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의 기초 - 좋은 문장 베껴 쓰는 법
조경국 지음 / 유유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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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국 저자하면 떠오르는 책은 책방에서의 일상을 기록한 <소소 책방 책방일지> 일 것이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진주에 '소소 책방'을 차리게 되었다는 저자의 책에 대한 애정은 책방까지 가는 이동 경로를 조사해봤을 만큼  동경의 대상이 되었다. 더욱이 저자의 단정한 문체가 좋아서 책을 아껴 읽으며 어서 두 번째 일지가 출간되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좀처럼 출간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가지고 있던 책마저 아버님 댁으로 보내드리자 여간 허전한 마음이 드는 게 아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처럼 조경국 저자가 쓴 「필사의 기초」라는 책을 알게 되었고 반가운 마음에 구입해 책을 펼쳐보니 차례에서부터 저자의 필체를 만날 수 있었는데 단정하고 깔끔해 보이는 글씨체에 왠지 내 글씨체와 비교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저자가 말하는 필사의 즐거움으로 첫 번째는 오직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 둘째로는 차분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 셋째로는 기억의 연장선으로서 필사의 즐거움이고 마지막으로 금전적으로 소박하게 즐길 수 있음을 꼽고 있다.


소소 책방 일지에서도 라미 사파리 만년필 파란색으로 필사를 즐기고 있음을 시사한 적이 있었기에 궁금했었는데 페이지 곳곳에 필사한 수첩들을 수록해놓아서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했을뿐더러 필사하기 좋은 책들을 소개 있다. 또 필사가편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스티븐 킹,  정약용, 오이 겐자부로, 임종국에 이르기까지 아홉 필사가들의 이야기가 있는데. 그중에서 신영복 선생님이 감옥에서 하루 두 칸 나눠주는 재생용지에 청구 회의 기록을 메모했던 일화는 몇 번씩 읽어도 마음이 울컥해졌다.

 

 

 

또 '나의 필사 도구'편에서는 필통에서부터 만년필, 연필, 샤프심, 커터 칼, 샤프 등등 저자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문구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정말 이 부분을 읽으면서 당장 집 앞 문구점으로 뛰어가 라미 사파리 만년필부터 샤프심에 이르기까지 구경하고 싶다는 마음을 참느라 혼이 났던 순간이 떠오른다. 아. 문구와 책은 정말 애정을 넘어선 그 무엇인 거 같다.

 

 

책을 좋아하고 문구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읽어보면 좋을 「필사의 기초」는 필사하기 좋은 자세에서부터 글에 대한 강박 피하는 법, 필사하기 좋은 장소 등 저자의 오롯한 필사의 즐거움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나 역시도 필사를 한다. 필기감이 좋은 펜 중에서 검은색과 파란색을 가지고 필사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필사할 때 한 권의 책을 선정한다기 보다 읽다가 좋은 부분을 노트에 기록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필사하기까지 몇 가지 필요한 자세가 있다. 먼저 책상에 앉을 것 그리고 필기구와 노트를 꺼내 놓을 것. 편안하게 누운 자세에서 혹은 필기구가 없는 상태에서는 여간해서 필사할 마음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이제껏 내가 느껴본 사항이었는데 여기에 더해 필사하고 싶은 좋은 책을 선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껴보는 시간이었다.


ps. 그러나 저라나 <소소책방 책방일지> 두 번째 이야기는 언제쯤 나오는 것일까? 이렇게 손꼽아 기다리는 독자가 있음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하는 작은 바램을 담아본다.

