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은 2012년 첫 달의 마지막 날. 흐리고 조용한 하늘이 낮게 앉았다.

그동안 선택해야 할 중요한 갈림길에서 큰아이와 함께 고심하던 걸 결정내리고, 이제 새로운 길을 나아가야 한다.
딸아이라 더 염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담담히 잘 해나가길 바래본다. 
처음 맛본 약간의 좌절에도 처음엔 낙담했지만 딸은 오히려 쿨한 것 같은데 내가 더 뒤죽박죽인 듯했다.

기대와 욕심을 좀 버리고 길은 다 따로 있는 거라고 생각했다.

별로 고심하지 않고 선뜻 내 좋아하는 것을 선택했던, 오래전 내가 그 나이 적이었던 시절이 생각났고

그때보다 훨씬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하는 요즘 아이들생각도 했다. 힘들겠구나 그래.

가지못한 길과 더 합리적이고 치열하게 살지 않았던 지난날에 대한 후회가 아직도 남아있는 나로선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은 한 가지, 빤했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고 즐기며 할 수 있는 길을 선택하라고.

 

잘 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중, 어떤 걸 하는 게 좀 더 행복한 삶으로 이어질까.

 

몇 해 전 <악기들의 도서관>을 녹음하며 책으로 만났던 소설가 김중혁은 어릴 적 심한 편식쟁이에 까딸쟁이였다 한다.

그런 그가 자라서 기발한 소재와 참신한 문장으로 소설을 쓰는데 지금도 그는

자신이 '잘하는' 글쓰기는 하루에 딱 정해진 일정(소량) 분량만 하고 '잘 못하는' 기타 연습 같은 걸 더 많이 한다고 한다.

잘 못하지만 그걸 더 좋아하는 걸까. 아니면 잘 못하는 것에 도전하고 극복하면서 희열을 느끼는 걸까.

딸은 자신이 잘해서 자신이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쪽을 하고 싶어한다. 그게 바로 '좋아하는 것'과도 통하고.

아무튼 결정은 내렸고 삶이 선택되었다. 정말이지 행복하게 즐기는 삶을 살면 좋겠다.

큰딸, 그동안 열심히 했고 잘 해줘서 고맙다. 얼마나 이쁜 나이냐~~ 네가 부럽다.^^

(이곳 벗들 몇 분에게도 불쑥불쑥 조언을 몇차례 구했는데 그때마다 도움되는 말씀 해주신 벗들

양철나무꾼님, 마녀고양이님, 순오기님, 책을사랑하는현맘님 정말 고맙습니다.

특히 무한응원 날려주신 나비님, 고마워요~~)

 

 

2.

나는 도서낭독녹음하는 일이 참 좋다. 그 일로 내 손에 들어오는 수입은 전혀 없는 봉사일이지만

난 돈버는 일보다 이게 좋다. 좋아하는 일과 돈 되는 일은 내게는 정말 별개인가 보다. 현실감 없는 사람 같으니..^^

또 내가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과도 좀 틈이 있다.(고 쓰고 보니까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아리송^^)

아무튼 난 확실히 좀 몽상가 쪽이다. 이재에 밝지도 않고 앞뒤 계산도 잘 못한다.

숫자는 보기만 해도 어지럽다. 그래서 영화 <머니볼> 보며 통계상의 수치 도표가 어지러웠다.

 

 

내일부터 녹음 시작할 책으로 소설 두 권을 찜하고 있다.

 

  <흑산>은 올해 나의 세번째 녹음도서로

점자도서관 책꽂이에 신간으로 들어와있는 걸

바로 찜했고 윤성희의 <웃는동안>는 내가 구매한 것인데

한 단락이 어찌나 긴지 읽기가 갑갑해, 녹음하며 겸사겸사 읽을

생각이다. 내용은 재미있을 것 같다. 

 

김훈의 <흑산>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그래도 김훈의 문장을 읽어줘야한다는 생각이 자동으로

드는 건 또 뭔지^^

 

<생각버리기 연습><별다섯인생><명탐정의 저주>는 녹음완료.

새 책 녹음과 함께 이 책들 편집을 동시에 해야한다.

좀 달려야겠다.

 

 

 

 

 

 

 

3.

나는 글쓰기를 좋아하는 건 맞다. 글읽기를 좋아하는 것도 맞다.

그런데 글쓰기를 가르치는 건 또 별개의 일이 아닐지 모르겠다.

가르치길 좋아하는지 아닌지 잘하는지 아닌지 애매하다.
학생들 글쓰기는 오래 지도한 경험이 있지만 봄부터 성인들 대상의 글쓰기 강좌(수필창작)를 하게 되었는데,

잘 해보겠다는 의욕만 가득이지 사실 두근대는 일이다. 어떻게 접근해가야할지는 해가면서 터득해나가겠지.

 

 

 

 

 

 

 

 

 

 

 

<누드 글쓰기>는 고미숙님의 책이라.

<글쓰기 생각쓰기>는 다시 들춰볼 책.
<뿌리깊은 글쓰기>는 최종규님의 새 책. 영어의 오남용으로 우리말 더럽히지 않기에 필요할 듯.

