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안골포초등학교 교사 정지현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블룸카의 일기>의 추천글입니다.


우리들을 기억해 주세요

아동인권에 바친 야누시 코르착의 삶과 그의 아이들을 기억하다

연일 남편과 다툰 뒤 자식 셋을 모텔로 데려가 살해한 비정한 엄마의 이야기, 경제적 문제로 아이들을 버리거나 동반 자살한 이야기가 뉴스에서 다루어질 때마다 눈살이 찌푸려지며 한숨이 터져 나온다. 많은 성인들이 아이들을 자신의 부속물로, 아직 어린 자식의 생각과 자유를 부모 마음대로 정할 권리가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세계인권 선언을 모태로 많은 국제 인권 조약이 태어난 이래 아동들의 권리를 정하고 있는 '국제아동권리 협약'이 1989년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우리나라도 이미 가입과 비준을 마친 이 협약은 전세계 모든 아동들을 방치, 착취, 학대로부터 지키기 위한 세계 기준이라 말할 수 있다. 이 협약이 탄생한 배경에는 2차 세계 대전의 와중에도 자신의 목숨을 헌신적으로 내놓은 폴란드 한 의사 선생님의 일생이 있다.


'야누시 코르착'. 그의 본명은 헨리 골드슈미트로 1878년 폴란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유대계 의사이자 저술가, 아동인권가였다. 그는 변호사였던 아버지가 정신질환을 앓자, 혹시라도 그 질환이 유전될까 봐 평생을 결혼하지 않았으며, 고아원을 세워 길거리에 버려진 고아들 200명을 돌보며 평생을 보냈다. 인권운동가로 명성이 알려져 유태인 대학살에서 살아남을 수도 있었지만, 그는 자신이 돌보던 200명의 아이들과 함께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역사는 공식적으로 1942년 8월 5일, 코르착 박사의 실종을 기록하고 있지만 박사는 아이들에게 장난감과 책을 손에 쥐어주고 깨끗한 옷을 입혀서 폴란드 시내를 행진하여 가스실로 향하는 기차에 올랐다. 이를 지켜 본 시민들은 그들의 행진을 '천사들의 행진'이라고 부르게 된다.


<블룸카의 일기>는 어린이의 인권에 바친 야누시 코르착의 삶과 비록 짧았지만 삶의 주체로서 자신을 가꾸며 살았던 12명의 아이들의 이야기를 한 소녀(블룸카)의 일기 형식으로 담담히 전한다.


면지에 한 소녀가 보라색 꽃이 핀 곳에 양동이를 들고 위쪽을 바라보고 있다. 대화를 하는 듯 푸른색 외투를 입은 어른이 서 있지만 얼굴이 보이진 않는다. 다음 페이지에 등장하는 12명의 아이들과 1명의 어른, 그들의 옷은 다양한 색감으로 드러나지만 사진을 찍고 있는 그들의 얼굴은 한 가지 색으로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윽고 펼쳐지는 블룸카의 일기, 큰 판형의 양쪽 면 위쪽에 펼쳐진 블룸카의 일기장이 있고 그 아래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써내려간 이야기와 그 이야기에 더 많은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그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특이하게도 줄 공책의 일기장이 빨랫줄, 침대, 거리, 땋은 머리, 체온계, 석탄 수레, 목재, 벤치 등으로 표현되어 있다. 두 페이지에 걸쳐 12명의 아이들과 코르착 선생님에 대해 각각 소개하고 있다. 소개하는 내용에서도 글자의 크기와 굵기가 다르게 표현된 부분이 있다. 핵심적인 내용은 굵고 큰 글씨로, 그 내용을 보충하듯 작은 크기의 글씨로 일기를 써내려간다. 그림책을 읽는 재미와 내용의 강약을 잘 살려 의미 전달이 명확하다.


