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사유상 빛깔있는책들 - 불교문화 124
황수영 지음 / 대원사 / 199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도서관에서 찾아 유심히 본 이유는 '한국 미술의 이해'란 교양 과목을 수강하면서 였다. 매 시간 슬라이드로 수업으로 강의는 진행이 되었고 선생님으로 부터 '반가사유상'에 대한 오묘한 미소와 자태, 그리고 각각의 부분 명칭들을 어떻게 부르는지, 그리고 역사적, 문화적으로 중국, 일본과는 다른 우리 나라만의 독자적인, '반가사유상'이 갖는 예술사적 의미와 가치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빠르게만 진행이 되던 강의는 종반으로 접어들어...

  드디어 기말 시험의 순간이 다가왔다. 수업 시간에는 정신없이 넘어가는 슬라이드를 보기에도 시간이 모자라 미처 시험 내용을 준비하기 위한 필기를 하지 못했다. 그렇게 한 학기가 끝나갈 무렵, 기말 시험을 앞 둔 나의 마음은 타들어만 갔다.

  그리고 궁여지책으로 선택한 방법은 도서관에서 관련된 서적을 찾는 것이었다. 그러나 도서관에서 검색을 해보니 '반가사유상'에 대한 서적은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 상태였다. 다행이도 발견한 책이 바로 '대원사'에서 나온 '빛깔있는 책들' 시리즈 중에서 '반가사유상'에 대한 책, 바로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대여해서 책에 실린 사진들과 도화들, 그리고 '반가사유상'에 대한 설명들을 읽어 보았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언급하신 내용들 거의 다가 책에 차분히 수록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그냥 반신반의 하는 심정으로 시간의 촉박함을 탓하며 이  책만을 읽어 나가며 '반가사유상' 분야에 대한 시험 범위를 마무리 해 버렸다.

  그리고 슬라이드 테스트의 기말 시험 당일 날. '대박'의 결과였다. 시험 출제 문제의 대부분이 '반가사유상'을 중심으로 출제가 되었고 난 내가 생각하기에도 완벽하게 시험지를 꽉꽉 채워나갔다. 그리고 충만한 만족감에 시험지를 제출하고서 맨 나중에 강의실을 혼자서 빠져 나왔다.

  여름 방학이 끝나갈 무렵, 인터넷을 통해 성적을 확인해 보니 교양 과목 '한국 미술의 이해 A+' 라는 결과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었겠는가? 언제나 A+의 성적은 기분이 좋다.

  '대원사'에서 나온 '빛깔있는 책들' 시리즈는 한국의 전통 문화와 관련하여서 각각의 한 테마를 정해 한 권의 책이 한 테마를 다루는 시르즈로 전책을 엮은 방대한 시리즈의 책이다. 전권의 책이 1번 부터 시작해서 221번을 넘어 가고 있고 그 중에서 이 '반가사유상'은 124번의 책이다.

  책은 총 천연색의 칼라판으로 사진 자료와 그림들이 함께 구성이 되어 있어서 직접 찾아가서 볼수 없는 것들에 대한 대상들의 종합적이고도 총체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의 종이장의 질들이 우수해서 사진과도 같이 반들 반들한 종이에 책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을 리뷰하는 '윤월당주'는 이런 류의 시리즈 책을 정말로 좋아한다. 이유는 이런 식의 시리즈의 책을 전부 소장하게 되면 백과 사전류 식의 도감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해서 '대원사'에서 나온 '빛깔있는 책들' 시리즈와 더불어서 '시공 로고스 총서' 시리즈와 '창해 ABC북' 시리즈들을 역시,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분류들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들 책 시리즈 전편을 소장하고 있지는 못하다. 불행하게도 나의 주머니는 황금만으로 가득차 있지는 못하기에...

  이런 방대한 분야의 시리즈 책 전체를 나의 서가, 책장 속에 꽂아두면 어떤 여유로움이 느껴지고 마음이 평안해 지는 느낌이 든다. 물론 난 돈이 많은 부자는 아니다. 그렇지만 이런 전집류들을 바라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꺼내서 펼쳐보는 재미는 삶과 인생의 여유롭고 한가한 때를 만들어 주어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되찾게 해 주어서 참 좋다.

  그대도 자금에 여유가 있으시면 이런 문화적 향취가 깊이 담겨져 있는 작은 책들을 모아 보심이 어떠하실런지... "즐책하시길..."  ^^v

  '빛깔있는 책들' 시리즈는 대 분류로 '민속', '고미술', '불교 문화', '음식 일반', '건강 식품', '즐거운 생활', '건강 생활', '한국의 자연', '미술 일반'의 카테고리가 있다. 직접 해당 테마에 대한 생생한 사진과 도판들을 감상하면서 폭넓은 지식과 교양을 넓혀가는 재미를 느껴보시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