<세계화 속의 삶과 글쓰기>는 르 클레지오의 책.

<글쓰기의 공중부양>은 전에 어느 문우에게 선물하기도 했는데 그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

<글쓰기의 전략>은 오래전 사두고 안 본 책. 이번에 봐야겠다.

<하버드 글쓰기 강의>는 관심가는 신간. 

이 외에도 이태준의 <문장강화>와 수필쓰기책 집에 있는 것 좀 정리해 보기.

다른 책 좋은 것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4.

깊이있는 읽기와 쓰기가 될 수 있게 당장 담아 내가 구입한 책. 어서 읽어야되는데..

시간이 부족한 건지 시간을 잘 못쓰는 건지.. 암튼 행복한 고민^^

 

 

 

 

 

 

 

 

 

 

 

 

 

 

이런 훌륭한 책은 마음의 양식으로 덥석 ^^                  

몽테뉴의 '수상록' 과 그 길라잡이가 될 수 있는 책.

표지도 근사하고 묵직하다.

 

<신화의 힘>은 나비님의 강추로 덥석^^   읽는 중인데 너무 좋다.

신적인 존재와 종교를 너머 인간의 삶과 죽음 전반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내용이다.

오래전 신화비평과 관련 신화와 이미지에 대해 공부하고 논문 썼던 기억도 나고.

<지성에서 영성으로>는 이어령의 저서. 선물주신 진주님께 고마움을~~~전합니다.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독서학과
    from 스바디슈타나Svadhishthana 2012-02-01 11:46 
    프레이야님의 페이퍼를 읽다가 얼마 전 딸아이와 나눴던 대화가 생각나서 옮겨 본다.프레이야님의 큰딸 대학 진학 때문에 나도 생각이 많았다.그러다가 딸아이 핸드폰을 개통해주러 다정하게 팔짱을 끼고 걸으면서아이가 어떤 과에 진학하고 싶은지 알고 싶어서 질문을 했다.나: 대학에서 가고 싶은 과를 생각해 봤어?"딸: 생각하고 있어요.나: 엄마에게 말해줄 수 있어?딸: 외교통상학과 같은데는 없잖아요?나: 외교학과나 정치학과 머 그런거 아닌가? 왜? 외교관이 되고
 
 
다락방 2012-01-31 16: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티븐 킹'의 『유혹하는 글쓰기』나 '이승우'의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의 경우에 프레이야님이 모르시는 책들은 아닐 것 같은데, 아마도 성인 강좌용 글쓰기의 취지에 맞지 않아서 배제 하신 거겠죠? 저는 사실 이 두 책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제가 재미있게 본 책은 아니지만, 프레이야님의 강좌에 혹은 프레이야님 본인이 보시기에 적절한 듯 보이는 책으로 '나탈리 골드버그'의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를 추천합니다. 꾸준한 글쓰기에 대해서 재차 강조하는 책이거든요.
추천한다고 댓글 쓰고서는 사실, 저기 저 『글쓰기 생각쓰기』담아가요. 아, 저도 글쓰기 강좌 듣고 싶어요, 프레이야님!!

프레이야 2012-01-31 22:28   좋아요 1 | URL
'글쓰기 생각쓰기' 좋아요.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는 그냥 피했던 책인데 다락방님 추천 책이니 이번 기회에 저도 담아요.^^
저는 이리 초반에 의욕만 앞서서 끝까지 꾸준하게 지구력이 모자라요.
뭐든 꾸준하게^^

2012-01-31 17: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31 2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2-01-31 1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프레이야님이 직접 육성으로 녹음하시는 건가요?
영화 <더 리더>에서 마이클이 한나를 위해 책을 녹음해주는 장면이 떠올랐어요.
기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잘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저도!
그리고 그 일이 돈도 되는 일이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돈 걱정 없이 좋아하는 일 잘~ 하면서 살 수 있잖아요 ^^

프레이야 2012-01-31 22:38   좋아요 0 | URL
더 리더, 그 장면 기억이 나요. 테잎에 일일이 ^^
네, 육성으로 해요. 컴으로 작업해 편집, 씨디에 담아 배포되어요.
좋아하는 일을 잘하며 그걸로 소득도 얻으면 정말 최고지요. Bliss!!

blanca 2012-01-31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성인 대상으로 글쓰기 강연까지 하세요? 저도 들어보고 싶어용^^ 따님도 이제 선택을 했고 그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었다면 후회하지 않을 거라고 자신합니다. 저는 좋아하는 일과 상관없이 성적에 맞추어 가서 나중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답니다. 사람은 결국 어떻게든 좋아하는 일로 돌아오고 마는 것 같아요. 오늘 하늘에서 정말 팝콘 처럼 눈이 날렸어요. 꼬맹이는 자꾸 하느님이 휴지를 날리는 거라고 ㅋㅋㅋ 부산에는 눈이 왔는지 궁금해요.

