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16년을 보내고 새로운 정유년을 맞아 한 해의 독서를 되돌아보니... 처참해도 너무 처참했다.

 

 

 

 

한때는 30대 독자중에 20번째 안에 있었던거 같은데.. 독서력이 존재하지 않는 7월부터 나는 이미 '해피북'이 아니라.. '해피' 였던가. 아니 '해피'도 아닌 그저 '잉잉이, 징징이' 거리는 사람일 뿐이었나보다. 힘든 일이 있었고 아픈 일도 있었다고 위안을 삼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했다 싶다. 내 스스로 나를 채찍질할 시간이다.

 

두 해를 비교해보니 나는 그런 사람인가 보다. 계획이 없으면 한발짝도 제대로 전진 못하는 사람. 세월아 내월아 하면서 마냥 시간을 흘려보내는. 무언가 계획을 세워야지만이 앞으로 달려가는 그런 사람 말이다. 2015년을 시작하며 '위편 삼절'이라는 목표을 세웠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눈의 건조증이 심해지도록 읽고 또 읽었던 해와 비교해보면, 아무런 계획을 세우지 않았던 2016년의 해는 정말이지 무념무상 무계획으로 일관했던거 같다.

 

그래서 내겐 계획이 필요하다, 1년을 지탱시켜 줄.. 나를 단련시켜줄 계획!

 

먼저 올해는 일본어 원서 읽기에 도전할 것이다.

알라딘 중고샵을 쇼핑해보면 의외로 저렴한 가격의 원서들이 참 많았다(너무너무 감사했다). 그래서 아직 중급으로 완전하게 진입하지 못한 실력을 감안하고, 알라디너님들의 평을 토대로 읽을 수 있는 책들을 선정해보았다.

 

일단 <후와후와>는 <언니들의 여행법>이란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감사하게도 그림책이라 글밥이 많지 않았고 시작되는 첫 페이지는 무난하게 읽을 수 있어 행복했다.

 

 

 

물론 뒷장으로 넘어갈수록 사전이 필요하고 읽지 못하는 단어들이 늘어났지만. 무튼. 무라카미 하루키의 <후와후와>를 시작으로 인기가 많은 <요츠바랑>과 마스다 미리의 책들을 구입했다.

 

<요츠바랑 8권 - 오마쯔리편>

 

'요츠바랑'은 다른 이웃님의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읽기 어렵지 않다는 말이 있어서 냉큼 구입했다. 발간 연도가 꽤 오래되어서 1권부터 찾을 수 없었지만 중고샵에 나와있는 책부터 구입해뒀고 살짝 살펴보니 너무 귀여운 그림이 꽤 재밌을거 같다. (그런데 정말 아무 생각없이 찍은 사진인데 하필 저런 그림이라니 ㅎㅎ)

 

 

그리고 마스다미리의 책 <엄마라는 여자>의 국내판은 예전에 중고샵에 나왔길래 구입해뒀었는데 원서가 보여 냉큼 구입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책과 비교해보면 일본의 문고본 사이즈가 참 앙증맞고 귀여워보인다. 일본에서는 지하철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이 많아서 문고본 판형이 많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지하철에서 책을 많이 안읽어서 책들이 이다지도 클까? 나도 "오늘은 어떤 책을 읽어볼까"하며 외출할때  읽고 싶은 책을 고르고 싶다. "오늘은 어떤 책이 가방에 들어갈까"를 고민하며 가방에 들어갈만한 책을 고르는게 아니라!

 

 가방에 쏙 들어가 휴대하기 편한 문고본 사이즈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으로 기사를 검색하다가 민음사에서 '쏜살문고'를 펴냈다는 소식을 접해 기뻤다. 총 7권이라고 했는데 검색해보니 9권이다. 무튼.. 문고본 판형으로 나왔다는 사실이 기쁘다. 더 이상 '책을 넣기 위해 어떤 가방을 들어야하나' 하는 고민으로 읽고 싶은 책을 포기하는 일이 없어질테니 말이다!

