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의 공간과 풍경은 어떻게 달라져 왔을까
전남일 지음 / 돌베개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헌집 줄게 새집 다오

 

 

 

 

 

 


 

만남의 광장


 

 


 


 

                                                                                             소설가 김영하 씨가 멜로드라마'라는 장르'를 설명하면서 내린 명쾌한 결론          :           멜로는 엇갈림의 서사다. 엇갈리지 않고 오다가다 다 만나면 그건 텔레토비지 멜로가 아니다. 멜로는 시간, 공간, 벡터(방향)이 세 가지 중 하나라도 물리적으로 달라야만 성립한다. 멜로 드라마의 주인공들은 만날 듯 만날 듯하면서도 만나지지 않는다. 그들은 너무 빠르거나 느리다.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거 왠만하면 좀 만나게 해주지. 이런 생각이 절로 들어야 멜로는 굴러간다. 벡터가 엇갈리는 사랑도 시간과 공간이 엇갈리는 사랑만큼이나 서글프다. 같은 시간, 같은 공간 안에 있는 그녀를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 즉, 시선의 방향이 다를 때, 우리의 안타까움은 배가 된다. 이 벡터의 엇갈림을 다른 말로 하자면 삼각관계일 것이다(김영하 < 굴비낚시 > 엇갈림 중)

이 문장 읽었을 때 아아,  했다.  멜로'에 대하여 이보다 명쾌한 정의'는 없다. 멜로는 " 삑사리의 미학 " 인 것이다.  감독은  남자와 여자 사이에 놓인 시간과 공간 그리고 벡터'가 서로 어긋나게 만들기 위해서 < 거리(실외) > 를 활용한다.  반면, 공포영화는 대체로 < 집(실내) > 를 활용한다. " 멜로 " 가 시간, 공간, 벡터가 서로 다른 방향을 지향하는 장르라면, " 공포 " 는 세 가지 요소'가 같은 방향으로 모아지는 장르이다. ① 살인마를 피해 숨은 곳이 하필이면 살인마가 살고 있는 집이며, ② 우여곡절 끝에 공포의 집'에서 도망쳐서 지나가는 차를 얻어탄다는 것이 살인마가 운전하는 차량이며, ③ 간신히 도망쳐서 경찰차에 오르면 살인마가 경찰 복장을 하고 있다는 설정에 그만......  뭐, 항상 이런 식'이다.  즉, 텔레토비의 성인 버전이 공포영화이고,  공포영화의 유치원 버전이 텔레토비인 것이다 ㅡ 라고 말하면 욕먹겠지 ?

 

지정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멜로는 < 어긋난 거리 > 에 방점을 찍고,   공포는 < 이놈의 집구석 > 에 방점을 찍는다. 전자는 < 교차로 > 이고 후자는 < 만남의 광장(집) > 인 셈이다. 그렇기에 공포 영화 제목 중 상당수가 < house of~ > 인 것이다. 그렇다면 집은 왜 공포의 살육장(or 뮤즈)이 되었을까 ?  프로이트'가 주목한 것은 < 친숙함 > 과 < 기괴함 > 의 동일성'이었다. 그는 친숙한 감정 속에 내재된 기괴함을 설명하기 위해서 << 언캐니 1)>> 개념을 끌어들인다. 영어 un-canny의 독일어'인 un-heimlich'에서 un-은 접두사로 형용사, 부사, 명사에 붙어서 " 반대, 부정 " 을 뜻한다.    우선 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heimlich의 뜻을 알아야 한다. < heim > 은 영어로 < house > 다.  이 세상에 집'보다 편한 곳은 없다.

그래서 heimlich 은 " 편안함, 익숙한, 친숙한 " 이라는 뜻으로 이어진다. 여기에 접두사 un-이 붙어서 < 기괴한 > , < 두려우면서 동시에 낯선 ( 것, 곳 ) > , < 악마적이면서 소름끼치는 것(곳) > 으로 확장된다. 그러니깐 heimlich와 unheimlich는 서로 상극이다. 반대말이다.  그런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heimlich 는 편안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 알 수 없는 > , < 위험한 > 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 이 두 단어'는 반대말이면서 비슷한 말'이기도 하다. 이 지점에서 프로이트는 반의어/는 곧 동의어/同義語'라는 사실을 유추해 낸다. < 反 = 同 > 라는 황당한 공식'을 주장한다. uncanny와 canny는 같은 뿌리다 !  로보트'를 바라보는 현대인의 심리'는 정확히 " 언캐니 " 개념과 부합한다.  

