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킥복싱 - 터프한 인간이 되고 싶습니다 난생처음 시리즈 1
황보름 지음 / 티라미수 더북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 6월, 이 달 말이면 2년 계약으로 하던 일이 끝나게 되어 바쁘던 일이 많이 줄어들게 될 터였다. 그래서 난 하고 싶던 운동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건 바로 주짓수! 드라마였나 어디서 주짓수로 상대를 제압하는데 그게 얼마나 멋있던지. 난 그동안 격투기에는 전혀! 관심도 없었는데, 어째서인지 주짓수만큼은 잊혀지지가 않는 거였다. 그래서 그냥 사무실 근처에 주짓수 도장이 있는지 검색했는데 딱 한 군데 있었다. 아니, 내가 여길 그렇게 다녔는데 한 번도 보지 못했는데... 하긴 5층이니까. 엘레베이터 없는 5층에 있는 도장인데, 내가 어떻게 알았겠어 라며 찾아가보기로 했다. 한 번 마음 먹으면 별로 알아보지도 않는 나였기에, 위치만 검색하고 무작정 찾아갔다. 옆에서 남편은 계속 니가 할 수 있겠냐, 어떤 곳인지는 알아봤냐 걱정하는데, 그냥 하면 되겠지 뭘 또 알아봐 라며 오후 4시 호기롭게 도장을 방문했다.


나를 반긴 건, 닫힌 철문. 6시 반부터 수업이라 나는 허무하게 그냥 내려와야 했다. 5층까지 걸어올라갔는데... 나는 그 날 7시에 다시 도장을 방문했다. 


도장 문을 열자 넓은 공간이 보였다. 회색 매트가 깔려 있고, 미색 벽에 액자도 걸려 있고, 벽화처럼 그림도 그려져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막 엉겨 있었다. 그리고 도복을 입은 남자가 나를 쳐다봤다. "저, 등록하고 싶은데요."


그랬다. 참관도 아니고 등록하고 싶다고. 곧 알게 됐지만, 도복 입은 남자는 관장님이었고, 남편이랑 같이 온 나를 보고 처음엔 남자 쪽이 등록하러 온 줄 알았다고 했다. "아니요, 제가 할 거에요." 3개월 등록하면 도복을 준다기에 3개월 끊었다. 옆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을 보던 남편은 "저도 할게요!" 


등록한다고 정보를 써 내려가는데, 주짓수를 하고 싶은 이유를 적는 칸이 보였다. 강해지고 싶어서! 정말이었다. 난 강해지고 싶었고 그렇게 적었더니 관장님이 오~ 놀라는거였다.(남편은 와이프 따라왔다가라고 적었다.ㅋㅋ) 그러고 생년월일 적는 칸이 있어서 적다가 문득 "나이 제한 있는 건 아니죠?" 여러모로 특이한 단원이 되었다. 나랑 남편이랑.


등록한 날이 금요일이라 우리는 월요일부터 운동하기로 했다. 부푼 맘을 안고 월요일 도장 갔다가 죽는 줄 알았다. 일단 준비운동부터 힘든데다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아! 앞 사람이 하는 거 보고 그 동작대로 쭉쭉 가야했다. 내가 처음인데, 힙스케이프나 새우드릴을 어케 아냐고!! 열심히 눈으로 보고 어설프게 따라했는데, 10분 정도 후 난 그냥 집에 가도 될 것 같았다. 이미 지쳤으니까. 하지만 수업은 아직 한참 남았고, 아마 첫 날 클로즈드가드를 배운 것 같다. 코치님의 설명을 듣고 따라하는데, 난 내가 얼마나 아무 생각이 없었는지 깨달았다. 내가 간 도장에는 여자 단원들이 제법 있어서 같이 드릴 연습을 하는데, 보통 주짓수 도장에는 여자가 거의 없다고 한다. 관장님이 세계를 돌아다녀봐도 우리 도장만큼 여자 단원이 많은 곳은 별로 없다고. 그러니 난 이렇게 몸을 부대끼는 운동을 할 건데 -심지어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아무 생각없이 온 거다. 하지만 여자 단원들이 많아서 같이 할 사람 많으니 신났다. 열심히 연습하고 씻고 집에 갔다. 뭔가 아주 기분이 좋았다. 몸을 안 쓴 데가 없는 것 같았고 숨이 찼지만 즐거웠다. 그리고 다음날... 난 눈을 뜨고 몸을 일으킬 수 없었다. 곡소리를 내며 겨우 일어나 주먹이 쥐어진 손가락을 하나 하나 폈다. 어찌나 깃을 세게 잡았던지 손가락이 안 펴져... 와... 난 죽을 것 같아서 몸을 풀어주기 위해 도장을 매일 갔다.