 

 

 

 

 

 

 

 

 

 

 

 

 

 

 

 

 

 

 

 

 

 

 

 

 

 

 

 

 

 

 

 

 

 

 

 

 

 

 

 

 

 

 

 

 

 

 

 

 

< 마스다 미리 - 엄마라는 여자>

 

마스다 미리의 그림은 어디서 봐도 한 눈에 알아볼듯 싶다. 간단한 그림과 에세이의 조합이라서

조금 난이도가 있는 편인데 욕심내지 않고 조금씩 천천히 읽어볼 생각이다. 올 한해는 이 원서들만 완독해도 정말정말 행복한 한 해로 마무리 될 수 있을거 같다.

 

두번째로 계획으로는 서재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는 작업을 해야겠다.

꼭 읽겠다고 읽어가겠다고 다짐하며 책장 구석에 묵혀둔 책, 알라디너님들의 글이 너무 좋아서 냉큼 구입했던 책, 귀하게 선물 받은 책들, 좋아한다는 이유로 쌓아올린 책들 등등을 열심히 읽어야겠다.

 

알라딘이 가장 좋아하는 ' 올 해 해피북님이 사랑한 작가, 사랑한 책들'을 미리 예견해 보자면

아마 일본 문학과 일본관련 서적이 1위를 달릴테고 그 작가로는 무라카미 하루키나, 나쓰메 소세키, 사노요코, 마스다미리, 타카기 나오코, 아즈마 키요히코 그리고 유홍준교수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일본편이 언급 될 것이다. 이렇게 정리해보면 올 한해는 일본서에 많이 치중하게 될 듯 싶다. 아무래도 꾸준히 공부를 하려면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터라, 일본이라는 나라에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야할테니까.

 

마지막으로 다짐은 꼭 기록으로 남기기.

2016년을 허무하게 떠나보내고 나니 기록만큼 좋은 게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책과 함께 했던 즐거운 시간은 알라딘 이웃님들과 더불어 덧글이 생기면서 하나의 추억으로 자리 잡는다는 것을 요즘 서재에 들어와 지난해 적었던 글들을  읽으면서 깨닫게 되었다. 그러니 작은 기록이라도 남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참 중요할것 같다. 습관이라는 말을 쓰다보니 다음 말이 떠오른다.

.

 

"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성격이 되고,

  성격이 운명이 되어 나의(당신의)삶을 결정 짓는다"

 

- ebs 초급 일본어 중에서-

 

나에 생각이 결국에는 습관이 되고 내 삶을 결정 짓을 수 있다는 글귀를 마음 속 깊이 새기며 잉잉잉 울지 말고 징징 거리지 않고 올 한해는 해피하게 정말 기분좋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래서 올해는 느릿느릿 걷지 말고 뛰는 바쁜 한 해로 만들어가야겠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1-02 20: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즘 일본 애니, 라이트노벨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어요. 저의 덕후력을 레벨로 비유하자면 아직 Lv.1입니다. 진짜 이러다가 일본어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도 있겠어요. ㅎㅎㅎ

해피북 2017-01-02 20:56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요즘 일본 서적 특히 문고본에 욕심이 많아져서 한권씩 모으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데ㅋㅋ 님은 라이트노벨 중에서 어떤 종류에 관심이 많아지셨는지 궁금하네요. 애니라하심은 어떤 애니? ㅎ 워낙에 일본 애니가 방대하고 많아서요 그리고 함께 일본어 공부해보아요^^ㅋ

cyrus 2017-01-03 16:51   좋아요 1 | URL
최근에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을 봤고요, 지금 정주행하는 애니는 <기어와라 냐루코양>입니다. 이 애니가 러브크래트트와 관련이 있거든요. 올해에는 애니 리뷰를 써볼 생각입니다. ^^

