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불볕더위에 매미는 그 소리도 울울창창, 일생일대의 한철을 맹렬히 살아내고 있다.

한 달을 훌쩍 넘기고 포스팅이라니. 게으름의 극치를 보여준 것 같다. 소소한 사건사고가 있었고 즐겁고 행복한 순간들도

있었지만 모두 마음에 남기고. 책읽기는 놓지 않았고 영화도 꾸준히 봤는데 한 번 정리할 기회를 봐야지.

 

 

 

 

2013년 7월 10일 녹음시작 총 7시간 소요 완료 (210쪽)

 

지난 주에 완료한 책이다. 세실님이 선물로 주신 고운 책.^^

편안하고 소소한 이야기들이라 함께하면 좋겠다 싶었다.

십대 시절, 나는 달에게 키티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키티에게 편지를 썼었다.

편지체 일기였다. 대학노트에 빽빽히 참 많은 이야기를 썼었지. 이 책을 읽으며

그 시절이 떠올랐다. 물론 이 책은 소설이고 나는 일기였지만.  그 노트들은 지금 다

어디고 가버렸을까?  나는 이제 누구에게 나의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할까.

 

이 책에는 아기자기 깨알같은 삶의 이야기들이 마치 어디선가 들은 듯한 기시감과 함께

담겨있다. 신경숙의 다른 면이라 재미있게 읽힌다. 삶의 반전들, 사람을 보는 깊은 눈,

유머와 여유의 소중함.

"안~ 주면 가나봐라~ 그~칸다고 주나봐라~" 스물여섯 이야기 제목 중 하나다.^^

 

 

 

 

2012년 8월 녹음, 2013년 6월부터 1차편집 중, 오늘 완료예정

 

롤랑 바르트는 끝까지 읽은 책이 없다고 한다. 텍스트가 자신의 글쓰기 욕구를 자극했다는 말.

함성호의 이 책은 그런 자극을 자주 준다. 문장도 사유도 참 좋다. 아래 문장은 특히 힘이 되는 사유다. 지나온 길과 현재의 삶과 갈 길에 대한 '다시보기'를 주는 문장이기도 하고.

 

 

현대물리학의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를 살해한다고 해도 현재의 나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이 세계는 단일한 우주가 아니라 또 하나의 우주, 즉 거울우주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내가 과거로 돌아간다는 것은 거울우주 속의 과거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과거의 아버지는 거울우주 속의 아버지인 것이다. 당연히 내가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를 살해하면 거울우주 속의 나는 죽는다. 달리 말하자면 나는 항상 하나가 아니라 둘이거나 여럿이라는 것이다.

 

프루스트는 갈림길에 서 있었던 어느 한 시절의 가지 않은 길을 노래했지만, 사실 우리가 가지 않은 길은 없다. 우리는 우리가 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길로 이미 우리의 그리움과 망설임의 또 다른 나를 가게 했다. '나'는 실은 단수로서의 '나'가 아니라 수많은 복수로서의 '나'가 모인 우리이다.

그 수많은 '나'들은, 잃어버리고 새로 나타나는 생의 수많은 갈림길에서 만나고 헤어진 '나'다. 우리가 타인과 만나 이야기 할 때, 그 타인은 어쩌면 우리가 가지 않은 길이라고 믿고 있던 그 길로 보낸, 또 다른 나일지도 모른다. 갈림길에서 우리는 선택하지 않는다. 우리가 가 보지 않은 길을 생각하듯이, 그 길에서 이 길을 가고 있는 나를 생각하고 있는 '나'가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가보지 않은 길은 없다. (145쪽)  

 

 

 

                                      

 

 오늘 녹음시작할 시집. 기대기대^^

그런데 문학동네시인선은 활자가 너무 작고 희미하다. ㅠㅠ

 

서문을 대신한 안도현 시인의 글 (시 '그 집 뒤뜰의 사과나무' 중 1연)

 

