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핍의 거울



이동진, 박영선 그리고 캐롤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영화 << 캐롤 >> 을 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 제가 느끼기엔,  테레즈한테는 동성애적인 사랑이 필요한 게 아니고 캐롤이 필요한 겁니다.   근데 하필이면 캐롤이 여자였을 뿐이라는 거죠.  그러니까 어떤 동성애를 다루는 영화에서는 상대방이 여자라는 게 핵심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동성애적인 정체성에서 내가 여자를 사랑하는 사람이야 라는 것이 그사람을 말하는 가장 중요한 정체성이 될 수 있는 거잖아요.    최근에 개봉을 앞두고있는 대니쉬걸 같은 바로 그 영화가 그런 영화입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아닌 것 같아요."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쉽고 선명하다. 동성애 코드를 이성애 코드로 전환해서 편안한 마음으로 영화를 보자는 제안이다.

 

그는 이 수사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이상한 논리를 전개하는데,   " 동성애적 사랑 " 이라는 문장에서 < 동성애적 > 이라는 문장을 지우고 < 사랑 > 에 촛점을 맞춘다.  비로소 동성애'라는 의제는 흔적으로만 남는다.   그것은 일종의 매끈한, 흔적 없는, 이음매가 보이지 않는, 안전한, 깨끗한 봉합'이다. 그가 그런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주류 이성애 남성'이라는 데 있다. " 사람이 사람을 사랑한 영화일 뿐입니다. 얼마나 영롱하고, 아아....... 깨끗한가요. " 그런데 이동진이 말하는 << 보편성 >> 은 사실 폭력적'이다.  왜냐하면 보편성은 항상 주류와 다수'라는 요소가 성립되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보편성에는 비주류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동진은 이 사실을 잘 모른다. 그는 그저 심심해서 잔잔한 연못에 돌을 던졌을 뿐이다.

이성애자 남성이 사랑하는 여성에게 " 당신이 여자이기 때문에 사랑한 게 아니라, 하필 당신이 여자였을 뿐... " 이라고 고백하는 경우는 없다.   이성애자 남성은 상대방이 반드시 여자이기 때문에 사랑에 빠진다. 그렇기에 이성애자'다. 그렇지 않은가 ?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테레즈가 사랑에 빠지는 이유는 캐롤이 " 여자 " 였다는 데 있다. 캐롤'이라는 고유명사는 여자'이기에 앞서 인간'이기도 하지만 사람이기에 앞서 여자'다. 어떤 것을 우위에 두는가에 따라서 정치적 스펙트럼이 드러난다.  테레즈가 < 사람 > 을 사랑하느냐, 아니면 < 여자 > 를 사랑하느냐는 문제는 결국 아가페적 사랑이냐 에로스적 사랑이냐에 대한 태도의 문제로 귀결된다. 

만약에 이동진이 이 영화를 아가페적 사랑으로 해석한다면 이 영화를 두고 " 멜로드라마의 역사가 장르에 내린 햇살 같은 축복 " 이라고 말하는 것은 모순이 된다.   에로스가 빠진 아가페적 사랑을 두고 멜로드라마라고 하는 것은 꽤나 어색한 표현이 아닐까 ?    이동진은 보편성이라는 다수의 입장으로 소수를 억압한다. 마이클 키멜은  " 특권을 가진 사람에게는 인종, 젠더, 계급이 보이지 않는다 "  라고 말한다. 백인 여자는 거울을 볼 때 여자를 보고, 흑인 여자는 거울 속에서 흑인 여자를 발견하고, 백인 남자는 거울 속에서 인간을 본다. 이동진도 마찬가지다. 그는 영화 << 캐롤 >> 이라는 거울 속에서 인간을 본다. 마이클 키멜의 지적은 고스란히 박영선 국회의원에게도 통한다.

그녀는 스스로를 약자로 규정하고서는 소수 정당의 설움에 대해 울면서 말했지만, 이 통곡은 자기 기만'이다. 그녀는 고난의 피에타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없는 자의 설움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고 고백한 그녀가 한기총에서 쏟아낸 말들은 놀랍게도 다수의 입장(주류, 기독교, 한국인, 이성애)에서 소수(비주류, 이슬람, 외국인, 동성애)를 억압하는 말들이었다. 박영선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3당 대표 초청 국회 기도회 >> 에 참석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하나님의 이름으로 여러분께 다시 한번 동성애법, 차별금지법, 인권 관련 법, 그리고 이슬람 문제 등을 저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강하게 말씀드립니다.    쉽게 말해서 소수자 차별에 찬성한다는 소리이다.