내용상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그림책의 앞부분에서는 나이도, 좋아하는 것도, 잘하는 것도 모두 다른 12명의 아이들을, 뒷부분에서는 세상 모든 아이들이 자기만의 비밀과 꿈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말씀해 주시는 코르착 선생님을 만나게 된다. 남의 일기를 훔쳐보는 듯도 하고, 낮은 목소리로 조근조근 말하는 블룸카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같다.


코르착의 학교에서 아이들은 자유롭다. 어떤 일도 강요당하지 않는다. 누구나 똑같은 권리를 가지며 똑같은 일을 해도 된다고 배운다. 아이들도 어른들과 똑같이 중요하며 '어리다'는 것은 절대로 '바보'나 '더 못하다'가 아님도 알게 된다. 그렇다고 마음대로 사는 것은 아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잘못한 일이 있으면 어린이 법정에 서도록 하여 공정함이 무엇인지도 배운다. 선생님들도 예외는 없다. 선생님들의 교육 방법에 대한 것도 이야기한다. 아이들을 절대로 때리지 말 것이며, 아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을 때 '미안해'라고 말하게 한다. 어른이나 아이나 모두 권리의 주체임을, 어린이의 인권도 보호받아야 하는 것임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다.


 그림책의 말미를 보면, 일기를 써내려 가던 블룸카의 펜촉이 어느덧 손으로 바뀌어 있다. 그리고 그 손은 기차를 가리킨다. 가스실로 향하는 죽음의 기차... 전쟁이 모든 것을 앗아 갔음을 상징하는 것일테다. 그러면 이곳에 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의문을 던지며 다음 장에서 일기장이 닫힌다.


그림책 속에는 코르착과 그의 아이들이 가스실로 향했던 암울한 비극에 대한 설명이 없다. 그저 그림책의 마지막장에 보이는, 꺾인 채 떨어지는 꽃잎들이 애처롭고 슬플 뿐이다.


유교문화가 지배적인 우리 사회에서 아이들이 어떤 말을 하면 '버릇없다', '몰라서 딴 소리 한다'고 윽박지르는 어른들이 많다. 한편 아이의 응석을 있는 대로 다 받아주거나 경제적인 소원을 무조건 들어 주는 것이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 주는 것이라 착각하는 어른들도 있다. 대체로 어른들은 '아직 어리니까, 아직 생각이 다 안 찼으니까' 라는 이유로 아이들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말할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


아이들은 자기가 처한 상황에서 자신이 바라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할 권리가 있고 또 표현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다. 어른과 이 사회는 어린아이들의 이야기에 진지한 자세로 경청할 의무가 있다. '일기는 잊지 않기 위해서 쓰는 것입니다...' 블룸카의 마지막 일기가 가슴 깊숙이 진한 울림으로 남는다.


<블룸카의 일기>는  아이들은 어른들을 위해 만들어진 존재가 아님을, 아이들이 자신만의 세계에서  스스로 각성하여 강한 도덕적 동기를 가지고 자기 삶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른들이 할 일임을 이야기 한다. - 창원안골포초등학교 교사 정지현, 학교도서관을 생각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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셜핌 2014-01-04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감사합니다.
 

동화작가 조성자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나의 첫 인생 수업>의 추천글입니다.

 