도장 문을 열고 들어간 지가 벌써 4년 전이라니... 파란띠를 매게 된지도 벌써 2년이 되어간다. 지금은 파란띠 4그랄... 다음 승급이면 보라띠다. 보라띠... 하아... 할 줄 아는 것도 없는데 띠만 올라가니 마음이 불편하기 그지없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어서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를 읽고 너무 좋아서 작가의 책을 찾아봤는데 이 분이 킥복싱을 한다는 거다. 우와, 킥복싱이라니. 격투기 하는 작가 너무 멋있다. 그래서 당장 샀다. 그리고 작가가 말하는 그 성취감, 하면 언젠가는 된다는 그 마음에 누구보다 공감했다. 처음에는 아령조차 들기 힘들다가 어느 순간 8kg짜리 케틀벨을 들고 운동하고, 푸쉬업을 스무 개까지 하고, 스쿼트도 쉬지 않고 하고, 근육이 생긴 몸을 보고 기뻐하는 일들 말이다. 갸날팠던 나의 체구는 지금도 작지만 어쨌든 어깨가 넓어졌고, 팔뚝에 근육이 있고, 배에 복근이 있고, 무거운 것도 오래는 못 들어도 번쩍 번쩍 든다. 얼마 전에는 정수기 물통도 갈아봤다. 어설펐지만 됐다!!!! 이런 나 자신이 너무 좋아!!!


작년 가을에 감 따러 시외가집에 갔을 때, 내가 감박스를 번쩍 들고 나르니까 외삼촌이 깜짝 놀라면서 주짓수를 하더니 힘이 많이 세졌다고 놀라셨고, 같은 사무실에 있는 선배는 거래처에서 자료 빨리 안 주면 격투기 한다고 말 안했냐며 부러워한다. 작가가 말하는 느슨한 노력, (은근한) 꾸준함이란 게 이런 거였다. 하다보니 어느 날 이런 몸과 마음을 얻었습니다. 하하하


게다가 운동을 하다보면 운동이 1순위가 된다. 운동 가야 하니 술도 안 먹고, 저녁 외식도 안 한다. 도복 말리려고 건조기를 샀고(물론 도복은 건조기에 넣으면 안 된다. 그 사실을 사고나서 알았다.), 필라테스까지 다니게 되었다. 주짓수를 하다보면 유연성도 필요한데다 몸을 마는 동작이 많아 펴 줘야 덜 다치고 오래 할 수 있다. 덕분에 1주일에 많으면 5번, 적어도 3번 정도는 운동을 하고 있는데, 행복하다. 하지만 체력이 한계가 있는데 이럴 땐 20대가 부럽다. 5분 스파링을 5번을 하고도 더 할 수 있고, 다음 날 아무렇지도 않은 그들이 말이다. 하긴, 초등학교 6학년이던 귀여운 한 단원은 "결리는 게 뭐에요?"란 질문을 했었지. 나는 잘 한다기보다 꾸준히 오래 하고 싶다. 관장님이 계속 도장을 하는 한 나도 다치지 않고 계속 다니고 싶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도 커다란 복인 듯 하다. 나의 운동 역사 역시 눈물 없이는 들을 수 없지만(크으..) 어쨌든 지금도 좋아하는 운동은 수영, 걷기, 주짓수. 주짓수가 젤 좋다! 황보름 작가님은 킥복싱이, 지인분은 요가가, 내 둘째 동생은 뛰기가, 내 남동생은 스쿠버다이빙이, 나랑 남편은 주짓수가 그러하다.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을 꼽으라면 몇 개가 있지만 그 중에 주짓수 도장 문을 열고 들어간 것이 포함된다. 


지금, 운동이 너무 좋아 하면서 끝을 맺지 못하고 있다. 우리 알라디너님들도 모두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 찾으시고 하시면 좋겠다. 키도 작고 몸무게도 얼마 안 되고 나이도 결코 어리지 않는 저도 합니다!!  

살아가면서 ‘뭔가‘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이미 그 ‘뭔가‘를 잘해낼 재능이
내 안에 있는 거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내 안에 재능이 없다면 그 ‘뭔가‘를 하고 싶은 마음도
안 들뿐더러 그 ‘뭔가‘를 할 엄두조차 내지 못한다는 거였다.
이런 말은 가슴을 뛰게 한다. - P66

가장 중요한 건 내가 내 몸의 변화를 느끼는 실감이다.
내 몸이 달라지고 있다는 걸 느끼고 있다면, 그 느낌이 진짜라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그 느낌을 믿고 하다 보면 안 되던 게 된다. 하다 보면 된다. 진짜, 하다 보면 되더라. - P152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4-10 21: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꼬마요정 님 엄청 멋지네요! 저는 게으른 요기니 인데 이 글 보고 나니 불끈불끈 합니다. 저도 좀 더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강해져야겠어요!!

