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 VOCA 어원편 - 고교영단어의 과학적 암기비결
이찬승 지음 / 능률영어사(참고서)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상형 문자인 한자를 기본적으로 익힐 때 한자 한 글자의 상형 문자인 글자가 갖고 있는 근본적인 의미를 익혀서 그 것들의 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 주목하게 된다. 언어 어휘의 기본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그 언어를 배우는 것에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어휘 습득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며 빠르게 습득을 하는 최선의 방법론은 의미의 가장 작은 최소 단위인 그 어원의 본 의미에 주목해서 머리 속에 전체 언어의 지도(map)를 형성해 내어 또 다른 의미를 추적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론은 그 언어가 한자 문화권이든 라틴어 문화권이든 상관이 없이 그 것이 언어라면은 공통적으로 적용이 되는 학습 방법이다.

  이 책은 일반적으로 고등학생 영어 어휘를 체계적으로 잘 정리를 한 책이다. 전체를 60일로 나누어서 기본이 되는 의미의 단위들을 쉽게 학습 할 수 있게 어원별, 사용별로 나누었다. 접두사, 접미사, 어원별로 깔끔하게 구성을 배열 했으며 각각의 단어에 대해서 함께 암기하고 있으면 좋을 단어들을 해당 단어 주변에 함께 배치했다. 가령 그 단어의 명사형, 형용사형, 동사형, 부사형 등의 형식으로... 또는 반대어, 유사어, 차이가 나는 유의어 등을 학습자가 사전을 찾지 않아도 되도록 유리, 편리하게 사용 하도록 편집되어 있다.

  이 책과 함께 이 책의 단어와 예문들을  테잎으로 제작한 시리즈가 있는데 함께 병행을 해서 학습을 하면 영어 습득을 총체적으로 할 수 있다.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주요 과정 4 가지를 종합적으로 신장시킬 수가 있다. 전에는 이 교재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테잎 시리즈가 테잎 30개 분량의 대규모로 나온 것을 기억하는데 이 해석 카세트 테잎 시리즈는 더 이상  출간을 하지 않고 있는지 찾아 볼 수가 없다.  그 시리즈가 없어진 이유를 모르겠다. 상업적으로 판매가 부진해서인지 아님,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는 알 수가 없다. 어원편 카세트 테잎 시리즈는 이 책으로 된 교재 보다 값이 비싸다. 정가가 16,000이다. 그리고 구성 테잎의 숫자는 6개이다. 여러 교재를 많이 사용해본 사람의 입장에서 말할 수 있는 것은 능률 영어사의 이찬승 시리즈가  학습서로서는 매우 좋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