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가 조금 길었다. 아침에 들기름 메밀국수를 해먹고(홍게백간장으로 간 조금 하고 들기름 낫게, 삶은계란, 깨 손바닥으로 부셔서 넣고 열무김치랑) 진하게 드립해주는 커피 한잔 마시고. 습도는 높고 오른발목은 시원찮고 밍기적거리다 벌떡 일어나 머리 감고 준비하는데, 아베, 총, 어쩌고 라디오에서 뉴스가 들렸다. 요즘 참 1분이 멀다하고 놀라운 뉴스가 들리는데 이건 또 뭔가. 마음은 부리나케 발은 더듬더듬 주차장으로 내려갔다. 시낭송과 감상 수업이 있는 날이다. 도서관 가는 길에 ebs 북카페 듣는 거 너무 좋다. 김소연, 김상혁 시인이 오늘 소개한 시 두 가지 중, 여는시로 '1분 후의 세계'를 낭송해드렸다. 지긋이 눈 감고 귀 기울이시는 분들 얼굴이 또 참 좋다. 마치고 저녁엔 이곳 광안리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홀에서 한 문학행사에 참여했다. 그간의 사정을 알고 안부와 염려의 말을 주시는 글벗들 덕에 마음 촉촉. 안쓰러운 표정으로 손을 꼭 잡아주신 교수님, 많은 말 하지 않아도 마음이 느껴졌다. 그동안눈에 띄게 여윈 것 같아 마음 쓰인다. 난 반대로 통통해지고. 1분 후의 세계는 잘 모를 일이지만, 다들 오래 건강하면 좋겠다. 집에 들어오니 남편 혼자 앉아 추도예배 간단히 보고 그대로 앉아 있다. 증조부(증조모까지) 기일이었다. 해마다 내가 한 지 좀 되었다. 올해는 좀 생략했으면 싶었는데 그러기 싫어해서 꼭 생선 굽고 탕국 끓여야겠냐고 메뉴를 바꿔도 마음이 중요하지 않겠냐고 아침에 말했더니 쌀밥 짓고 과일에 소고기 굽고 술 한 잔 올려놓았네. 




 1분 후의 세계 / 박용하  

  

 

  사람 만나는 게 돌 만나는 것보다 흥미 없어

  젊은 시인들 시를 읽네

 

  돌에는 무늬라도 있지

  천 년 물결 기억 무늬

  천 년 어둠 추억 무늬

 

  그렇다고 나는 돌 수집가가 아니라네

 

  사람들 만나는 게 커피 만나는 것보다 깊이 없어

  젊은 시인들 시집을 밤늦도록 읽네

 

  거기엔

  하나 마나 한

  제자리 높이뛰기 말들이

  헛바퀴 돌기도 하지만

  처음 듣는 목소리가

  피부를 뚫고 들어와 피와 함께 돌기도 하네

 

  가장 좋은 시는

  지금 쓰고 있는 시

 

  가장 나쁜 시도

  지금 쓰고 있는 시

 

  지금 이 순간의 당신을 당신도 모르듯이

  오늘의 삶은 오늘도 모르고

  내일의 시는 내일도 모른다

 

  보이는 풍경 너머

  보는 풍경

  더 멀리

  끝끝내 안 보이는 풍경 앞에서

 

  다음이 없는 만남이

  가장 좋은 만남이라는 것을 두고두고 모르는

  이번 만남처럼

 

  1분 후의 세계가 어떻게 변할지

  3분 후의 내가 어떻게 돌변할지

  1시간 후의 저 자두나무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듯

 

  내 속으로 들어가는 데만도 일생이 걸리고

  내 밖으로 들어가는데 또 일생이 걸리고

  그렇게 나는 너를 지나가고

  그렇게 우리는 서로를 나 몰라라 하네

 

  매일 초면인 해와 달

  매일 창세기인 바닷가

  매일 새로운 파도

  매일 다른 바다

 

