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는 돈이다 -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1, 2003년 개정판
송양민·김영진 지음 / 21세기북스 / 2003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놀라움은 저자들 자신들이 말하고자 하는 경제학에 대한 여러가지 개별적인 지식들을 전문가적인 견지에서 일반인들에게 풀어서 설명해 준다는 것이다.

  그런데 놀랍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바로 '신문에 실린 기사들'을 책에 등장시켜서 분석함을로써 경제학적인 이론, 지식, 내용, 용어들을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학적인 지식을 바탕에 깔고 있지 않는 대다수의 일반인들이 신문의 경제 기사를 접한다고 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내용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들은 하나의 경제 기사에서 그 것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와 내용들, 경제 용어, 지식들을 전문가적 입장에서 차분히 설명해 낸다.

  딱딱하고 두꺼운 경제학 교과서를 곧이 곧대로 읽어 나가는 것 보다는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이 이 책을 우선적으로 접해서 실제 현실에서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 가장 써먹을 수 있는 필요한 경제학 지식을 우선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책에 중간 중간 마다 '미니경제상식'이라는 박스를 두어서 경제학의 전문 용어들을 풀어서 해설해 주는 난이 있는데 저자들의 전반적인 기사 해설과  '미니경제상식' 박스를 이용하면 책 내용을 이해하는 데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경제 분야에 완전한 문외한인 분들께서는 책을 읽으실 때 책장을 조금은 천천히 넘기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