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난민은 왜 생기나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32
김미조 지음, 홍윤표 그림 / 철수와영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생님, 난민은 왜 생기나요?

김미조 글/ 홍윤표 그림/철수와 영희

이 책 제목을 듣는 어린이 중에 “난민”의 뜻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가뜩이나 코로나 이후 어휘력과 문해력이 떨어지는 어린이들인데 말이다. 이 책은 난민의 뜻과 함께 난민이 왜 생기는지 이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먼저 “ 난민” 이란 여러 가지 위험을 피해 다른 나라로 피난 간 사람을 의미한다. 여기서 여러가지 위험이란 전쟁, 빈곤, 박해 등을 들 수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3년째 지속되고 있다. 이 전쟁으로 수많은 우크라이나인이 폴란드로 건너가 난민 생활을 하고 있다. 너무 가슴 아픈 일이다.

우리 나라에는 난민이 거의 없지만(탈북인은 난민에 포함시키지 않음)우리 국민들에게 난민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갖게한 유명한 사건은 나도 잘 기억하고 있다. 바로 2018년 6월, 제주도에 예멘 난민 561명이 온 일이다. 이 사건으로 논란이 벌어졌던 걸로 기억한다. 받아들여야 한다 안 된다로 의견이 나뉘었다. 대부분이 난민 입국을 반대했다고 한다. 여기엔 난민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도 작용하지 않았나 싶고 그전까지 이렇게 많은 수의 난민이 없었던 터라 국민 입장에서 두려움이 컸던 게 아닐까 싶다. 이중 484명이 난민 신청을 했고 겨우 2명만 허락을 받았다고 하니 우리 나라의 난민 인정 문턱이 아주 높다는 증거이다.

난민이 되고 싶어 되는 사람은 없다. 처음에 말한 여러 가지 이유로 난민이 되는데 “ 난민 대부분은 체류국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어요. 제대로 된 일을 구할 수 없어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고, 아프거나 다쳐도 병원에서 치료받지 못해요” 한 마디로 난민이 된 순간부터 하루하루 불안에 떨며 빈민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난민들을 구제할 방법은 있을까! 나랏님도 가난은 구제 못한다는 말도 있는데... 이런 회의적인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저자는 일단 “편견을 가지지 않는 거예요”라고 말한다. 둘째 “차별하지 말아요” 셋째 “ 난민의 인권에 관심을 가지고 각자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볼 수 있어요”라고 말한다. 인식 개선부터 실천까지 강조하는 말이다.

저자의 마지막 말이 마음을 울린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에게도 파문이 일었으면 좋겠다. 5-6학년 사회 시간이나 창체 시간에 한 꼭지씩 읽으며 같이 생각하고 나눠보면 참 좋겠단 생각을 해 본다.

“우리는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을 그만두게 할 수 없어요. 우리는 수많은 사람이 난민이 되는 걸 막을 수도 없어요. 하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 온 난민이 억울하게 차별받지 않도록 노력할 순 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