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서도 지나고 비가 오면서 조금 선선해지는가 싶더니 역시 다시 불볕더위가 기승이었다.

오늘은 태풍의 위력으로 뉴스특보가 들끓는다. 이곳은 다행히 그럭저럭 조용히 지나는 것 같지만

곳곳에 피해가 심한 곳이 많다. 북한으로 올라가 휩쓸 것 같은데 정말 피해가 최소한이길 바란다.

계절이 돌고 돌듯 책읽기도 돌고 돌고. 그러나 한 순간도 같은 적이 없는.

여름에 가장 좋은 피서지가 녹음실 안이라 팔월에는 더욱 자주 가고 싶은 곳이지만 이런저런 일로 덜 자주 간 셈이 되었다.

 

 

 

  2012년  7월 25일 녹음시작, 총 15시간 소요 완료.

 

중국 대학생들이 뽑은 '가장 잠재력 있는 작가' 쑤퉁의 세 가지 소설이 담긴 책.

두번째 이야기를 가져와서 책 제목으로 했다.

쑤퉁은 자신을 "기이한 상상으로 가득한 자유로운 나그네"라고 칭한 바 있다.

기발하고 생동감 있는 발상과 이미지, 풍부한 유머감각이 꽤 다채로운 세상으로 초대하는 듯.

대사도 실감나고 문장도 읽기에 좋은 편이다. 주제도 명확하고 흥미로웠다.

 

특히, 세번째 이야기 '등불 세 개'는 전쟁을 배경으로, 우리 삶의 비극이라는 운명을

바보(로 불리는) 비엔진이라는 오리치기 소년을 중심으로 익살스럽게 웃고 울게 만드는데,

결미에 가서는 여전히 우스우면서도 아련하게 눈시울에 젖게 된다.

 

 

 

 

 

 

1차 편집 18시간 째, 315 페이지까지 완료.

 

'정보파산'이라는 용어가 나온다.

주식을 해라, 집을 사라, 어디로 여행을 가라, 이걸 입어라, 차는 저걸 타야 폼난다,

이런 식의 끝없는 정보들에 들떠서 정보를 좇기에 여념이 없다는 것.

그런 상황에서 무시무시한 기세로 팽창해가는 소비자신용이 호화롭게 안락하게 살고 싶다는

욕구와 허영심에 발판을 제공한 것이라는.

사람들은 왜 그런 정보를 좇는 걸까. 거기에 뭔가가 있다고 믿고 따라가는 것이리라.

......(221p) 

 

정보파산!! 인터넷을 떠도는 수많은 정보, 제대로 서지도 못한 말말말...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뭔가가 있다고 믿고 따라가다 파산지경이 이르는.

 

 

 

 

 

내일 시작할 새 책은 함성호의 <당신을 위해 지은 집>이다. 책에 대한 감각도 남다른 나비님이 고른 걸

선물로 드렸던 책인데, 마침 점자도서관에 비치되어, 나도 읽고 싶었던 참에 얼른 찜했다.

 

 

 모든 길은 하나로 통한다고 믿는 함성호는 건축가, 만화광, 공연 연출가, 여행가로 변신하는

다양한 모습을 두고도 '나는 한 우물만 팠다'고 말한다. 한 우물만 파다보니 여러 지층이 나왔고

그것들이 세분화 되었을 뿐이라는 것. - 책날개, 중

 

그는 무리 중에서도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눈빛을 정확하게 연결할 줄 하는 아내를 위하여,

옥탑에서 정발산으로 지는 석양을 감상할 수 있는 집을 지었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뒷모습까지도 닮아, 라고 말하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아내를 위해,

아내가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며 행복한 함성호 시인은 그런 보이지 않는 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이 책에서. 관계의 끈!

 

 

 

 

 

 

 

그 다음 찜한 책은 송경동 시인의 <꿈꾸는 자 잡혀간다>. 어서 읽고싶다.

무엇을 해결해야 한다는 부담이 아니라, 연대가 필요한 곳에 연대하러 가는데 무엇이 더

필요하냐는 그 간명한 마음들이 살아나면 좋겠다.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들자는 게 무슨 죄냐고 무슨 잘못된 일이냐고, 그리고 그게 무슨 그리 큰 어려움이냐고......

