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집을 나눠서 읽고 천천히 느낌을 곱씹는다.

 

제일 뒤에 실려있던 '뼈도둑'과 '파씨의 입문'은 춥다. 꽁꽁 얼어서 깨질 것만 같다. 그런데 멈추지 않는다. 여기에서 어쩌면 '계속' 뭔가가 일어나는걸까. 장을 사랑하고 사랑받던 조는 장의 죽음 후, 그의 장례 후, 장의 가족에게서 내쳐진다. 숨어들듯 시골의 어느 농가에 세를 얻는 조. 배수구 없는 수돗가는 조의 심정이고 불에 타서 뼈만 남은 장 처럼 추위와 눈에 갇혀 굶어서 뼈만 남은 조는 장의 유골함을 향한 모험길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극한의 기온과 폭설은 디스토피아 소설 같은데, 조의 마음과 시골집의 상황이 밖으로 뻗어나가 온 세상을 삼켜버린 결과다. 같은 性이라고 눈총을 받던 시간들과 달리 극과 극으로 떨어져 헤매는 조. 만나세요, 가서 꼭 장을 만나세요.

 

'파씨의 입문'은 언뜻 '옹기전'의 아이가 생각도 나고, 어쩌면 '야행'의 그인지도 모르겠지만 가난과 추위에 덤덤하게 체온을 뺏기고 무심하게 배를 곯으며 하루 하루를 산다. 아빠가 저 위에 챙겨놓은 짐과 엄마가 입안에 넣고 자는 밥 한 숫갈은 뭔가. 이들은 이미 관 속에 누워있다가 커다란 전기 관, 냉장고를 이고 지고 웃으며 나르는건가. 앞 뒤가 맞지 않잖아, 이런건, 왜 이러고 사는 아니 헤매고 있는데? 그런데 읽히다니. 읽으면서 단어 하나하나, 인물 하나 하나가 죄다 내 머리와 몸에 들어와 박히는 기분이라니. 이렇게 축축하고 차가워서 닿으면 아픈데 속에선 뜨끈하다니. 황정은의 소설을 죄다 찾아서 읽어버리겠다. 소리내서 읽어서 다 먹어버리겠다. 그런데 파씨, 는 뭔지 모르겠다. 모르는 거라고, 그냥 파씨는 파씨라고 작가가 말했는데도 종일 파 생각이 났다. 그래서 ...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8-02-02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이래서 전 만두님의 일상 사진이 곁든 글들을 사랑합니다^^
기온은 좀 많이 올라갔나요?
따뜻하단 이곳도 수치는 영하3도라고 찍혀 있어요.
어제 한낮엔 이제 봄이 오는건가?착각될 정도로 햇살은 따뜻하더라구요.밤 되니까 다시 겨울답게 추워졌지만요ㅜ
저 파뿌리로 차를 달여 마시면 어떤 맛일까?문득 생각되어 집니다.
파뿌리 차의 입문일지도??^^

유부만두 2018-02-03 10:11   좋아요 0 | URL
파뿌리는 멸치 국물용으로 정리한거에요. ^^
보통 파뿌리 부분은 잘라 버렸는데 이번 건 깨끗한 편이라 넣어보려고요.

어제 낮까진 괜찮았는데 밤부턴 춥더라고요. 주말 내내 춥다는데.... 어서 봄이 왔으면 좋겠어요.

목나무 2018-02-02 0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찌찌뽕. . 2월부터 황정은 단편들 다시 읽으려구요. 저도~~~
파씨 대신 세신한 파뿌리라. . ㅎㅎ
저걸로 뭘 하시려나요. 언니님은. . . 궁금궁금. . @.@

유부만두 2018-02-03 10:12   좋아요 0 | URL
멸치국물! 멸치 똥이라 머리 따서 넣고 파뿌리랑 흰부분 넣고 건새우도 조금 넣고 다시마랑 끓이지롱. 국수도 삶아먹고 된장찌개에도 쓰고 계란찜에도 넣는다우.

라로 2018-02-02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살림도 잘하시는 유부만두 님!!!👍
제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고 자동 타입 옵션을 켜놨는데 제가 유부만두 님께 댓글을 많이 달았나봐요!! ㅎㅎㅎㅎ “유” 라는 글짜만 치면 자동으로 유부만두 가 나와서 그냥 입력합니다. ㅎㅎㅎㅎ
파뿌리가 기침에 좋았던가요?

유부만두 2018-02-03 10:12   좋아요 0 | URL
하하하 이 포스팅과 댓글을 남편에게 보여줬더니
저보고 ‘사기 잘 친다‘ 며 ....ㅎㅎㅎㅎ

뭐 저도 ‘라‘ 라면 라로님, 나옵니다.

psyche 2018-02-02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를 보니 우리집 냉장고에서 썩고 있을 파가 생각나네... 비닐장갑끼고라도 파김치를 담궈야할까.ㅜㅜ

유부만두 2018-02-03 10:13   좋아요 0 | URL
언니....실은요, 제가 인터넷 장보기를 하는데 클릭을 잘못해서
대파를 석 단을 주문한 거에요. 보이시죠? 양이 많잔아요.......

파김치는 칼국수랑 먹으면 좋은데...(쓰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