해피북 2017-01-03 17:34   좋아요 1 | URL
ㅎㅎ 애니 이야기를 들려주신다니 기대가되네요~~ 저도 일본 영화와 애니를 즐겨보는 중이라서 제가 본게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앞으로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2017-01-02 21: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03 17: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05 23: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꼬마요정 2017-01-03 00: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완전 공감입니다. 어떤 책이 가방에 들어갈까.. 크으~~
일본어 원서로 된 책도 읽으시고. 부럽습니다. ㅠㅠ 일본은 대부분의 고전들이 다 번역되어 있어서 일본어 잘 하면 참 좋다던데.. 전 히라가나, 가타가나(?)에서 막혔습니다^^;;

해피북 2017-01-03 17:50   좋아요 0 | URL
꼬마 요정님도 그러셨다니 반갑네요 ㅎㅎㅎ 외출할적마다 상당히 불편했어요. 저는 이 책이 읽고 싶은데 책이 커서 가방에 안들어가서 큰 가방을 찾아야하는데 적당한 가방은 없고, 결국 빈손으로 나가야할때가 많았는데 ㅎㅎㅎ 문고본으로 나오면 참 좋겠어요^^

그리고 일본어는 이제 초급에서 중급으로 넘어가는 시기라서 원서를 잘 읽진 못해요~~ 아고 부끄럽습니다 ㅋㅋ 그냥 공부하면서 조금씩 보려고 구입했는데 꼬마요정님이 히라가나나 가타카나에서 막히셨다니 ㅎㅎ 혹시 일본어 공부에 관심이 있으시면 ˝네이버 네꼬 일본어‘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려요. 다른 것보다도 사이트에 히라가나 가타카나 게임기가 있어서요. 한글 게임처럼 위에서 글자가 내려오면 히라가나나 가타카나를 쳐서 없애는 게임을 할 수 있거든요. 저도 그 게임덕을 많이 봤답니다 ㅎㅎ 아래 링크로 걸었습니다 ㅋ


http://cafe.naver.com/jpbusan/822

책읽는나무 2017-01-03 08: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인 중 중딩아들이 한동안 일본애니메이션에 빠져 살아 신랑친구분이 일본에 살고 있어 놀러오라는 소리에 한 번 다녀왔었대요.그때 중딩아들이 빛을 발했답니다.듣기와 말하기가 되더라는군요.그래서 아들이 가이드를? 했었대요.
그리고 집으로 돌아온후 아들이 갑자기 일본어 쓰기랑 읽기를 공부해야겠다고 일본 학습지도 시켜 달라하고 dvd를 보다가 맘에 드는 ost가 있는데 피아노로 쳐보고 싶다고 방학동안 피아노학원 잠깐 다니면 안될까?라고 묻더래요.
저는 그소릴 듣고 너무 신기했더랬죠.저런 아들이 엄친아가 아닐까?부러웠죠^^
근데 열의에 가득찬 해피북님의 계획을 읽으니 해피북님 또한 엄친딸이로군요ㅋㅋ
모쪼록 1년뒤엔 일본원서를 좔좔 읽을 수 있길 바랍니다.알라디너들 중 일본소설 읽고 싶어 일본어공부 시작하시는분들 꽤 있으신 듯 합니다.
원서로 읽는다는 기분!!!
참 멋질 것 같습니다^^
아~그리고 나중에 40대로 승급되시면 저 순위도 안나오시게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ㅋㅋ
작년까지의 제 순위와 비슷해요.그리 많이 읽진 못했지만 읽은 책 권수를 한 권씩 기록해도 절대 순위가 올라가질 않더라구요.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많이 하는구나!!그리고 40대가 책을 읽는 인생의 황금기인가!!! 그런 생각을 했더랬죠.^^
30대땐 무언가를 많이 배울 수 있는 체력이 따라주는 나이니만큼 공부 많이 해두세요^^

해피북 2017-01-03 18:11   좋아요 1 | URL
우왕! 역시 일본 애니의 힘은 대단한거 같아요 ㅎㅎ 공부하면서 알게되었는데 일본은 성우학교가 따로 있다고 하던데요 일본은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배우분들이 발음을 흘려 말하기도 하고 알아듣기 힘들어서 공부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는데요 애니를 들으면 성우님들의 발음이 기막히게 좋아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 애니를 즐겼다면, 즐기는 것을 넘어서 좋아했다면 가이드 역할 정말 잘했을거 같아요 ㅎㅎㅎ