 

아, 이런 좋은 꿈들을 꾸다 보니 갇혀 있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

정리해고와 비정규직화는 어쩔 수 없다는 이 시대의 감옥에서 , 모든 억압과 좌절의 감옥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나비처럼 훨훨 날아 나오는 꿈을 꿔본다.

 

- 저자 송경동 작가의 말 일부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2-08-29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녹음실이 그렇게 시원한가요? 저도 피서차 놀러가고 싶네요~ :)
여름이 가기 전에 쑤퉁을 읽어봐야겠어요. 저 책에 이런저런 짜증이 담겨있다고 누군가의 서재에서 읽었던 것 같은데(다락방님 서재였나?) 중국의 삶을 엿볼 수 있을까 궁금하네요. 쑤퉁 자신의 자기소개도 좋구요. 위화가 '사람은 살아간다는 것 자체를 위해 살아가지, 그 이외의 어떤 것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 것도 기억에 나구요. 태풍이 지나가는 밤이네요. 부디 조용히, 머문 자리 아름답게 떠나라 볼라벤아.

다락방 2012-08-29 14:07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수다쟁이님, 제 서재 맞아요. 수다쟁이님 기억력 엄청나네요!!

프레이야 2012-08-30 10:26   좋아요 0 | URL
쑤퉁은 저도 저 책이 처음인데요, 재미있었어요.
장편을 읽어보지 않은 상태라 뭐라 더 말은 못하겠지만요.
다락방님 서재에서 저도 페이퍼 본 기억이 나요.ㅎㅎ
위화의 '살아간다는 것'과 '허삼관매혈기'를 읽었던 게 오래 전인데
쑤퉁은 위화와 다이허우잉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고 하네요.
거역할 수 없는 운명의 힘, 그 파도를 타고 흘러갈 수밖에 없는 인간에 대해서...

프레이야 2012-08-30 10:28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저도 다락방님의 그 페이퍼 봤어요.^^
이혼지침서, 웃기지 않던가요? 두 여자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양보가요.
그런 지침서가 어디 있기나 하다고..ㅎㅎ 양보의 스승이라는 사람, 그 허세하고는.

hnine 2012-08-29 0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었거나 찜해놓은 책들이 눈에 띄어 반갑네요. 낭독할 책은 낭독자가 직접 선정하게 되어 있나요?
벌써 두권은 낭독을 마치셨군요! 함성호의 책도 잘 마치시길 바랄께요.

프레이야 2012-08-30 09:30   좋아요 0 | URL
낭독자가 우선 선정해요. 일단 점자도서관 책꽂이에 비치된 것 중 고르구요,
그외에도 특히 낭독하고 싶은 도서는 낭독자 개인의 도서 중 가져와서 할 수도 있어요.
회원 신청 도서가 올 때는 그것부터 먼저 하구요.
함성호 시인의 에세이는 어제 시작했는데, 좋으네요^^

라로 2012-08-29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함성호의 책은 다 읽으신거에요???
저는 그 책이 표지며 다 좋아서 아끼는 책이에요. 내용도 참 좋고.^^
고마와요. 지난 번 보내주신 하루키의 책도요. 그 책도 너무 좋아요!! 처음엔 아껴 읽다가
어느새 밑줄을 긋고 있긴 했지만,,,정말 좋더군요.^^
늘 열심히 사시는 프님을 보면 저게도 자극이 되어요!!! 착한 프님~~~.^^

프레이야 2012-08-30 09:31   좋아요 0 | URL
아뇨, 함성호, 어제 시작했어요.
'채소의 기분' 전 일부러 밑줄 안 그었다우. 왠지 깨끗하게 그냥 두고 싶어서요.
책이 참 깔끔하게 나왔더라구요. 언제나 기쁘게 받아주시는 나비님, 고마워요.^^

mira 2012-08-29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쑤퉁은 제가 좋아하는 작가인데 , 화차의 미미여사도 제가 좋아하는작가이고 , 제가 모르는 작가 함성호에 대해 알아봐야겠네요. 다락방님이 칭찬하시고 나비님까지 이야기하시는것을 보면요