 

인간을 닮은 초기 로보트 아시모'를 볼 때 사람들은 이 로보트에 깊은 호감'을 드러낸다.   하하하, 호호호.  여기서 사람들이 이 로보트'에게 호감을 보이는 이유는 인간 흉내를 내는 로보트'가 장난감처럼 어설프다는 데 있다. 그런데 이 로보트의 외양이 점점 인간을 닮아가면 갈수록  호감은 급격하게 불쾌함'으로 변한다. 그리고 인간과 로보트의 구별이 모호해지면 그때부터 사람들은 공포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실사 인형'이다. 인간과 똑같이 생긴 인형은 어딘지 모르게 불길하다.  바로 이 감정이 언캐니'다. 우리가 인간을 닮은 로봇이나 인형에게서 공포를 느끼는 이유는 매우 익숙한 얼굴이기 때문에 그렇다. 기괴함'이라는 심리 상태의 중심에는 " 익숙한 " 이 자리잡듯이 말이다.

우리가 귀신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귀신이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데 있다. 더 나아가 그 귀신은 내가 알던 사람일 때가 더 무섭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귀신은 " 엄마 귀신 " 이 아닐까 ?  엄마'가 " 내가 니 엄마로 보이니 ? " 라고 말할 때 우리는 패닉 상태에 빠지고 만다.  다스베이더가 아들에게 " 내가 니 애비다 " 라고 말하는 고해성사'와는 비교도 할 수 없다. 공교롭게도 < 엄마 > 는 안방마님2)이자 집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housekeeper라는 점에서 unheimlich(uncanny)한 존재'인 것이다. 영화 << 사이코 >> 에서 살인을 저지르는 사람은 남자'이지만, 그를 조종하는 주체는 죽은 어머니'이다. 그녀는 죽은 후에도 집(베이츠 모텔)을 지배한다. 이러한 구조는 영화 << 13일 밤의 금요일 >> 에서도 그대로 재현된다. 여성과 집'은 합일체'다 ! 


내가 공포영화라는 장르에 내린 결론은  :   공포는 만남의 서사다. 엇갈리지 않고 오다가다 다 만나면 그건 멜로가 아니라 공포이다.  공포는 시간, 공간, 벡터(방향)이 세 가지가 모두 물리적으로 동일해야만 성립한다. 공포영화 주인공들은 어긋날 듯 어긋날 듯하면서도 어긋나지 않는다. 그들은 너무 빠르거나 느리다.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거 왠만하면 좀 벗어나게 해주지. 이런 생각이 절로 들어야 공포'는 굴러간다.  

 

지정학3)적 관점에서 보자면 공포의 집은 여성'을 억압한 결과'이다. 집은 여성 노동'이 집약된 장소이지만 교묘하게도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다. 건축학자이자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 전공 교수인 전남일'이 쓴 << 집 >> 은  집구석을 집 안 구석,  꼼꼼하게 관찰한 보고'다.   그는 집이 근대에서 현대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집 구조가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주목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여성 노동의 결정체인 집이 사실은 남성 편의'를 위해 설계되었다는 점을 폭로한다.  < 그 > 는 여성의 공간이라 할 수 있는 부엌이 사실은 노동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불편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전통 주택에서 부엌은 부뚜막을 사용하여 조리와 난방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곳이었기 때문에 그 구조상 바닥이 다른 공간보다 내려가 있었다. 부뚜막의 높이는 부엌일을 하기에는 너무 낮았고, 아궁이에 불을 지피려면 쪼그리고 앉아야 하는 구조여서 매우 불편했다. 게다가 흙바닥에 환기와 통풍이 잘되지 않는 어둡고 비위생적인 공간이었다. 상하수도 설비가 없었고 장독대 등 저장 음식을 두는 곳도 외부에 있어서 일하는 사람들은 부엌의 문턱을 넘어서 마당으로 항상 바쁘게 오가야 했기 때문에 가사 작업은 매우 고되었다. 겨울에는 특히 늘 문을 열어놓아 무척 추웠다. 또한 좌식으로 밥상을 사용하고 그것을 따로따로 차려 방에서 식사를 하는 문화는 여성의 노동을 전제로 했기에 가능했다. 보통 전통 한옥에서의 동선은 부엌을 나와서 마당을 지나 대청을 거쳐서야 방에 이르도록 되어 있었다. 때문에 음식을 조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밥상에 올려 높은 문지방을 넘고 대청에 올라 방마다 나르는 일은 보통 고된 일이 아니었다.

