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 기초영문법
성문출판사 편집부 엮음 / 성문출판사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이를 한참 먹은 사람으로서(?) 옛날에 이 책을 갖고서 공부를 치열하게 했고 지금도 가끔씩은 이 책을 펼쳐서 들여다 보면서 '향수', '회귀성 편집증'에 빠져들고는 하는데, 본인이 소장하고 있는 이 책의 과거 버전은 지금의 모습과는 다른 얼굴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겉 표지의 모습이 달라졌다고 해서 그 속에 있는 본질적인 내용들과 난이도가 틀려 졌다는 말은 아니다.

  과거 이 책을 갖고서 공부를 할 때, 이 책은 '초록색 고무 재질'로 코팅이 되어있던 작은 책이었다. 중학교 때 이 책을 갖고서 '문법 공부 씨름'을 하던 기억이 새록 새록 떠오른다. 헌데, 과거의 이 책이 향수를 자꾸 자극해서 실제로 새로 한 권을 구입했는데, 북 디자인이 바뀐 것을 보니 글쎄, 얼마먹지 않은 나이에 격세지감(?)을 느낀다.

  이 책의 내용의 다 외우고, 알고 있는 수준이라면 영문법은 더 이상 필요 없을 거란 생각이 든다. 영어에 대해서 진정 알아야만 될 기본적인 골격을 전부다 막라한, 가장 강한 문법의 기초적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기 때문이다. 일단 이 책에 있는 문형을 다 알고 있다면 그 다음 문제는 영어 표현에 대한 양적인 문제라 생각이 드는데. 카세트나 컴퓨터, CD 플레이어, DVD 타이틀, 영화, 라디오, 방송 매체들을 이용해서 직접 소리 중심의 영어 학습법을 택하는 것이 영어의 네이티브 스피커가 되는 지름길이다. 이런 매체를 통해서 익히는 것이 빠르고 돈도 오히려 적게 든다.  "현지에 가서 살면 된다고?' 두말하면 잔소리 이지만 현지에 가지  못하는 많은 분들은 이렇게 표현을 익히는게 첩경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중학생이 아니더라도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이 이 책 정도 수준의 문법을 완벽히 마스터 했다면 전문가가 아닌다음에야 생활 영어를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을 거라 생각한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얼마나 다양한 경험들을 영어적으로 했는가? 이다. 얼마나 풍부한 영어적 경험들을, 소리적, 회화적, 상황적으로 체험 했는가? 하는 문제일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영어 문법의 수준이 얼마인지를 알고 싶으신 분은 이 과거 속의 책을 다시 구입하셔서 한번 훌터 읽어 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술술 잘 읽히고 너무 쉽다는 생각이 든다면 내가 영어를 실 생활에서 잘 쓰고 있는지를 자문하시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이 쉽다고 느껴지는 대도 불구하고 영어 말하기와 듣기에 문제가 있다고 자각이 되시는 경우 다른 학습 방법, 소리 중심의 학습 방법에 더욱더 주목하실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