지난 번 애니를 공부삼아 즐겨보고 있던 중 신랑이 매일 애니만 본다고 잔소리 했던 적이 있거든요. 제가 공부라고 강력히 항의했지만 ㅋ 신랑왈 제가 애니를 좋아해서 보는거지 무슨 공부냐면서요. 그런데 어느날 신랑이 ‘하나와 앨리스 살인사건‘이라는 애니를 보더니 혼자 큭큭 웃는거예요~ 그래서 왜웃어? 하고 물었더니 캐릭터들이 진짜 살아있는거 같다면서 표정 말투 행동이 중딩들 같다고 정말 우리나라 애니와는 차원이 다르다 말하는거예요. 그 후로는 저에게 잔소리 안하는거있죠? ㅋㅋ
그러니 모쪼록 혹시 주변에서 일본 애니를 보는 아이들이 있다면 열렬히 응원해주십사 말씀드려봅니다 ㅎㅎㅎ
그리고 엄친딸! 우앙 제가 그런 표현을 듣다니 영광인걸요 으흐흐^~^ 앞으로 열심히 해서 책읽는 나무님 말씀처럼 좔좔 읽을 수 있게 노력해야겠어요 ㅎㅎ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순위 ㅎㅎㅎ 지금 연령층이 바뀌신 알라딘 이웃님들이 많이 계시는데 책을 무척 많이 읽으시는 분들이 40대로 진입하셨고 기존에 계시는 책읽는 나무님 양철나무님 그리고... 혹시 단발머리님과 지금 행복하자님(4...40대가 아니시면 어쩌죠?) ㅎㅎ 등이 탄탄히 버티고 계셔서 아마도40대로 진입하는 순간 제 순위는 나락으로 떨어질듯 해요 ㅋㅋㅋ 책과 함께하시는 모습 너무 멋지고 뭔가 튼튼한 버팀목이 있는 느낌이예요~~ 앞으로 함께 화이팅하며 열심히 읽어보아요~~ ㅋㅋ 그리고 말씀처럼 30대의 체력으로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꾸벅 감사해요^~^


2017-01-03 0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03 18: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북깨비 2017-01-04 1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방 살때 늘 한국책이 들어가지는 사이즈만 본답니다. ㅠㅠ 한국책 너무 커요. 일본책도 미국책도 문고본이 다 나오는데 왜 한국책은 양장이 아닌 책들도 다 사이즈가 클까요 ㅠㅠ

해피북 2017-01-05 10:46   좋아요 0 | URL
북깨비님도 그러신다니 반가워요 ㅎㅎ 정말 책 때문에 가방만 무지 커지고 무겁고 가끔은 들고다니지 않게 되더라고요 ㅎㅎ 문고본이 많이 나오면 좋겠어요^~^

양철나무꾼 2017-01-04 13: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올해 독서계획이 없습니다.
그냥 되는 대로 살렵니다, ㅋ~.

그리고 독서통계는 믿을만 한 것이 못됩니다.
저는 남편 계정을 사용하고 있어서,
올핸 무려 50대 남성이라고 독서통계가 나오고 있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50대 남성 가운데 53번째로 많이 읽었다더군요~^^

해피북 2017-01-05 10:48   좋아요 0 | URL
때론 계획없이 보내는 것도 좋지요 ㅎ 저는 작년에 너무 프리하게 지내는걸 반성하며 ㅋ
그리고 독서통계 ㅎㅎ 양철나무꾼님이 남성분으로 ㅎ 53번째라니 남자분들의 세계도 만만찮은가봐요 ^~^

지금행복하자 2017-01-05 0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저 40대 맞습니다 ㅋㅋ

해피북 2017-01-05 10:48   좋아요 0 | URL
오호호호 다행(?)이예요~실수했으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멋진 40대이십니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