    적게 먹고 적게 싸는 딱정벌레의 사생활에 대하여

  불꽃 향기 나는 오래된 무덤의 입구인 별들에 대하여

 푸르게 얼어 있는 강물의 짱짱한 하초(下焦)에 대하여

    가창오리들이 떨어뜨린 그림자에 잠시 숨어들었던

                           기억에 대하여

 

 

갑자기 겨울하늘을 깰 듯이 날아오르는 가창오리떼들을 보러 가고 싶어진다. 아직은 여름!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3-08-07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무더위에, 겨울하늘을 깰 듯이 날아오르는 가창오리떼를 떠올리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게 가창오리떼였는지는 모르지만 아주 추운 어느 날 겨울철새들이 날아오르는 곳을 찾아가서 보고 온 적이 있어요. 일사불란하게 동시에 한곳을 향해 가는 그들을 보고 있자니 잠깐 추위도 잊을만큼 마음이 경건해지던걸요.

함성호시인 (이렇게 불러도 되겠지요?)의 저 프루스트 관련 문장은, 새삼 저자를 다시 보게 만드네요. 우리가 프루스트라는 사람의 시를 빌어 가지않은 길에 대해서만 얘기할때 이 세상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이런 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는게 놀라와요.

부산은 바다가 가까와 좀 덜 할까요? 대전 기온이 35도. 선풍기에서도 더운 바람이 나와요. 더운 바람 내뿜으며 계속 돌아가고있는 선풍기까지 애처롭습니다.

프레이야 2013-08-08 10:37   좋아요 0 | URL
겨울철새를 떠올리는 것으로만도 좀 시원해지셨죠?^^
경건하고 장엄한 광경이기도 하구요.

함 시인은 자신의 직업을 물을 때 건축가와 시인 모두를 답한대요. 저는 철학자를 더 보태주고 싶어요.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회한을 저렇게 넘어설 수 있다니요.
이곳은 바다 가까이라 마음은 좀 더 시원한 것 같아요. 34도 정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고비는 지나갈 것
같지요. 어제가 입추였더군요. 이름만 입추! ^^

oren 2013-08-08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이 아무리 연약한 자라도 북 치고 나팔 부는 데에 흥분하지 않는 자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프레이야님의 아름다운 목소리로 녹음되는 저 책과 시집들은 또 얼마나 더 아름답게 들릴지요?

* * *

나로서는 호라티우스와 카툴루스의 시구를, 한 예쁘고 젊은 인물의 입으로 그 풍부한 음성을 가지고 노래하는 것을 침착하게 듣고만 있을 정도로 내 마음이 충분히 강력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제논이 목소리는 미인을 장식하는 꽃이라고 한 것은 옳은 말이다. 우리 프랑스 인이면 모두 알고 있는 한 사람이 자기가 지은 시를 낭독해 보이고 내게 깊은 감명을 주었는데, 그 시는 종이에 쓴 것을 음조로 들은 것과는 같지 않으며, 내 눈으로 읽어 보면 귀로 들은 바와는 반대로 판단했으리라고 내게 믿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 정도로 발음은 그 재간에 맡겨진 작품에 가치와 풍류를 즐긴다는 신용을 얻고 있다.

- 몽테뉴,『몽테뉴 수상록』中에서

프레이야 2013-08-08 10:14   좋아요 0 | URL
제 목소리로 제 귀에 공명되어 들리는 내용은 또 다르게 들려온답니다.
그저 스스로 보람있어요.^^ 보이는 게 다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데 이런 일도 그런 종류인 것 같아요.
북치고 나팔불고.. 좋은 울림이 있는 공간에 '나'를 두는 지혜가 그래서 필요하겠다 싶어요.
인용해 주신 글귀 참으로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평소에도 목소리를 가다듬어서 내보낼 필요가 있겠어요. 반성하며^^

다크아이즈 2013-08-08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무더위에도 녹음하시는군요.
근데 거꾸로 생각하면 더운데 시원한 데서 녹음하는 것 만큼한 피서도 없으니 일석이조네요.
미리 녹음한 걸 필요할 때 편집해 쓰기도 하나 봐요.
어쨌거나 무리하지 말고 건강 챙겨가며 쉬엄쉬엄 하시어요.^^*

문동 시인선은 전체적으로 편집이 제 스타일은 아니어요.
표지는 트레이드마크처럼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은데 특히 프레님말씀처럼 글자가 작고 편집 스킬이 아쉬워요.
글자가 한 쪽으로 밀려 있는 듯한 느낌도 싫고...