꼬마요정 2022-04-11 09:57   좋아요 1 | URL
지나고 나니 벌써 4년이더라구요. 다행히 다치지 않고 무사히 운동할 수 있었어요. 같이 운동하는 친구들에게 고마운 일이죠. 주짓수가 어렵지만 재밌어서 꾸준히 할 수 있나봐요. 무슨 운동이든 자신에게 맞는 운동 하는 거 강력 추천! 합니다. 너무 좋아요 ㅎㅎㅎ

미미 2022-04-10 21: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가슴이 뛰었어요!! 저 주짓수 너무 배우고 싶은데 멀기도 멀고 합기도 덜컥 배우려고 갔다가 몸살이 나서 일주일 앓아누운ㅋㅋㅋㅋㅋ그뒤로 태권도 해서 체력이 나아지긴했는데...이 글을 읽으니 태권도라도 다시 다니고싶네요~♡ 여성들이 운동 한종목씩 했음 좋겠어요! 그 성취감과 체력증진에서 오는 자신감, 즐거움. 글로 읽는것도 이렇게 설레니말입니다^0^

꼬마요정 2022-04-11 10:05   좋아요 1 | URL
같이 해요!! 저도 처음 하고는 몸이 부서지는 줄 알았어요. 한 달 동안 매일 갔더니 그제야 적응이 되더라구요. 다행히 일도 많지 않은 때라 몸이 힘들어도 버틸 수 있었죠. 태권도도 좋고 합기도도 좋죠. 무엇이든 맞는 운동 하시면 좋은 듯 해요. 건강도 챙기고 자신감도 챙기고 말이죠. 운동을 하니 잘 하지는 못해도 뭔가 자신감이 생기더라구요. 아주 좋아요 ㅎㅎ

scott 2022-04-10 21: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꼬마 요정님의 멋진 동작이 눈 앞에 그려 집니다 주짓수! 꼬마 요정님 홧팅!^^

꼬마요정 2022-04-11 10:06   좋아요 2 | URL
고맙습니다.^^ 근데 잘 하지는 못 해요. 겨우 따라가는 정도죠. 가끔 체격 조건이 좋은 젊은이들 부럽습니다. 나도 한 살이라도 어릴 때 했으면 더 좋았을걸 하구요. ㅎㅎㅎ

라파엘 2022-04-11 00: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정말 많이 공감이 되었어요!! 저도 인생에서 잘한 선택 중 하나가 수영을 시작한 겁니다 ㅎㅎ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운동하시는 꼬마요정님 정말 멋지세요 👍👍

꼬마요정 2022-04-11 15:35   좋아요 2 | URL
수영!! 정말 멋진 운동이에요. 수영만큼 물가에서 빛나는 운동도 없죠. 저도 수영 좋아요. 그러고보니 주짓수를 하고 몇 년 지나 수영장을 갔는데 폐활량이 늘어 있어서 놀랐어요. 예전에는 접영으로 반도 못 갔는데 이젠 25미터를 그냥 갈 수 있게 된거죠. 진짜 기뻤어요. 라파엘님 우리 함께 쭉 운동해요!!

페넬로페 2022-04-11 08: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꼬마요정님
주짓수를 시작하신지 벌써 4년이나 되셨군요. 운동을 꾸준히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인데 그것도 주짓수라 넘 대단하세요.
저도 반성하고 이번주부터 헬스장 열심히 나가겠습니다^^

꼬마요정 2022-04-11 10:12   좋아요 2 | URL
한 달이라도 더 일찍 시작했으면 좋았을걸 하다가도 지금까지 계속 하는 게 어디야 생각한답니다^^ 저한테 맞는 운동이었던거죠. 그걸 찾다니 참 운이 좋다고 생각해요 ㅎㅎ 페넬로페님 헬스 화이팅!! 같이 운동해요!!

coolcat329 2022-04-11 12: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주짓수 이름만 들어봤는데 멋지네요!
운동만이 살길이다! 제 좌우명인데 더욱 많은 에너지 받아갑니다!

꼬마요정 2022-04-11 15:37   좋아요 0 | URL
저도 다니기 전까지는 어떤 운동인지 제대로 몰랐답니다. 근데 멋있어요. 저는 피라미지만 키 크고 잘 하는 여성분들 보면 진짜 멋져요!! 주짓수가 여자도 남자를 이길 수 있는 무술이라고 하거든요. 여전히 전 어렵지만, 그래도 맞는 말 같아요. 쿨캣님두 운동 화이팅! 입니다^^

기억의집 2022-04-11 1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말이 실례가 될지 모르겠지만 아내따라 강남 간 부군 귀엽습니다~~
운동뚱에서 주짓수 하는 거 봤어요. 저는 몸을 움직이는 걸 귀찮아 해서 요가 하는 것도 귀찮아 하면서 하는데, 하고 나면 시원해서 꾸준히 하는 것 같아요!!!

꼬마요정 2022-04-12 09:30   좋아요 0 | URL
전혀 실례가 되지 않습니다. 남편이 귀엽다니… 아주 좋아할거에요^^ 귀찮아도 하시는 거 보니 기억의집님께 맞나 봅니다. 요가 하고 나면 진짜 온 몸이 시원하니 잠도 잘 오구요. ㅎㅎㅎ 운동이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