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고정욱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6월의 좋은 어린이 책, <자존감은 나의 힘>의 추천글입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힘을 길러 주는 책 ≪자존감은 나의 힘≫

살아가면서 우리는 기쁘고 즐거운 일뿐만 아니라, 어렵고 힘든 일도 겪습니다. 그러면서 차츰 알게 됩니다. 이런 것이 인생이라는 것을요. 아이를 기르면서도 우리는 수많은 상황과 마주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소망이겠지요. 하지만 그 방법을 잘 아는 부모는 많지 않은 듯합니다. 공연히 마음만 앞서고 분주할 뿐, 너나 할 것 없이 아이들을 숨 막힐 듯한 경쟁으로 밀어 넣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후회하지만, 이미 때늦은 경우가 많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무엇일까요? 나는 아이에게 자존감을 심어 주고 키워 주는 것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존감이란 말 그대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며 존중하는 감정을 말합니다. 혹시 아이가 자주 시무룩하거나 우울해 보이지는 않나요? 그건 어쩌면 자신을 남들과 비교하면서 자신감을 잃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비교와 경쟁 속에서는 누구도 완전한 승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당장은 남보다 앞서 있어도, 언제나 상대방을 의식하며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으니까요.


《자존감은 나의 힘》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요즘 아이들의 생활과 심리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자존감의 중요성에 대해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존감과 자신감의 차이, 자존감 지수 테스트,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등을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자존감으로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들 이야기도 유익하고, 아이들을 이해하고 배려하기 위한 ‘엄마 아빠, 보세요!’ 같은 꼭지도 적절해 보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만화로 여는 각 장의 도입부나 풍부한 지식 정보를 제공해 주는 팁 박스 같은 다양한 구성이 눈에 띕니다.


우리 모두는 저마다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이런 사실만 잘 알고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언제라도 자신을 다독거릴 수 있습니다. 나는 휠체어를 타지 않으면 이동할 수 없는 1급 지체 장애인입니다. 그런데도 내가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해 글을 쓰고, 이 땅의 장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힘쓸 수 있게 된 것은 부모님 덕분이었습니다. 특히 어머니는 초등학교 시절 내내 나를 등에 업고 학교에 다니면서 속삭여 주셨습니다. “정욱아, 너는 이 세상에 둘도 없는 소중한 아이야.”라고요. 그런 사랑의 힘으로 내가 지금의 이곳까지 오게 되었지요.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우리 어린이들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까지도 따뜻한 눈길로 보듬을 수 있는 사람으로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소망합니다. - 고정욱(작가)


 

 

전문가가 선택한 6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가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립 2019-09-25 1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고정욱 작가님 신간 <나에게도 자존감이란 무기가 생겼습니다>도 강추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