소수 정당의 설움에 대해서 말하던 사람이 정작 소수를 억압하는 군주가 되어 그들에게 유리 가루가 박힌 채찍을 휘두르는 것이다. 이동진과 박영선에게 필요한 것은 < 결핍의 거울 > 이다. 레즈비언은 영화 << 캐롤 >> 을 볼 때 캐롤이라는 여성을 보고,  박영선은 거울을 볼 때 자기애가 섞인 연민에 빠진다.  짐승은 죽을 때 자기 스스로를 동정하지 않는다. 인간만이 자신의 죽음을 슬퍼한다. 박영선의 연민,  그 눈물이 과하다 ■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기억의집 2016-03-05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동진에 대해 잘 모르지만, 아 전 진짜 한국문학 한국 평론에대해 너무 무지하긴 해요, 저 글은 말장난 아닌가요? 동성애적인 사랑이필요한 게 아니라 캐롤이 필요한 거래!!! 평론가란 놈이 뭔 말인지도 모르게 쓰니,, 저런 글 읽고 멋지다 잘 쓴다라고 하는 놈들도 있겠죠?! 이동진에게 외치고 싶다. 봐도 동성애 맞고 스미스가 작품에서 표현하고 싶은 것도 보편적인 사랑이 아니고 동성애라고! 동성애. 스미스가 보편적인 사랑을 작품에 쓸 봐엔 뭐하러 주체가 여자냐고, 이동진 이 양반 스미스 작품 안 읽어봤으니깐 보편적인 사랑 운운하는 거죠.저 시대에 스미스는 보편적인 글 따위나 쓰는 평범한 작가가 절대 아니였죠. 휴, 진짜 한국평론가들 죄다 태평양에다 내다버리고 싶다, 진짜로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5 23:42   좋아요 0 | URL
이동진은 대중의 취향을 저격하는 문장을 직조하는 능력은 있다고 보는데, 요게 요게 과하면 짜증이 나게 마련입니다. 사실 이 영화를 만든 감독이 이 영화를 보편적 사랑으로 생각해도 된다는 취지로 말한 적이 있는데 그것은 어디까지나 흥행을 염두에 둔 발언이죠. 영화 감독이 늘 하는 말이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영화라고 자기가 만든 영화를 선전하듯이 말입니다...

samadhi(眞我) 2016-03-05 2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국은 동성애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군요. 동성애를 부정적인 것으로 여기는 속마음이 있고요. 동성애를 다루면서 단지 상대가 동성일 뿐이라고 변명하는 작가들도 꽤 있는 듯합니다. 다수의 이성애에게 오해받지(?) 않기 위해.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5 23:44   좋아요 0 | URL
타인의 삶에 감놔라대추놔라 삶은 닭 놔라 하는 거 좀 인권 침해 아닌가요 ?
전 박영선 저 발언하는 거 보고 경악했습니다. 시바, 소수의 설움에 대해 그토록 대성통곡하며 표를 달라더니 막상 소수자를 채찍으로 휘두르고 있으니 유럽같았으면 혐오죄로 벌금냈을 발언입니다.. 아니 지가 뭔데 이슬람교에 대해 이래라저래라입니까..

samadhi(眞我) 2016-03-06 14:07   좋아요 0 | URL
제가 중딩 때 목사를 들이받은 것도 같은 이유죠. 목사가 기독교를 제외한 모든 종교가 독. 이라고 하였으니. 유일신을 추구하는 독선이 모순이라 생각해요. 가장 열려있어야 할 종교가 가장 닫혀있으니.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00:00   좋아요 0 | URL
정말 중딩 때 들이받은 겁니까 ? 절실한 장로가 보면 마귀가 씌ㅕㅇ였다고 퇴마를 행했을거임..

samadhi(眞我) 2016-03-06 00:04   좋아요 0 | URL
네 제 인생에서 가장 겁없던 시절이었지요^^
아, 그렇게까지 하기도 합니까? 그때 교사들이 순진하고 유연한 사람들이 많았지요. 그 목사 포함 몇몇 빼고.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00:25   좋아요 0 | URL
아, 저희 어머니도 왕년에 종종 아픈 사람 집 가서 퇴마식 거행하고 그랬씁니다
쪽팔려서 죽는 줄 알았슴돠..
별탈없었으니 망정이지 기도하며 막 귀신 빠져나가라고 등 치고 그러던데 사람이라도 죽었으면...

끔찍하네요...


근데 참.. 신기한게.... 정말 신기한게 어느날 우리집으로 여성 한분이 찾아왔어요..
어머니를 본 순간 이분에게 기도받으면 내 몸 속 귀신이 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무조건 왔다고 하네요..
한 열흘 정도.. 아주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결국 그분 멀쩡해지기는 했어요... 몇 년 후 선물을 보내왔더라고요...고맙다고..
아직도 미스테리이기는 합니다..