 

 

그리고 또 하나 알라딘에서 <소소책방 책방일지>를 검색해서 저자의 이름을 누르면 <필사의 기초>는 나오지 않는다. 왜일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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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17-05-23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필기구를 소개해 줄 것 같아서 나중에 찾아봐야겠네요.
해피북님이 쓰고 계신 펜 중에서 좋은 펜 있으시면 추천해주시면 좋겠어요. 악필에 느리게 쓰는 펜이라 펜 고르기도 쉽지 않아서요.
잘 읽었습니다. 좋은밤되세요.^^

cyrus 2017-05-23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행에 따라 필사하는 것보다 필사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이해하면서 실행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펜을 들기 전에 필사의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

서니데이 2017-12-22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피북님, 2017 서재의 달인 축하드립니다.^^

2018-02-18 08: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3-16 15: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eBook]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취임사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 추가) 알라딘 싱글즈 특별 기획 3
대한민국 / 알라딘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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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여러분의 자랑으로 남겠습니다'
몇 번을 읽고 읽어봐도 울컥해지는 말. 부디. 꼭. 이란 말은 삼킬께요.이 믿음이 아프지 않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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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 걸 - 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 사이언스 걸스
호프 자렌 지음, 김희정 옮김 / 알마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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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을 좋아해서 베란다에 여러가지 식물을 키우고 있는 중인 나에게 이 책은 척박한 토양에 단비같은 역할을 했다. 식물 관련 서적이 대부분 실용서이거나, 짤막한 단상 위주의 글밖에 없어서 아쉬웠는데 자런의 글은 풍부하고 풍성해서 좋았다. 곁에 두고두고 읽고 또 읽고 싶은 마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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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슬비 2017-05-15 22: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 희망도서 신청해놓고 못 찾아서 예약걸어두었는데, 아파서 놓쳤어요. ^^ 조금 더 기다려야 할것같은데, 해피북님 좋으셨다니 기대가 됩니다.

해피북 2017-05-20 08:31   좋아요 1 | URL
저도 이 책 예약걸어서 겨우 만난거 있죠? 그런데 늘 몸과 마음이 서로 달라서 막상 예약도서 찾으러갈때는 귀찮고 힘들기도 했는데 찾아 읽어보니 그렇게 좋을 수가 없었어요 ㅋㅋ 보슬비님은 어떻게 읽으실지. (이미 읽으셨을려나요 )기대가됩니다 ^~^
 

식물 키우는 것을 무척 좋아해서 언제나 식물  책들은 관심 대상이었다. 처음 식물 책을 접한 건 식물들을 어떻게 하면 죽이지 않고 키울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으로 실용서적을 읽곤 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식물이 함께 지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식물 키우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가 궁금했고 그렇게 찾아 읽은 책이 『식물 수집가』 『반려식물』『엄마의 꽃밥』이었다.

 

 

 

 

 

 

 

 

 

 

 

 

 

 

 

 

세 권의 책을 재밌게 읽긴 했지만 모두 단편적인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서 무척 아쉬웠다. 짤막한 이야기로 식물에 대한 사랑은 감지했지만 허기가 졌다. 더 깊고 더 풍부한 이야기할 책을 늘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다 호프 자런의 『랩걸』을 읽게 되었고 나는 이처럼 완벽한 부재를 단 이 책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은 부재로만 설명해도 끝날 정도로 '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이라는 단어안에 호프 자런의 20년의 세월이 담겨있는 것이다.

 

 

 

 

 

 

 

 

 

 

 

 

 

 

 

첫 시작은 유년기 시절의 기억이다. 과학자였던 아버지의 연구실을 놀이터 삼아 모든 기구들을 만져볼 수 있었던 행운 덕분인지 그녀는 과학자라는 꿈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무뚝뚝함을 자랑으로 여긴다는 북유럽 가족의 품에 안겨 정겨운 유년기를 보내지 못했노라 토로하는 호프 자런이지만 어머니와 함께 책을 읽고 아버지와 함께 과학자의 꿈을 꿀 수 있었던 환경만으로도 그녀가 안정적이며 행복한 유년기를 보냈다는 사실을 짐작하게 한다.