- 집, 72


한옥의 부엌이 불편한 이유는 간단하다. 남성이 < 여성 가사 노동 > 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지 않다는 데 있다. 한국 남성은 여성 가사 노동을 철저하게 외면했다. 부엌에서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외면한 채 오로지 밥상 위에 펼쳐진 집밥에 대한 향수만 간직한다. 모순이 아닐 수 없다. 안사람, 집사람, 어멈, 아내 따위는 모두 < 집 > 이라는 공간과 여성을 하나의 유기체로 인식한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정작 집 구조는 남성 편의 중심으로 만들어졌으니 말이다.   남성은 " 정무적 판단 " 에 의해 부엌에서의 잡다한 노동을 " 컷 오프 " 한다.  알고 싶지도 않다.  부뚜막 높이가 낮든 환기가 안 되든, 그것은 자신이 관여한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남성이 하는 일이라고는 방 안에서 다 된 밥에 숟가락 하나 얹는 게 고작이거나 " 마디꾸나 " 라는 말로 집밥을 평가하는 게 고작이다.


내가 " 집밥에 대한 향수 " 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데에는 집밥이라는 정서 속에 감춰진 여성 노동'에 있다. 과정은 생략한 채 결과만 인식한 꼴이다. 본래 < 부엌 > 은 불(火)과 섶이 합쳐진 말이라고 한다. 불섶 - 부섶 - 부엎 - 부엌으로 변했다. 여기서 < 섶 > 은 땔나무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부엌은 불 때는 나무 - 불 때는 곳 - 아궁이 - 음식 만드는 곳'이 되었다. 이를 뒷받침하는 주장으로는 아궁이가 타밀어4)인 아그니(agni)에서 유래했다는 설'이다. 아그니는 힌두교 신들 중 하나로 불을 관장하는 신'이다. 종합하면 부엌의 핵심은 아궁이'다. 한여름에는 더위와 싸우고 한겨울에는 추위와 싸우는 곳이 바로 부엌인 셈이다. 왜 남자들은 불편한 부엌 구조를 외면했을까 ? 부엌은 칼과 물 그리고 불을 다루는 장소'다. 신기한 일이다.

 

가장 날카로운 무기와 서늘함으로 가장 따스한 밥을 만들어내는 < 곳 > 이니 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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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ncanny, 독일어로는unheimlich이다.

2)     구어로 아내를 안방마님이라고 한다면, 남편은 바깥주인'이라고 부른다. 집은 온전히 " 여성 " 인 셈이다.

3)     지정학(地政學) : [명사] <정치> 정치 현상과 지리적 조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나치스의 영토 확장 전략으로 이용되었다.

4)     타밀어가 한국어와 유사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쌀은 쏘르, 뉘는 넬, 벼는 비어, 모는 무디, 낱알은 낟뚜르'로 발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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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오는이 2016-04-07 1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글 끝내주네요. 붐비는 식당에서 음식 기다리며 감탄하면서 읽었네요.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점심이전에 글을 올려주세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2:26   좋아요 0 | URL
사실.. 제가 올리는 글들은 다 어제 쓴 글들입니다. 시간 날 때 썼다가 한가할 때 그냥 올리는 것이니 뭐... 12시 전에 올리기로 하죠. 맛난 점심 드십셔..

stella.K 2016-04-07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결론을 말하는 책인지는 모르겠으나 저기 박스 안의 글은 너무 고루한 느낌이 없지 않네요.
물론 그런 여성의 흑역사가 있긴 했지만 오늘 날의 관점으로 보기엔 좀 치우친 느낌도 드네요.
우리나라 가옥에 서구식 주방이 언제부터 생겼는데...
그게 또 그나마 우리나라 남녀평등에 많이 기여했을 거라고 봅니다.