만병통치약 2016-03-06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 주변의 추천으로 청소년용(?) 19금 동성애 소설과 만화 (BL이라고 하더군요) 를 봤습니다 ❤️❤️❤️놀라운것은 역겹다가 아니라 야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이동진도 모르고 캐롤도 알리딘에서 봤지만 이동진의 주장이 일면 이해가 갑니다 사정과 오르가즘이 제공되고 감정교류까지 된다면 ˝하필이면 캐롤이었다˝라는 표현이 어느 정도 타당해 보이네요 (아 핸드폰 바꿔야지 이건 너무 ......)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00:22   좋아요 0 | URL
bl 인기죠.. ㅎㅎ 처음엔 저도 bl이 뭔가 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삼성이 돈으로 가난한 구단 선수 끌어다 쓰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슴돠..
이성애 영화 얼마나 많습니까... 그런데 동성애 코드를 굳이 이성애 코드로 바꿔서
스카우트하는 게 영 거슬리더라고요.. ㅎㅎ

꼬마요정 2016-03-06 0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인이 <캐롤> 꼭 보라고, 너무 아름답다고 하더군요. 사람이 사랑을 하는데 남자면 어떻고 여자면 어떻냐고 우리끼리 그랬지요.

박영선.. 무섭습니다. ㅠㅠ

저 대학 다닐 때 길에서 큰소리로 저한테 예수천국 불신지옥 외치던 아저씨한테 성경을 믿지 않아요. 한마디 하고 악마로 몰렸습니다ㅠㅠ 아직도 기억나네요. 너는 악마다. 아 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11:30   좋아요 0 | URL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잔잔하고 좋습니다..

박영선, 정말 무섭습니다..



너는 악마다 에피는 정말... 압권이네요... ㅎㅎㅎㅎㅎ 경찰에 신고하지 그러셨스요..

표맥(漂麥) 2016-03-06 0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의 글 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11:3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공감을 얻기 위해 더욱 불철심야하겠습니다..
요즘 잘지내시죠 ?

자주 오는이 2016-03-06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보편성 말씀하시니까 예전에 여우님이 보편성과 동성애, 종교를 연결했던 글이 생각나네요. 책에서 한 말인지 블로그 일기에서 그랬는지는 저도 까먹었습니다만. 이거 하나만은 인상깊었어요. 상냥하게 웃음짓는 다정한 이웃이 알고보니 그렇더라는 의미였던 것 같습니다. 호러물을 접할 때 왜 그런거 있지않습니까. 친절한 남자가 연쇄살인범이고 그런거요. 아무튼 보편성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썼던 것 같은데 제 기억력이 부실해요.ㅠㅠ 곰곰발님의 이글에 나온 보편성을 읽는 순간 딱 생각나서요. 개인적으로 박영선은 정치인으로서 능력이 너무 없어 보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11:35   좋아요 0 | URL
자주오는이 님 자주오시는군요.. ㅎㅎ 여기서 말씀하시는 여우 님은 파란여우 님이시겠죠 ? 저도 개인적으로 보편성, 대부분이 그렇게 말하니까 이런 표현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동진을 비판하는 이유는 지나치게 주류 편입의 편한 욕망으로 영화를 들여다보기 때문입니다..



+

박영선은 햐.... 말을 못하겠습니다..

자주 오는이 2016-03-06 18:2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오래전에 알라딘 고객센터와 한판 싸우고 나서 탈퇴했지만 책 이야기는 여전히 알라딘을 검색합니다.
자주 온다기 보다 분위기도 많이 바뀌고 그래서 가끔 오긴 하는데 오면 곰곰발님 서재는 자주 오지요.
깔깔한 글이 좋다고나 할까요. 고백하자면 곰곰발님 알라딘 서재 초기 글들이 지금보다 더 좋긴 합니다.ㅋㅋㅋ

여우님은 그 여우님이 맞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21:26   좋아요 0 | URL
초기로 돌아갈까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열성 고객이 아니라서 이곳저곳에서 책을 사는 데
그래도 리뷰를 참고할 때는 항상 알라딘 리뷰를 참고했던 것 같습니다.

알라딘의 자산은 서재인데, 오히려 서재를 더욱 키울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가 사장이라면 파격적으로 키울 거 가틈.. ㅎㅎ.



yamoo 2016-03-07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 박영선이....그러니까 안철수하고 같이 묶일 수 있는 그런 사람이라는 건가요??

박영선은 잘 몰라서뤼..

그나저나 이동진은 언제부터 대중에게 어필하는 평론가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2007년 무렵에는 알지도 못했던 평론가였습니다만...물론 제 입장에서..이번 캐롤에 대한 언급은 그가 지극히 이성애자 시각으로 영화를 봤다는 걸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캐롤을 안 봐서 확신할 수는 없지만 글만 보면 그렇게 보이는 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7 18:55   좋아요 0 | URL
과반수보다 적다고 소수 정당이라는 발상 자체가 기가 막힌 거죠..
거대 야당이 소수 정당이라고 말하니 기가 찰 노릇입니다..

야무 님이 보시기엔 좀 답답할 것 같습니다.. 영화 캐롤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