  초록 잎사귀는 다 다른 초록 잎사귀

  빨간 앵두는 제각각 빨간 앵두

  눈물은 제각각 명암 눈물

 

  나무가 자라는 곳까지 가서

  뿌리는 나무를 박고

  나무가 자라는 곳까지 가서

  잎은 나무를 떠나고

  한 번 떠나간 머리카락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여벌이 없는 생사처럼

  인생은 한 번조차도 많다

 

  1분이면 과분한가

  헛살았다는 것을 알기까지는

 

  1분이면 부족한가

  삶의 경이까지는

 

  우리가 알고 있는 건

  우리가 알고 있는 게 거의 없다는 것을 겨우 아는 것

 

  아무리 멀리 가도

  발바닥에 닿는 것들을 노래하고

  머리카락에 연결된 것들을 상상한다

 

  인간을 말하되

  인간만 말하지 않는다



플라스마 / 임경섭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그의 아내에게 오로라를 보여주고 싶었다

그가 나고 자란 고장에선 오로라를 볼 수 없었다

같은 고장에서 나고 자란 아내 역시 한번도 보지 못한 그것을 끔찍이 보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그는 알고 있었다

결혼 3주년이 되던 날 근교로 나간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멀찍이 샛노란 해넘이가 한눈에 들어오는 까페 테라스에 앉아 아내에게 말했다

죽기 전에 너에게 오로라를 보여주고 싶어

그러자 아내는 검붉은 가을 수수밭 같은 목소리로 물었다

당신의 아내 혼자서 오로라가 보이는 곳으로 가도 된다는 말이야?

아내의 질문에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한쪽 머리가 아파왔다

그렇지 나는 분명 아내에게 오로라를 보여주고 싶었지

그렇지만 일찍이 스스로 오로라를 보고 싶단 마음도 갖고 있었어

그렇다면 내 말은 내가 오로라를 보기 위한 수단으로 아내를 이용하겠단 뜻일까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꼬았던 다리를 반대로 다시 꼬는 동안 상체를 아내 쪽으로 은근히 숙이며 말했다

죽기 전에 너와 오로라를 보러 가고 싶어

그러자 아내는 푸르르 떨리는 진보랏빛 유성 같은 입술로 물었다

당신은 오로라가 보고 싶은 거야, 오로라가 보이는 곳으로 가고 싶은 거야?

아내의 질문에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헷갈리기 시작했다

그래 오로라를 보는 일은 검색으로도 가능한 일이지

그래도 나는 태양의 입자와 지구의 자기장이 부딪는 곳에 서서 그것들의 발광을 목격하고 싶은 마음이었어

그래서 내 말은 오로라가 보이는 곳으로 가되 거기서 오로라를 보지 못해도 된다는 뜻일까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의자에서 일어나 아내에게로 걸어가 그녀의 팔걸이에 걸터앉으며 다시 말했다

죽기 전에 오로라가 보이는 곳으로 가 너와 함께 오로라를 바라보고 싶어

그러자 아내는 북극점으로부터 불어오는 텅 빈 바람 같은 눈빛으로 물었다

생애 단 한번 맞이할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왜 당신과 함께해야 하지? 지치도록 평생을 함께할 당신과 말야

아내의 말에 헤르베르트 그라프는 한 손으로 자신의 무릎을 내리치며 웃기 시작했다

다시없을 이 밤 아내와의 귀갓길은 그에게 아프지도 않았고 기쁘지도 않았고 허전하지도 않았고 가득하지도 않았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헤르베르트 그라프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 지나가버리고 있었던 것이었다


- 임경섭 시집 <우리는 살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다> 에서



임경섭 시인 

1981년 강원도 원주 생.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6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7-09 07: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생애 단 한번 맞이할 아름다운 순간을 왜 당신과???? ㅎㅎㅎ
덕분에 아침에 뿜 터졌습니다. ㅎㅎ
들기름 메밀국수 저는 사먹어만 봤는데 독특한 맛이 좋더라구요. 집에서 해먹어도 되는구나하면서 레시피에 관심 집중....^^