프레이야 2013-08-08 10:36   좋아요 0 | URL
일석삼조, 아니 사조^^
필요할 때가 아니라 반드시 편집과정을 거치는데 1차는 제가 즉 녹음봉사자가 해요^^
수정작업이지요. 틀리게 읽은 부분, 소음제거, 문장 간 교열 등등..
2차는 편집봉사자가 하고 팀장이 마무리 하면서 음반의 전후 음악도 삽입하고 전체적 음량도 조절하고.
교정교열 몇번씩 보듯이 그런 셈이에요.

문동 시인선은 진짜 책장도 막 떨어지고 ㅎㅎ 글자 진짜 희미하고 어딘가 민민한 편집 ㅠ

드림모노로그 2013-08-08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 , 제가 로그인을 하게 만드시네요 ㅋㅋ
더운데 건강히 잘 지내시는지요,
프레이야님의 목소리로 녹음된 안도현의 시가 무척 궁금합니다.
아침으로는 선선하여 그런지 안도현의 아침편지 (갑자기 제목이 기억이 안나네요 ㅎㅎ)
안개자욱한 느낌의 바다풍경에 실린 시들에 마음이 머물더군요 ㅎㅎ
너무 오랜만에 들렸더니
아름다운 시와 수필들이 많아 눈이 호강하는 중입니다
늘 그렇듯 좋은 글 뵐수 있어 감사드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프레이야 2013-08-10 10:03   좋아요 0 | URL
'북항'은 반쯤 읽었는데 좋으네요. 몇몇 특히나 마음에 들어오는 시가 있구요.
드림님, 사람을 안다는 게 얼마나 지난한 길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의 강물이 흘러야 무언가에 조금은 닿는가 봅니다.
올여름 더위가 정상에서 찌르르하네요. 건강히 보내시기 바랍니다^^
아침편지, 찾아볼게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yamoo 2013-08-08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녹음도 하시는군요!
한번도 녹음할 생각을 해 본적이 없는데...7시간이나!! 대단하셔요~

그나저나 영화를 많이 보셨다니, 리뷰가 많이 기대됩니다. 얼른 올려주셔요~~^^

프레이야 2013-08-10 10:05   좋아요 0 | URL
7시간 내리달아서는 아니구요. 이어서 또 하고 그런 방식이에요.

영화 페이퍼를 신나게 쓰던 때가 있었는데 안 쓰고 넘어가니 자꾸 안 쓰게 되네요.
쓰고 다시 느끼고 나누는 방식으로 괜찮은데 말에요. ^^
쓰면 달려와 공감해 주시는 거죠?^^

yamoo 2013-08-14 14:02   좋아요 0 | URL
그럼요!ㅎ 프레이야님의 영화리뷰는 정말 사람을 끄는 뭔가가 있습니다. 얼릉 올려주세욤~^^

순오기 2013-08-09 0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갈하고 단아한 모습으로 녹음할 프레이야님 모습을 그려봐요~~ ^^
아래글에 어머니 말씀에 내목소리도 보태요.ㅋㅋ
우리도 님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책이야기에 빠져들고 싶다는...
결과는 다르지만, 롤랑 바르트는 끝까지 읽은 책이 없다는 말에도 위로받아요.^^

프레이야 2013-08-10 10:07   좋아요 0 | URL
저도 끝까지 읽지 않은 책이 있는데 언니처럼 '결과는 다르지만'요 ㅎㅎㅎ
오늘도 무지하게 덥지요? 자유부인으로 승승장구 에너지 빵빵하게 더위랑 함께하시길요^^
보람된 일 하시는 순오기언니 화이팅~~ 날려보냅니다.