오솔길을 걸을 때마다 문득 걸음을 멈추는 곳이 있습니다. 붉은 흙이 국그릇만큼 봉긋 솟아있는 그곳엔 삐뚤빼뚤한 글씨로 '우리 햄스터가 잠든 곳'이라는 종이 팻말이 붙어 있습니다. 글씨의 주인공이 겪었을 햄스터의 죽음에 대한 아픔이 나에게도 전해지는 것 같아 코끝이 짠해집니다. 요즘 우리 아이들은 애완동물을 한 마리 정도는 키운 경험이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기 전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생명에 대한 책임감입니다. 비단 생명에 대한 책임감뿐만이 아닙니다. 키우던 애완동물이 죽었을 때 죽음에 대한 이야기도 필요합니다. 한창 자라는 우리 아이들에겐 어렸을 때 익혀야 할 가치들이 많습니다.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들 말입니다. 사람이 살면서 가장 기본적인 예절인 인사하는 습관,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는 진리, 생명에 대한 책임감은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가치를 쉽게 가르쳐주는 이야기입니다. 자칫 딱딱해서 잔소리처럼 들릴 수 있는 가치들을 아빠와 아들이 주고받는 이야기를 통해 쉽게 풀어냈습니다. 친구들과 벌인 축구경기에서 패배했을 때, 아빠는 패배를 통해서 성숙해진다는 가치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배운 가치관은 아이들의 뇌 속에 각인이 되어 평생을 통해 삶의 등대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은 그냥 나온 것이 아닙니다. 어렸을 때 배운 것들은 바위에 새기고 어른이 되어 배운 것들은 얼음에 새기는 것 같다는 말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소소한 일들을 따뜻하게 바라볼 줄 아는,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참된 가치를 키워주는 책이 될 것입니다. - 조성자(동화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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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책 번역가, 옛이야기.그림책 작가 엄혜숙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천하무적 야만바 할머니>의 추천글입니다.


나이는 296살인데, 올림픽 선수보다도 힘이 세고 프로 레슬링 선수보다도 장사인 할머니가 있어요. 이 할머니는 그물 침대까지 있는 2층짜리 녹나무 집에서 혼자 재미나게 살고 있지요. 그 할머니가 누구냐고요? 도토리산 꼭대기에 사는 '야만바' 할머니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이 책에는 다섯 편의 작품이 실려 있는데요, 엉뚱하면서도 힘이 센 야만바 할머니의 활약상이 잘 그려져 있어요.


두 편은 야만바 할머니와 도토리산에 사는 동물들 사이에 일어난 일을 그리고 있어요. 야만바 할머니는 사촌 결혼식에 가는 까마귀 부부의 세 아기를 돌봐 주기로 하는데, '모모타로' 이야기를 해 주다가 아기들이 잘 듣지 않자 얼른 이야기를 끝내고 맙니다. 그런데 야만바 할머니가 점심거리를 구하러 집을 비운 사이에 그만 구렁이가 세 아기를 삼켰지 뭐예요! 그러자 야만바 할머니는 나무에 거꾸로 매달린 자세로 구렁이를 빙빙 돌려 까마귀 아기들을 구해 주지요. 또 폭풍우 치는 날, 야만바 할머니는 그물 침대에서 혼자 여러 역할을 하면서 신나게 난파선 놀이를 합니다. 그러다가 물에 떠내려가는 너구리를 보고는 구조대 놀이로 바꾸어 너구리를 구해 주지요.


세 편은 야만바 할머니와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난 일을 담고 있어요. 가을이 되자 야만바 할머니는 겨울 준비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도토리산에 알밤 도둑이 있지 뭐예요. 할머니는 알밤 도둑이 남긴 단서-빨간 실, 운동화 자국, 알루미늄 깡통-를 보고, 알밤 도둑이 '빨간 털이 달린 거대한 괴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어린 오누이였는데요. 야만바 할머니는 바람에 날려 온 상가 광고 전단지를 보고는 자기에게 초대장을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을로 내려가다가 자동차를 만나는데요, 자동차가 빨리 달리자 달리기 시합을 하지요. 야만바 할머니는 풍선을 찐빵인 줄 알고, 솜사탕을 먹어보고는 달달한 구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엉뚱한 오해가 큰 웃음을 자아내지요. 야만바 할머니는 사슴 할아버지를 구해 주고 '우라시마타로' 이야기를 듣습니다. 야만바 할머니는 이 이야기를 듣고는 은혜 갚기를 하고 싶은 나머지 눈 내린 날 일부러 마을에 내려가 웅덩이에 빠져 있지요. 그러다가 어떤 할머니가 야만바 할머니를 구해 주는데요. 실은 시든 배추인 줄 알고 뽑으려고 했던 것이지요. 야만바 할머니는 그 할머니를 집으로 데려와서 크게 대접을 하지요.