프레이야 2022-07-09 07:57   좋아요 2 | URL
저도 그 대목에서 웃었어요 ㅎㅎ
웃픈 ㅎㅎ 김소연 시인의 해석이 좋았어요.
오로라 볼 수 있는 곳에 가보고 싶은건지
너를 핑계로 ㅎㅎ
메밀면 국산 100프로로 있어요.
면 삶고 난 후 면수도 마시고요.
저칼로리에 레시피 완전 간단요 .

기억의집 2022-07-09 09: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남편한테 일분 후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네, 했어요. 아베가 다시 정계에 등장하려해서 죽였나 싶었는데.. 그것도 아닌가 봐요. 게장간장으로 간한 국수는 맛았을 것 같은데요. 특히나 들기름으로 해서.. 전 무짱아찌(철자가 맞나요?)를 고추가루와 마늘에 살짝 볶아 들기름으로 마무리할 때 풍기는 그 향을 좋아하는데… 메밀국수도 들기름으로 넣어 먹는 것도 맛있을 것 같어요!!!

프레이야 2022-07-09 10:45   좋아요 2 | URL
네. 정치적인 사유는 아니라고 하는데 모르죠. 일 분 후는 고사하고 일 초 후도 모르겠더라고요. 게장간장 아니구 홍게백간장ㅎ 흰색 간장요. 무장아찌 들기름에 맛나겠어요. 제가 들깨 들기름 이런 거 좋아해가지고 홀릭입니당. 더운데 여름 잘 지내세요 기억님

잉크냄새 2022-07-09 11: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한 번 떠나간 머리카락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탈모인들의 분노를 부를만한 시군요.

프레이야 2022-07-09 11:35   좋아요 2 | URL
ㅋㅋ 이 부분에서 저도 큭 했어요.
박용하 시인도 실제 그럴까요. 아까운 머리카락 ㅠ 웃프네요 ㅎㅎ 그나저나 오로라 보러 언제 가볼 수 있을지요. 우리나라에도 강원도에 있던데 거기라도 가는 걸로 해도 지금은 어렵고요

책읽는나무 2022-07-09 11: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생애 단 한 번 맞이할 아름다운 순간은 누구와 함께해야 할까요?ㅋㅋㅋㅋ
약간 그런 질문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음 생에 다시 태어나면 남자들은 아내와 다시 만나 결혼하겠다고 하지만, 정작 아내들은 그런 질문의 그런 대답에 기겁하는 아내들이 많잖아요. 아니 내가 왜? 굳이 다음 생에서까지 당신을 만나?? 그런 뜨악한 표정!!!
갑자기 그런 표정들이 떠올라서 저도 웃었어요^^
증조부님의 제사까지 따로 지내신다면 제사가 좀 많으시겠군요? 그러고 보니 저희도 다음 달에 시아버님 제사가 있네요.
한 여름의 제사는 더워서 정신이 없으니, 매번 얼렁뚱땅 지내고 넘어 갑니다.ㅜㅜ
너무 더워서 올 해, 내년 더 지내고 딱 10 년이 되면 봄에 있는 시어머님 제사와 합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제사는 마음과 정성을 다하는 게 중요하지 않겠느냐란 생각으로 많이 마음을 바꾸고 있어요.
마음과 정성이 있다면, 메뉴도 좀 간소화 해도 괜찮지 싶어요. 여름 제사이니 조상님들도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증손주님들이 챙겨서 기려 주시는 모습.
그게 어딘가요..^^