 

 

"엄마는 책을 읽는것도 일종의 노동이며, 각 문단마다 분투해야 한다고 가르쳤고, 나는 그런 식으로 어려운 책을 흡수하는 법을 배웠다"(p30)

 

" 과학은 나에게 모든 것이 처음 추측하는 것보다 복잡하다는 것, 그리고 무엇을 발견 하는데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아름다운 인생을 위한 레시피 라는 것을 가르쳐줬다. 과학은 또 한때 벌어졌거나 존재했지만 이제 존재하지 않는 모든 중요한 것을 주의깊게 적어두는 것이야말로 망각에 대한 유일한 방어라는 것을 가르쳐줬다"(p49)

 

 

그리고 그녀는 혼자의 힘으로 여성 과학자로서의 길에 들어선다. 1969년 출생한 그녀의 나이를 생각해보면 그 시절 여성 과학자로서의 길이 순탄치 않음을 짐작할 수 있었는데, 팟캐스트 <북 카페>에서 여성 과학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여성 과학자분들이 계시지만 여성이라는 성별 때문에 차별을 당하고 가정과 일이라는 딜레마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일이 많아서 진급하기도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다. 더욱이 과학이라는 분야에 지원하는 여성들이 많지 않아 그녀들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분들이 많지 않다는 이야기가 자런의 이야기와 겹치면서 그녀의 길이 고단했음이 느껴지는 부분이 많았다.

 

 

" 그 대신 나는 내 삶을 구하기 위해 연구실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학교를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가 남자에게 구속되는 삶을 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부터 나 자신을 구하기 위해 일했다. 시골 마을 결혼식을 거쳐 아이들을 낳고, 내 꿈을 펼치지 못한 실망감을 아이들에게 쏟아내면서 아이들의 미움을 받는 운명에서 나를 구하기 위해. 그런 길을 걷는 대신 나는 진정한 성인이 되기 위한 길고도 외로운 여정을 거치기로 결심했다. 약속의 땅은 존재하지 않지만 종착지는 지금 이곳보다는 더 나은 곳일 것이라는 개척자들의 굳은 신념을 가지고 말이다."(p79)

 

 

이런 고단한 길 위에서 빌이라는 동반자를 만났다. 자런의 석박사 조교 시절 현장학습을 떠났던 날 우연찮게 토양을 진지하게 관찰하는 빌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런은 그와 함께 과학자로서의 길을 함께한다. 그런데 빌과의 호흡이 어찌나 잘 맞던지 나는 이 둘의 깨알 호흡에 깔깔거리며 책을 읽지 않을 수 없었다.

 

 

" 그리고 연구에 실패한 채 캘리포니아로 돌아왔다. "내게 콩코드 브리지를 넘어서까지 갈 수 있는 차만 있었어도 당장가서 그 나무들을 불 질러버리자고 할 텐데 말이야."

빌은 실험실 깔대기를 써서 감자칩 봉지 바닥에 남은 가루들을 입에 털어 넣으며 말했다. "나무 하나가 타는 걸 다른 놈들한테 보여준 다음 이제 꽃 피우고 싶은 생각이 드는지 물어볼 수도 있고"(p112)

 

 

팽나무 씨앗에 오팔이 함유되어 있고, 달팽이 껍데기처럼 아라고나이트 결정체가 생긴다는 것을 찾아낸 자런은 그 실험을 위해 콜로라도 주 스털링 근처 사우스 플랫 강변에 갔다가 그해 꽃을 피우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절망 한 채 돌아왔는데, 그런 자런을 위해 빌이 건넨 위로가 담긴 유머에 배꼽을 잡고 깔깔거렸다. 대체 나는 왜 이런 이야기가 좋은지. 나만큼 자런도 빌의 농담이 좋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기억하고 있는 게 아닐까. 이런 이야기는 또 있다.

 

 