야만바 할머니는 296살이나 되었지만 힘도 세고 아주 빨리 달릴 수도 있어요. 엉뚱한 데가 많은 야만바 할머니는 마치 할머니가 된 삐삐 같아요. 이 책에는 모모타로라든가 우라시마타로 같은 옛이야기의 세계, 까마귀나 너구리 같은 도토리산에 사는 동물의 세계, 왁자지껄하면서도 활기찬 마을 사람들의 세계가 아주 생생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꾸벅꾸벅 졸다가도 남에게는 늘 "내가 잤다고? 잠깐 생각한 거야!" 하고 말하는 야만바 할머니. 야만바 할머니는 폭풍우가 치는 날이면 "난파선놀이 하기 딱 좋은 날이다!" 하면서 아주 신이 나지요. <천하무적 야만바 할머니>가 어찌나 재미있던지 <야만바 할머니의 좌충우돌 바다 탐험>과 <야만바 할머니의 시끌벅적 운동회>도 단숨에 내리 읽었는데요, 야만바 할머니랑 심장이 두근두근하는 모험을 함께한 기분이었답니다. 별로 재미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어린이, 뭔가 신 나는 일이 없을까 두리번두리번 찾고 있는 어린이는 꼭 읽어 보세요. 절대 실망하지 않을 거예요! - 엄혜숙(어린이책 번역가, 옛이야기.그림책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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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촌 초등학교 교사 박정아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마음을 파는 가게>의 추천글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자기 마음대로 하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과연 한 명이라도 있기는 할까요? 만약 있다면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기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기의 기분과 마음이 내키는 대로 해야 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신경 쓰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는 순간 우리는 결코 내 마음대로 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내 속에 있는 마음인데 내 마음대로 못 한다니 어찌 보면 억울할 수도 있고 이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십분 양보해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게 상황이 허락된다면 그것은 가능할까요? 착한 마음, 강한 마음, 솔직한 마음, 느긋한 마음 등 이 책에 나오는 수많은 마음들로 내가 내 마음을 시시각각 벌어지는 상황에 맞게 바꾸고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또한 얼마나 있을까요? 이 역시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 이 책의 주인공 히로키처럼요!


학교에서 종종 친구들과 다투는 히로키는 사실 누구보다도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짜증이 날 때 잘 참지 못하고, 욱하는 성격 때문에 친한 친구인 유야와도 잘 지내지 못하고 미카 선생님에게도 혼나는 일이 생기죠. 그러던 어느 날, 히로키는 '마음을 파는 가게'로 들어가게 되고, 자신이 친구들에게 나쁜 아이로 비춰지는 것이 싫어 자기 마음을 내어 주고 선뜻 착한 마음을 삽니다. 이 부분에서 독자는 자기도 모르게 '나라면 이 마음을 살 텐데...'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얼마나 행복할까?'하는 생각까지 하면서요. 우리는 늘 내가 가진 것보다 다른 사람이 가진 것, 내 안에 있는 것보다 밖에 있는 것이 커 보여 그것만을 바라고 꿈꿉니다. 정말 소중한 것은 지금 이 순간 내가 갖고 있는 것일 수도 있는데 말이죠.