근데 곰발님 요리 잘 안하시죠?
이리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곰발님의 자발적인 요리 참여가 더 필요한 싯점이라고 생각합니다.ㅋ
잘 사는 나라일수록 남자들이 요리를 하잖아요.
사실 그리된덴 여자의 잘못된 의식도 있다고 봐요.
아직도 여자들은 남자들이 요리를 못할 거라고 보고 도움이 안 된다고 주방에 못 들어오게 만들죠.
분명 그런 면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그러면 남자들은 평생 못해요.
죽이되든 밥이 되든 남자도 집밥 해야합니다.
그런 점에서 백선생이 요리 못하는 남자들 데리고 요리하는 거 전 잘하는 거라고 봅니다.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2:28   좋아요 0 | URL
오해가... 첫 문단에서 나왔지만 현대 주택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전통주택(그러니깐 근대의 주택)에 대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책은 근대의 주택과 현대의 주택의 변화 과정을 추적한 책입니다. 제가 인용한 부분은 근대의 주택 부엌 구조인 것이죠.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한옥 구조(근대.. 말이 근대이지 수천년 동안 내려온. 지금의 현대 주택은 그 역사에 비하면 거의 신생아 수준입니다) 에 보여지는 남성 이기주의`입니다..

책 재미있어요. 함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나름 요리 합니다. 잘은 못하지만.... ㅎㅎ 대신 설겆이는 제가 100% 하고있습니다.
아, 전 성격이 급한 지 요리 못하겠어요. 무조건 쎈 불에도 하니 다 타고... 이게 성격에 맞지 않음..
그래도 김장 할 때는 재료 손질은 다 제가 했습니다...


peepingtom 2016-04-07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멜로와 공포를 엮는 솜씨가 뛰어납니다. 곰님 스타일로 변주된 변증법이 재미있습니다. 점심 맛있게 드십시오.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2:26   좋아요 0 | URL
저 점심 안 먹습니다.. ㅋㅋㅋㅋㅋ 톰 님도 맛난 점심 드십시오.

peepingtom 2016-04-07 13:39   좋아요 0 | URL
일식하신다고 말씀하신 걸 잠시 잊었습니다. 점심 되면 늘 하는 말이니 아무 생각없이 말했습니다. 맛있는 여유 누리셨습니까?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3:42   좋아요 0 | URL
늘 듣는 소리입니다. ㅋㅋ

시이소오 2016-04-07 1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후의 만찬은 누가 차렸을까군요 ^^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3:50   좋아요 0 | URL
글죠... ㅋㅋㅋㅋㅋ... 고거, 거 누구냐..
정희진이 칼럼에서 정확히 까셨죠. 명칼럼이었습니다요..

cyrus 2016-04-07 16: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년에 ‘집밥 열풍’이 불었을 때 곰발님이 쓰신 비판적인 내용의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황석영의 밥도둑> 서평을 작성할 때 곰발님의 관점을 살짝 빌려서 책을 다른 방식으로 소개했습니다. 그런데 입상 실패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입상 실패한 원인을 알았어요. 제가 곰발님의 관점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7:06   좋아요 1 | URL
당연히 입상에서 실패할 수밖에 없죠. 제 관점을 살짝 빌리셨으니 말입니다. 그건 잘못 쓴 시험 답안지를 몰래 베껴쓴 탓이라고나 할까요.. ㅋㅋㅋㅋㅋㅋ 농담이고요.. 그 정도면 전 당선권으로 보았는데 이상한 일이군요.. 흠흠..

cyrus 2016-04-07 17:08   좋아요 0 | URL
농담인데 부정할 수 없군요. 역시 댓글도 허를 찌르네요. ㅎㅎㅎ

수상작을 읽어봤는데 다들 잘 쓰셨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7:11   좋아요 0 | URL
그래요 ? 함 읽어봐야겠습니다. 아니, 대체 얼마나 고귀한 심사위원 나으리시길래 사이러스 님 리뷰를 떨어트린게야 ~~ ( 버럭 ) 근데 그거 어디서봐야 합니까 ?

cyrus 2016-04-07 17:14   좋아요 0 | URL
http://blog.aladin.co.kr/eventWinner/8386422

수상자 닉네임과 글 제목만 있고, 링크 기능은 없어요. 번거롭지만, 검색창에 <밥도둑> 검색해서 수상작을 찾아서 읽어봐야 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7:30   좋아요 0 | URL
찾아서 읽어보았슴돠. 뭐, 그닥... 평범한데요. 술술 넘어가는 글이기는 한데, 분석이 예리하다고는 할 수 없고... 하긴 감상문이니 어정쩡하게 비평 흉내 내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들기는 한데..
제가 보기엔 사이러스 님 리뷰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빈말이 아님..