프레이야 2012-01-31 22:41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은 아주 좋은 글을 쓰시는데요 뭘^^ 제가 블랑카님 글을 얼마나 좋아한다구요.
저는 반대로 좋아하는 쪽으로 무작정 선택해 가서는 마무리를 현실적으로 잘 못했어요.
제가 게으른 탓이겠지요.ㅎㅎ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돌아오는 건 맞는 것 같아요.
그곳엔 눈이 많이 내렸나요? 분홍공주가 좋아라 했군요. ㅎㅎ
이곳엔 전혀 눈이 오지 않았어요. 언제 한 번 오려나요.^^

라로 2012-01-31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주제에 추천까지 하기는 그렇고 글쓰기 책으로 좋았던 책이 있어요.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도 있지만 제가 좋아하는 책이라 추천해요.^^;;

[나는 쓰는 대로 이루어진다] 그 책에서 글쓰기 책을 여러 권 소개하는데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프레이야 2012-01-31 23:51   좋아요 0 | URL
전에 보관함에 담아둔 책인데 나비님의 강추로 이것도 덥석 옮겨요^^
근데 왜 닉 바꿨어요? 너무 길어 ㅠ 나비가 좋아요.ㅎㅎ

블루데이지 2012-02-01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멋진일 하시는 프레이야님^^
저도 잘하는일, 좋아하는일이 뭔지 생각해봐야할것같아요^^

프레이야 2012-02-01 01:55   좋아요 0 | URL
블루데이지님, 저도 좋아하는 일을 잘하고 그 일로 두루 좋은 일도 생기고
그랬으면 좋겠어요. 근데 좋아하는 일을 거기서 그치는 건 어쩌면 여러 곳에 손해겠지요.
좋아하는 일로 두루 도움이 되는 일이 되면 좋겠어요.^^

책읽는나무 2012-02-01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러네요.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이라....
아까 저녁에 성민이가 "엄마는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뭐에요?"라고 묻는데...
딱 뭐라고 꼬집어 말하기가 참 애매하더라구요.
그러고 보면 저는 참 잘하는 일도,좋아하는 일도,그렇다고
하고 싶은 일도 없이 그냥 시간만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ㅠ

따님이 어떤 하고 싶은 일을 선택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엄마를 닮았다면 아마도 야무지게 강단있게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요.누구 딸인데!!ㅋ

프레이야 2012-02-01 01:56   좋아요 0 | URL
책읽는나무님, 성민이가 잘 자랐네요. 많이 컸지요?^^
누구 딸인데 ㅋㅋ 헤헤 무조건 응원해주셔서 고마워요~~~

숲노래 2012-02-01 0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하는 일을 하다 보면 좋아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잘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어느 쪽으로 가든
즐겁게 북돋아 주시리라 믿어요~

프레이야 2012-02-01 19:34   좋아요 0 | URL
맞는 말씀이에요.^^
무조건 응원해야죠.

마노아 2012-02-01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본 영화 '페이스 메이커'에도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에 대한 선택이 나와요. 따님의 결정도, 프레이야님의 결정도 모두 응원해요! 프레이야님의 강좌를 들을 분들이 마구 부러워져요. 교실이 아주 화사할 것 같아요. 향기도 나고요. 프레이야님과 아주 잘 어울려요. 녹음하시는 일도요~ ^^

프레이야 2012-02-01 19:34   좋아요 0 | URL
헤헤~ 무한응원 주시는 마노아님, 고마워요.^^

세실 2012-02-01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수필강의하는 프레이야님이라니 참 잘어울려요~*~ 흑산은 읽으면서 서걱거렸는데 읽고나니 좋았습니다. 저도 유혹하는 글쓰기 추천요^*^

프레이야 2012-02-01 19:35   좋아요 0 | URL
흑산, 오늘 4시간 연달아 낭독했어요.
아직 초반이지만 앞으로의 이야기에 기대하며^^
유혹하는 글쓰기, 아무래도 담아놔야겠어요, 세실님^^

2012-02-01 1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01 19: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나무집 2012-02-01 1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 엄마에게 따님도 고마워하지 않을까요?
수필 강의를 시작하는 프레이야님 정말 멋져요!
강의 시작하면 강의록도 올려주세요~~

프레이야 2012-02-01 20:04   좋아요 0 | URL
그렇겠죠? 소나무집님.^^
부모 생각을 강요할 수는 없는 거고 아이가 좋아하는 쪽으로..그게 맞겠죠.
강좌,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 이리 멋진 무한응원, 고마워요^^

순오기 2012-02-02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일은 결국 잘하는 일이 되지 않을까...
따님이 원하는 것과 부모가 바라는 것이 맞닿으면 행복하죠.^^
따님은 진로가 결정되었나 봐요, 글쓰기 강좌 시작하는 것도 축하축하!!

프레이야 2012-02-02 23:33   좋아요 0 | URL
사실 걱정되는 부분이 있어요.
아이가 워낙 좀..ㅠㅠ
힘주셔서 고마워요 늘 ^^

stella.K 2012-02-04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강의는 하고 계신가요?
부럽습니다. 잘 하시리라 믿어요. 홧팅!!

프레이야 2012-02-07 20:59   좋아요 0 | URL
아직이요.^^ 안 모이면 시작 못해요.ㅠ
홧팅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