이 메세지는 히로키에게도 여지없이 통합니다. 히로키의 바램과는 달리 항상 착한 마음은 히로키에게 엄청난 희생을 요구했고, 솔직한 마음도 처음에는 좋았지만 매사에 솔직한 것 또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맙니다. 그것이 미안해서 다시 바꾼 따뜻한 마음도 결국에는 부모님을 화가 나게 만들죠. 결국 히로키는 그토록 갈망했던 한 가지를 잘하는 마음보다 완벽하진 않지만 온갖 종류의 마음들이 담겨 있고,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자신의 마음이야말로 사실은 제일 훌륭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사는 모습도 히로키와 같지 않을까요? 순간순간 변해 가며 아이들로 하여금 수많은 감정과 마음을 성숙하게 다스리길 요구하는 이 시대에 우리 아이들은 어떤 모습으로 서 있어야 할까요? 마음처럼 오묘한 것이 있을까요?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다.'라는 평범한 이 말이 사실은 얼마나 중요하며 동시에 실천하기 어려움을 누구나 인정할 것입니다. 진지하게 자아를 돌아보고 자기가 가진 마음의 소중한 가치를 깨달아 가는 시간이 아이들에겐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마음을 살 수 있다는 기발한 상상력으로 시작되어 각 마음에 얽힌 흥미진진한 에피소드, 그 속에 담겨진 교훈까지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자기만의 빛깔과 건강한 향기가 나는 마음을 키워 가길 소망합니다. 지금 여러분은 어떤 마음인가요? '마음을 파는 가게'로 들어갈 수 있는 신비한 문을 지금 여러분께 선물합니다. - 박정아(평촌 초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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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休 독서치료연구소 소장 임성관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내가 좋아하는 아이>의 추천글입니다.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다르다. 대륙과 나라의 차이에 따라 피부색이 다르고, 남녀노소에 따라 외모도 다르며, 성별과 나이에 따라 취향과 성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다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다름은 그 대상을 경외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나에게 없는 독특함에 대해서는 공경을 하지만, 그것이 익숙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두려움을 느낀다. 결국 두려움은 그 대상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대신 차별과 소외, 폭력을 행하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사람들은 독특함보다는 보편성을 택해 서로 같아지려는 노력을 한다. 같아질 수가 없다면 가능한 튀지 않으려고 한다. 왜냐하면 그래야 배척을 받지 않고 집단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라는 동화에는 폴과 리종이라는 두 주인공이 등장한다. 그들은 각각 남자와 여자로 성별이 다르고, 음식을 선택하는 취향에서도 채식과 육식으로 상반된다. 그런데 그 취향의 차이는 서로의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왜냐하면 폴은 서로 좋아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 취향도 같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폴은 채식주의자인 리종과는 함께 햄 가게를 할 수 없다고 판단을 해버린다. 그러나 리종은 폴과 함께 햄 가게를 하겠다고 수락하고, 그런 리종을 위해 폴은 고기가 아닌 꽃으로 만든 소시지를 생각해 낸다. 비로소 소통을 통해 이해를 구하게 되고, 결국 사랑도 지킬 수 있게 된 것이다.


5-3=2+2=4. 이 공식은 오해에서 세 걸음을 물러나 보면 비로소 이해가 되고, 이해와 이해가 만나면 사랑이 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비록 간단한 산수 공식처럼 보이지만, 실생활에 접목해 실천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법칙이다. 이는 곧 우리가 이해보다는 오해를 더 많이 하며 지내고 있다는 반증일 수 있다. 이해를 해줄 누군가를 쉽게 찾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그 결과가 어떻겠는가? 아마도 소통으로 인한 관계의 증진을 꾀할 수가 없을 것이다.


나는 이 동화를 단순히 사랑이라는 주제에만 초점을 두고 읽지 않았다. 또한 좋아하는 음식 유형이 다르다는 점에만 초점을 두고 본 것도 아니다. 오히려 확장을 시켜 최근 우리 사회에도 만연해 있는 다름의 측면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야 하는가에 관한 방향을 찾는데 중점을 두었다. 더불어 소통을 위한 방식의 측면에 관심을 갖고 보았다. 그러나 아직 적합한 답을 찾지는 못했다. 아니 앞으로도 혼자 힘으로는 적정 답안을 찾기가 어려울 것 같다. 그러므로 독자들 자신이 각자의 영역에서 적정 답을 찾아내고 실천해 나갈 필요성이 있겠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회라는 곳에서 더불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안에서 원활한 관계를 맺으며 소통해 나가야 하는 과업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 임성관(휴休 독서치료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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