프레이야 2012-08-30 09:32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쑤퉁을 좋아하시는군요. 전 이 책이 첫만남이에요.
함성호 시인은 저도 저 책이 처음인데 시로 등단하여 수많은 이력이 있더군요.
여행가이기도 하고, 생을 좀 특별하게 사는 사람들 중 한 사람 같아요.^^

하늘바람 2012-08-29 2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떠오르지만 낭독하시는 님의 모습이 참 아름다워요 마치 본것처럼요
부럽고 멋지고 그래요ㅗ

프레이야 2012-08-30 09:33   좋아요 0 | URL
하늘바람님, 몸은 어때요? 건강히 잘 관리하시고
무탈하게 태은이 동생이 태어나길 바랍니다.^^

블루데이지 2012-08-30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께 놀러오면 참 얻어갈것이 너무 많아요! 꼭 마음의 친정같다고나 할까요?
오늘밤꿈엔 프레이야님의 목소리가~~들릴것같아요! 낭독~~이란 단어가 이렇게 감미로울줄이야...

프레이야 2012-08-30 09:35   좋아요 0 | URL
호호~ 제 목소리 들으셨어요? 전 어제밤 정신없이 잤어요.
자면서 블루데이지님 꿈에 간지도 몰라요.
체력이 전 같지 않은 것 같아요. 그보다 뭔가 마음이 힘들었나 싶기도 하고 뭔가 지치기도 하고.
세 아들 키우며 책도 그리 많이 보시는 블루데이지님, 마음의 친정 같다는 말씀이 참 다정하게
들려요.^^

순오기 2012-08-30 0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혼지침서와 송경동의 꿈꾸는 자 잡혀간다~~는 읽었어요.
프레이야님, 잘 지내죠?
두루두루 궁금하지만 무소식이 희소식이라 믿고 살아요.^^

프레이야 2012-08-30 09:38   좋아요 0 | URL
오기 언니, 8월이 다 지나가고 있어요.
또 한 장의 추억으로 접히고 그걸 문득문득 떠올리며 또 가을을 겨울을 살아가겠지요.
저는 그냥그냥 잘 지내고 있어요. ^^ 있어도 없는 것 같이, 없어도 있는 것 같이.

페크pek0501 2012-08-30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쑤퉁의 세 가지 소설이 담긴 책- 에 관심이 가는데요.

이 많은 추천 수와 댓글 수를 보면서,
저까지 보탤 필요는 없는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그러나 보태고 간다는... 키득...

프레이야 2012-08-30 18:08   좋아요 0 | URL
쑤퉁 소설 재미있었어요. 대사도 어찌 적나라한지요, 유머와 우화가 슬픈 웃음을 자아내게 해요.
페크님, 그곳은 오늘 날씨가 어떤가요? 이곳은 바람이 심하게 불어요. 가까이 바다가 있어서
휘몰아치는 파도를 차로 지나가는 길에 보았어요. 우리같은 사람들이야 직접적 피해는 없지만
포구에 연한 마을은 또 어떨지요...

세실 2012-09-03 2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 요즘 바쁘신가 보네요. 넘 조용해. ㅠㅠ
함성호의 당신을 위해 지은 집. 도서관에 있나 찾아봐야 겠어요. 아내의 고운 말을 느끼고 싶은 밤!!


프레이야 2012-09-04 08:59   좋아요 0 | URL
세실님, 그러게요 마음이 바빴나 봐요.
아니면 하고픈 말이 너무 많다보니 우물쭈물 하다 오히려 못하고 다 넘겨버린 것도 같구요.
9월 접어드니까 바람결이 달라졌어요. 행복한 가을 맞이했으면 해요.^^

2012-09-04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꿈꾸는자 잡혀간다, 녹음하시다가 우실 것 같아요. 너무 슬프기도 하니까요.

프레이야 2012-09-06 21:46   좋아요 0 | URL
네^^ 섬님, 저 녹음하다 울먹여 잠시 정지할 때고 있고 웃음이 나 못 참고 정지할 때도 있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