빌의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시고 빌이 한 달동안 연락이 없자 20년 지기 동지로써 자런은 빌의 아픔을 느끼며 갑작스러운 아일랜드 현장답사를 계획했고 아일랜드에 도착해 운전대를 잡았다. 그러나 무엇을 할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상황인지라 빌이 어떤 계획이냐고 묻자 자런은 이렇게 대답한다. ' 레프리콘(아일랜드 만화에 나오는 작은 남자 요정)을 찾고 있는 중이야. 두 눈 똑바로 뜨고 잘 봐야 해"(p345) 이렇게 말을 던진 자런은 너무 혼란스러운 길 때문에 방향을 잃고 사이드 미러가 부러지는 사고를 내고야 말았다. 사고 소리를 들은 동네 주민 중에서 굉장히 아일랜드인처럼 생긴 키 작은 남자가 "카운티 클레어에는 도대체 왜 오셨수?"라고 묻자 그 사람의 위아래를 훑어보며 빌은 대답했다. "아저씨를 찾아 헤매고 있었던 거 같아요"(p347)라고. 다시 빵 터져 버린 나. 자런의 농담을 빌은 죽자고 받아주는 모습이 너무 웃기기도 했고 현장답사를 다니며 많은 사고에도 늘 태연자약하게 굴어주는 빌의 모습이 참 듬직하기도 했다. 그래서 짐작했다. 둘이 결혼하겠구나 하고.

 

 

그러나 내 짐작은 산산이 부서져버리고 말았다. 자런은 바람처럼 나타난 클린트라는 남자와 결혼을 했고 빌은 20년 지기 친구로서 묵묵히 함께하고 있었던 것이다. 왜 내가 이런 배신감을 느껴야 하는지. 빌도 이런 배신감을 느끼지 않았으려나.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친구라서 한평생 과학자의 길을 함께 할 수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버드나무의 신비한 능력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는데 버드나무 한 그루 근방에 꼭 버드나무가 한 그루가 더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 버드나무들은 일란성 쌍둥이처럼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신기했다.

 

 

" 그러나 정말로 흥분되는 일은 1~2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자라는 건강한 시트카 버드나무들, 즉 한 번도 공격을 당하지 않은 버드나무들도 텐드나방 애벌레들 입맛에 맞지 않는 화학물질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멀리서 자라는 건강한 나무들에서 딴 이파리들을 먹은 애벌레들도 시들시들하고 병이 들어 2년 전처럼 순식간에 숲을 파괴할 힘을 잃은 듯 보였다.

 

 과학자들도 뿌리에서 뿌리로 전달되는 신호 체계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다. 땅속에서 화학물을 분비해서 이루워지는 현상이다. 그러나 위 연구에서 관찰된 시트카 버드나무 두 집단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흙을 통해 의사전달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했다. 분명 땅 위에서 서로 신호를 주고받은 것이 분명했다. "(p240)

 

 

나무가 뿌리가 아닌 어떤 호르몬이나 어떤 가루로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었다고 생각해보면 정말 신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자런의 책을 읽고 있으면 작은 식물 개체 하나하나가 생존을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었고, 그런 식물들을 소중하게 다뤄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식물 학자답게 맺는말에 나무를 심어보자고 제안한다. 개발 위주의 현대문명 속에서는 점차 식물들이 사라져가고 그 결과 무시무시한 환경오염은 불 보듯 뻔하다는 이야기였지만, 작은 식물을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야말로 인류사에 가장 필요한 일이 아닐까 가만히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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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다는 말

 

언젠가 터질 것 같은 머리와 쏟아질 것 같은 마음을 붙여잡고 방안에 들어앉아서 이게 삶이냐고, 이렇게 살아가는 게 인생이냐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런 힘겨움 속에서 눈에 들어왔던 건 책장에 수북이 쌓여 먼지만 더해가던 책이었다. 그중 눈길을 끌던 책을 골라잡아 단숨에 읽어내리며 진통제 같은 글귀를 발견했던 그 체험은 내 몸속에 남아 숨 쉬는 시간이 책 읽는 시간과 비슷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삶의 일부가 되어 버렸다. 그런 기억들은 공지영 작가의 책을 읽으면 늘 깨어난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찾아낸 진귀한 글귀가 일상을 관통하고 있는 그런 느낌이 유독 그녀의 글에서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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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통은 매우 긴 하나의 시간이다.(p13)

 

'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우리에게 일어난 어떤 일이 아니라, 그것에 대해 우리가 가지는 표상(表象)이다.'

 

그해 여름과 가을 겨울이 지나는 동안 안젤름 그륀과 요한 크리소스토모와 에픽테토스는 그들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나를 치료해가고 있었다.'(p20)

 

'이토록 운명의 벽이 단단하다는 것을 느껴본 것은 처음이었어. 투명 유리창에 머리를 꽝 부딪힌 것 같다고나 할까? 그때 선배 생각했어"

 

"내 생각을 왜?"

