 21:51   좋아요 0 | URL
약속은 지키라고 있는 것이니까요. 조만간에 만나요 시초축적.

단발머리 2019-02-27 22:41   좋아요 0 | URL
아~~~ 콩닥콩닥! 넘 기대되는대요!
기대를 품고 잠듭니다. 코오~~~

책먼지 2023-02-07 23: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지금까지 읽은 내용이 머릿속에 촤라락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제가 읽은 부분까지는 아직 약과였군요ㅜㅜ 앞으로 분노와 분노와 분노뿐일 것 같아 각오 단단히 다지고 남은 부분 힘내서 읽어야겠어요ㅠㅠ 니들은 왜 맨날 여자만 잡냐!!!

단발머리 2023-08-08 07:15   좋아요 0 | URL
분노와 분노 그리고 분노의 연속이죠. 힘내지 않으면 읽기 힘든 책이에요. 그러나 알아야만 하는 진실이기도 하구요 ㅠㅠㅠ
근데 책먼지님~~~ 왜 요즘에 알라딘 안 오셔요? 저 이번에 페이퍼 쓰며 이 댓글 이제야 봤네요. 죄송합니다.
어서 오세요~~ 다시 오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