cyrus 2016-04-07 17:33   좋아요 0 | URL
나름 잘 보이려고 참신한 방식으로 써봤는데 심사위원의 눈에는 마음에 들지 않았던가 봅니다. 곰발님 스타일처럼 재미있게 글을 써보려고 시도해보고 있는데, 역시 쉬운 일이 아니군요.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7:37   좋아요 0 | URL
그나저나 저 지금 방금 알았는데 민음사에서 독자 심사위원 모집하네요.. 상금 50만 원이라고..
2014년 이후 한국 소설 리뷰 올리면 자격이 주어지는데.. 저는 아예 한국 소설 리뷰 자체가 없네요..
ㅎㅎ. 사이러스 님 많이 올리셨으니 함 도전해 보십시오. 전 후딱 한국 소설 하나 읽고 리뷰 하나 써볼까 생각하다가 귀찮네요..

cyrus 2016-04-07 17:40   좋아요 0 | URL
저도 한국소설을 많이 읽지 않았어요. 한 사람만 뽑는 이벤트는 힘들어요. ㅋㅋㅋ

한국 소설을 많이 읽고, 작품 보는 눈이 좋은 독자가 심사위원이 되어야지 저 같은 사람이 심사 보면 망합니다. 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7:47   좋아요 0 | URL
한 편만 올리면 도전해 볼 생각이 있는데 2편 이상이라니....
미친 척하고 새로나온 한국 소설 후딱 읽고 정무적 판단으로 리뷰 당선용 리뷰를 써 볼까요 ? 이거 가능성이 희박하기는 한데.. 괜히 투자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상금에는 그닥 욕심은 없는데 심사대상 도서 모두 준다고 하네요... 요게 욕심이 나긴 하네요..

cyrus 2016-04-07 17:49   좋아요 0 | URL
한 번 도전해보세요. 기간이 4월 말 아닌가요? 곰발님의 심사평을 보고 싶습니다. ^^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7:57   좋아요 0 | URL
18까지 한국소설 2편 읽고 리뷰 최소 2개 이상 올려야 하는데... 이게 되겠습니까... 제가 한국 소설 리뷰가 없는 걸 봐서도 아시겠지만.. 아, 전 한국 소설에 대해.. 미안한 소리인데 별다른 애정이 없어요... 괜히 읽었다가 지랄하는 리뷰만 쓰게 될까봐서요....ㅎㅎㅎ


혹여 이 댓글 읽으신 분들 중에 14년 6월 이후 한국 소설 가운데 좋게 읽으셔서 추천해 주실 분들 추천 좀 해주십셔..

cyrus 2016-04-07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래요. 평소에 한국 소설 안 읽던 제가 상금 때문에 응모하는 건 옳은 일이 아닌 것 같아요. 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8:07   좋아요 0 | URL
그런데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은 있군요.. 갈등 중임..
아, 오늘은 집에 가서 소맥 좀 털어야겠스미다. 일주일 동안 술을 안 마셨더니 근질근질하네요..ㅎㅎ

우끼 2016-04-07 1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새 나오는 한국 소설 좋게 읽고 있는데.. 곰발님 취향을 잘 모르겠어요 ㅠㅠ 어떤 종류의 소설을 원하실지.. 정용준 우리는 혈육이 아니냐 랑, 김엄지 미래를 도모하는 방식 가운데 두권 소설집 괜찮던데. 임솔아의 최선의 삶도 아주 강렬했고, 윤이형 러브레플리카, 이승우 신중한 사람도 저는 괜찮았어요. 백가흠 사십사도 읽진 않았지만 괜찮다 들었고, 한강 소년이온다..는좋지만 2014년5월 출간이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4-07 18:34   좋아요 1 | URL
아이고 고맙습니다. 제가 취향이 어디있습니까. 닥치는 대로 읽는 스타일이니 걱정 마십셔..ㅎㅎ 이승우의 < 신중한 사람 > 있었군요.. 요즘은 김엄지랑 정용준이 뜨는 추세이니 그것도 좋겠군요.. 좀더 추렴한 후 골라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이런 핑계로 식었던 한국 소설에 대한 애정도 솟고 그러는거 아니겠습니까... ㅎㅎ... 추천 감사합니다. 꼭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추천하신 몇 권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

samadhi(眞我) 2016-04-13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미가 동하는 책이네요. 책보다 곰발님 얘기가 재미나지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4-14 12:56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제가 재미있다면 재미 없는 겁니다..ㅎㅎㅎ

채송 2016-05-08 09: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습니다. 글이. ^^

곰곰생각하는발 2016-05-09 16:51   좋아요 0 | URL
매번 기운을 돋는 답글을 달아주시니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