2013-08-09 02: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10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세실 2013-08-10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에게 읽으면서 낭독글로 좋겠다 생각했지요^^
헬로우 키티~~~~ 하셨을까? ㅎㅎ

프레이야 2013-08-10 19:21   좋아요 0 | URL
그쵸? 편안하게 호흡하며 읽었어요. 대화체가 자주 있어서 마치 정말 이야기 들려주듯이 그렇게ㅎㅎ 마지막편인가 할머니들의 유머에선 갱상도 말로 학실히ㅋㅋ 녹음하면서도 재미있었어요.
그시절 저의 키티는 매일 안녕 키티, 라고 불렸죠. 당시 안네의일기,를 읽기 전이었는데 나중 알게되었죠. 안네도 키티에게 말걸기로 일기를 기록했다는 걸요. 근데 중학생 딸이 들은 엄마의 한마디에 그 키티는 제 사라졌어요ㅜㅜ 안타까운 순간이었죠. 사람의 한마디말이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는 사실을 당시 젊었던 엄마는 몰랐나봐요. 자식은 엄마에게서 어떠한 비평을 듣고자한 게 아니라는 사실도 말에요ㅠ 붙볕더위에 건강히 지내고 계시죠 ^^ 전 친구랑 옷 몇가지 득템하고 왔어요.ㅋ 더우니 실내에 사람들이 바글바글ᆢ

2013-08-10 16: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10 19: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자목련 2013-08-13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도현 시인의 절필 소식을 듣고 저도 꺼내든 시집인데, 반가워라!!
이 여름 잘 지내고 계신가요? 여름다운 날들이지만 넘 더워요..

프레이야 2013-08-14 07:56   좋아요 0 | URL
아! 그랬군요!! 여름답게 쨍쨍한 하루 시작입니다^^

프레이야 2013-08-14 0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목련님, 안도현 시인이 절필을요?ㅠ 전 몰랐네요. 북항,은 절필 전 마지막 시집이 되겠군요. 더워도 너무 더운 날들^^ 전 웬일인지 잠을 못 이루고 밤을 꼬박 ㅠ 창밖이 희끄무레해요. 여름 잘 나시길 바랍니다~~

자목련 2013-08-14 06:21   좋아요 0 | URL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가 끝날 때가지로, 알고 있어요. 아, 그 시각에 깨어 있고 싶어요.

2013-08-15 06: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실비 2013-08-18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프레이야님 ^^
이 쨍쨍하고 더운날에 열심히 녹음 하시는군요 +_+
저기 달에게는 책에 자꾸 눈이 가네요 +_+
더운데 시원한 커피한잔도 하시구요. 밤에 말고 낮에.. ㅎㅎ

프레이야 2013-08-18 08:51   좋아요 0 | URL
실비님, 우리 인연도 참 오래구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드는 게 마음 짠하니 울컥하네요. 실비님이 주신 화분은 제가 잘 키워내질 못했어요. 그래도 버리진 않았답니다. ㅎㅎ 제가 식물을 잘 못키우거든요. 다른 것도 제대로 잘 못하지만요. 문득 생각이 나네요. 무더운 날들, 힘내시고 쉬어가며 잘지내세요. 요즘은 냉커피가 땡겨요.ㅎㅎ

비로그인 2013-08-18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이 아니셨으면 함성호님의 책은 모른 채 지나갔을 것 같아요.. ㅠㅠ
바로 주문 넣었습니다.. 정말 글이 너무 좋습니다..

더위에 어찌 지내시는지요... ^^
부산은 이제 한 고비 넘겼을 즈음 아닌가 싶긴한데... ~~

프레이야 2013-08-19 09:39   좋아요 0 | URL
이름도 싱그러운 새벽숲길님, 무더위에 잘 지내시죠? ^^
부산은 그나마 바닷바람이 있어 시원할 것 같지만 올여름은 정말 연일 불볕이네요.
오늘은 밤바다 차가운 물에 발이라도 담그고 와야겠어요.
함성호님의 글은 참 좋더군요. 다른 책들도 찾아봐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공부할 걸 미루고 읽어야될 책 생각하고 있는 청개구리에요, 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