 

"글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다는 말......... 선배가 그런 말 했거든, 그 말 생각한 거야. 그래서 병가 내고 책 많이 읽었어. 읽었던 책도 또 봤는데 세상으로 향하는 문이 하나 더 열리는 그런 느낌. 그 문을 여는 열쇠는 고통이었어, 운명처럼 보였던"(p214) ###

 

고단했던 그녀의 삶 만큼이나 그 고단함이 느껴지는 글을 취하듯 읽다보면 글이 우리의 삶을 구원할 수 있다는 말에 강한 공감과 연민을 느끼게 된다는 생각을 한다.

 

 

2. 소설인 듯, 소설이 아닌 듯

 

 

<할머니는 죽지 않는다>에는 다섯 가지의 단편이 있다. 그중 <할머니는 죽지 않는다>와 <부활 무렵>이라는 단편을 뺀 세 가지 <월춘 장구><우리는 누구이며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맨발로 글 목을 돌다>에 화자는 공지영으로 등장한다. 그러니까 나는 읽는 중에 너무 어리둥절해서 몇 번씩 표지를 들여다보며 '공지영 소설'이란 문구를 곱씹어 보곤 했다.

 

 

이렇게 화자를 작가의 이름으로 써놓고서 자전적으로 버무렸는데 이게 정말 에세이가 아니라 소설인 걸까 싶은 마음이 들었다.  상대의 수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패를 읽어낼 수 없는 선수처럼 어리둥절해져  출판사 블로그를 찾아가 보기도 했다. 그리고 '자전적 이야기가 담긴 소설'이라는 글을 읽으며 소설이긴 소설이구나 싶은 생각을 했다.

 

 

소설이면 어떻고 에세이면 어떻냐만은 그래도 소설이라면 그 허구성에 대해 에세이라면 그 진실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은 분명 있으련만. 작가의 글에는 그만큼의 경계가 없어서 자칫 그녀의 소설을 그녀의 삶이었노라 오해를 사지나 않을까 내심 걱정이 들기도 했다. 아마도 아직 공지영 작가를 알아가야 할 시간이 많은 나에게만 걱정스러운 부분이려나.

 

 

3. 타인의 취향을 안다는 것.

 

누군가의 취향을 안다는 건 그만큼에 거리가 살가워졌다는 뜻이겠지만, 또 그만큼의 삶에 무게를 얹는 일이기도 하다. 특히 그 취향이라는 것이 내 취향과 겹칠 때는 문득문득 신경 써지는 일이 두 배로 늘어난다.

 

나와 취향이 겹치는 부분이라면 거의 책일 텐데 그 사람이 좋아하는 작가나 좋아하는 장르의 책이 서점가에서 눈에 띄는 날이면 문득 그 사람이 떠올라 책을 구입하곤 한다. 그러다 보면 전에는 접하지 못했던 분야를 알게 되고 작가를 만나게 되는데 그렇게 만나게 된 작가가 공지영 씨고 공지영 씨의 책을 볼 때마다 떠올리는 분은 우리 어머님이다.

 

아버님 댁의 서재에 유독 한 작가의 책이 많았는데 살펴보니 공지영 씨의 책이었고 그렇게 어머님과 책에 대해 이야기를 꽃피울 수 있어 좋았다. 비록 그때까지 공지영 씨의 책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많은 대화를 할 수 없었지만, 어떤 취향이 일치할 때의 기쁨이 컸던 탓에 그 이후로는 공지영 씨의 신간이 나오면 서둘러 구입해서 읽고 어머님께 전해드리며 조잘조잘 책 이야기를 했던 순간들이 연등처럼 피어오른다. <할머니는 죽지 않는다>를 읽으실 어머님과는 어떤 이야기를 꽃피울 수 있을지. 찾아뵙지 못한 어버이날에 죄송스러운 마음 한가득 담아서 책갈피 속에 고이 접어 넣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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