프레이야 2022-07-09 12:20   좋아요 2 | URL
진짜 웃픈 ㅎㅎ 혼자 보는 게 좋지 않을까요. 각자 혼자요 ㅎㅎ그런 틈을 서로 용인하고 거리를 두면서 바라보는 사이 그게 어른의 사랑일 거라는 생각도 들구요. 헤어질결심 영화 때문에 어른의 사랑이라는 말이 맴돌아요. 제사는 진짜 축소한거에요. 부부 모았구요. 오래 해오신 시어머니도 이제 지겨우실 만하죠. 남편 증조부는 독립운동하신 분이라 특히나 나름 자부심 같은 게 있고 좀 그러네요 ^^ 책나무님도 맏이라 수고가 많군요. 간단하게 하라고 말은 그래도 그게 또 그런 게 아니라 하는 사람 아니면 그 수고를 다 모르죠. 더위에 건강히 지내세요 ^^

감은빛 2022-07-09 13: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누구에게나 공평한 단 한 번의 인생을 같이 살면서, 누군가는 더 살고 싶어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그만 살고 싶어하죠.

˝인생은 한 번조차도 많다˝는 문장은 오래 가슴에 남을 듯 해요.

˝북극점으로부터 불어오는 텅 빈 바람 같은 눈빛˝이란 표현도요.

프레이야 2022-07-10 00:08   좋아요 2 | URL
감은빛 님 반갑습니다 오랜만이에요.
저 시 참 좋지요. 한번 듣고 바로 가슴에 바람을 일렁이는 시구들.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세상엔 상상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람들도 제법 있다는 사실에 놀라곤 합니다. 좋은 시를 하루에 한 편씩 입으로 읽는 삶, 실천해보고 싶어요.

mini74 2022-07-11 13: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이 소개해주신 시 읽으니, 쉼보르스카의 두 번은 없다란 시가 떠올라요. 가족 중 누가 아프거나 하면 제사 안지낸다고 하던데. ㅠ오로라 글도 시도 참 좋아요 프레이야님,게간장 저번에 코스트코갔을때 봤어요. 맛있나 보군요..한번 사봐야겠어요..메밀국수 레시피도 담아갑니다.~~~

프레이야 2022-07-11 14:19   좋아요 2 | URL
백간장 요리하기에 좋네요. 색이 검지 않으니. 홍영의 백간장이옵니다 ㅎㅎ
제사. 그렇군요. 굳이 고집을 안 꺾으니 ㅠ
더워도 입맛 잃지 않고 잘 드세요. 저야 워낙 잘 먹어요 ㅎㅎ
쉼보르스카 두번은 없다. 그렇네요. 좋아하는 시인이에요. 작년에 소개도 해드렸던 시에요 ^^

희선 2022-07-12 01: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1분이 짧은 것 같아도 어느 때는 길기도 하네요 1분 1초... 영원 같은 1분도 있겠습니다 좋은 걸 누군가와 함께 보러 가도 좋겠지만, 혼자 봐도 괜찮겠네요 함께 있을 때 나타난다면 그때 같이 보면 되겠습니다

프레이야 님 장마철이지만, 많이 아프지 않고 지나가기를 바랍니다


희선

프레이야 2022-07-12 08:31   좋아요 3 | URL
영원 같은 일 분, 넘 좋아요 그런 순간이 있지요. 좋은 건 혼자 봐도 같이 봐도 좋은 걸로 할까요 ^^ 오늘도 습도가 높아요 희선 님 건강히 지내시길요. 고맙습니다~^^

페크pek0501 2022-07-18 1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음 구절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가장 좋은 시는
지금 쓰고 있는 시
가장 나쁜 시도
지금 쓰고 있는 시˝
- 제가 글을 쓰고 나서 자주 해 본 생각입니다.^^

프레이야 2022-07-18 14:48   좋아요 1 | URL
동감이에요 페크 님
지금 순간 반짝반짝하는 걸 쓰니 좋은 시
다음에 더 좋은 시를 쓸 거니 지금 쓰는 시는 어쩌면 가장 나쁜 시. 우리의 서로 생각도 그렇게. 일 분 후 하루 뒤 다르게 볼 수 있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