舌,

 

 

 

 

 

페이스북에 < 싫어요 > 버튼이 없는 이유.

 

 

 

 

 

< 침묵의 나선 이론' > 이라는 것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한다. 궁금하신 분은 직접 찾아보시라. 간단한 예'를 들어 보자. 사회적 찬반이 갈리는 블로그 글에 첫 번째 방문자가 덧글'을 달았다고 하자. 그는 일단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최초의 의사 표시자'이기 때문이다. 내 글에 심사가 뒤틀린 그는 다음과 같은 덧글을 남긴다. " ㉠ 곰곰발, 등신 ! 한심하다, 한심해 ! " 두 번째 방문자 또한 첫 번째 방문자와 의견이 같아서 첫 번째 덧글에 동조하는 글을 남긴다. " ㉡ 맞아, 꼴에 사내랍시고 으르렁거리기는... 쪼다 새끼 ! "  그런데 세 번째 방문자는 이들과 의견이 다르다. 그는 곰곰생각하는발'을 옹호하고 싶지만 트러블메이커'가 되고 싶지는 않다. 쓸데없는 충돌을 피하려는 경향 때문이다. 그는 덧글을 남기지 않고 조용히 사라진다.  첫 번째 침묵이다.  

 

네 번째 방문자도 욕설로 도배가 된 덧글에 반대하지만 세 번째 방문자와 마찬가지로 침묵한 후 그냥 나간다. 이번엔 다섯 번째 방문자가 들어온다. 그가 보기엔 주인장 곰곰생각하는발은 평소 재수가 없었다. 그래서 세 번째 덧글을 단다. " ㉢ 이 새끼 ! 너희 나라로 돌아가 색휘야 ! "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첫 번째 올라온 덧글의 주장이 대세'가 된다. 비록 그들의 의견에 반대하는 침묵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많아도 그것은 소수가 되고  오히려 숫자가 더 작은 소수가 다수가 되는 경향이 있다. 조중동은 다음과 같은 기사를 전송할 것이다. ■ 조선일보 : 곰곰생각하는발 ! 알고 보니 등신 ! 네티즌에게 무차별 난타 !  ■ 중앙일보 : 점입가경, 곰곰생각하는발, 여론에 뭇매 !  ■ 동아일보 :  곰곰생각하는발 사태 일파만파, 제 2의 마녀사냥 되나 ?

 

1%의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경향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1%의 소수가 다수가 되는 이유는 재벌들이 언론을 장악했기 때문이다. 삼성경제연구워에서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천문학적이라며 파업할 때마다  재벌 언론에서 그 기사를 송출하면 그 메시지가 다수의 목소리인 것처럼 보인다. 이처럼 자신의 의견이 소수일 때는 소수 의견을 감추고 다수 의견일 때에만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심리가 바로 < 침묵의 나선 이론' > 이다. 쉽게 말하면 대중은 머릿수에 민감하다는 결론이다. 대중이란 옳고 그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쪽수에 따라 움직인다. 

 

몇 년 전에 포장마차에서 친구와 술을 마시다가 포장마차 주인이 요즘 경기가 최악이라며 장사가 되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소리'를 들었다. 설상가상 포장마차 하나가 더 늘어서 장사가 더욱 안 된다는 소리도 했다. 장난기가 발동한 나는 매출의 20%를 올릴 수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알려드릴 테니 안주 서비스'로 달라고 했다. 리트리버의 귀처럼 축 늘어진 주인의 귀가 토끼처럼 쫑긋 세워졌다.  

 

- 뭐요, 총각 ?

- 의상실 가셔서 마네킹 몇 개 얻어오세요. 아님 고물상 가서 사오시던가 말이죠. 흠흠...

- 마네킹 ? 그게 매출 하고 무슨 상관이람, 총각 ?

- 저녁이 되면 십오촉 알 전구 불 켤 때 같이 마네킹을 의자에 앉히면 매출 20% 상승 보장합니다.

- ??!

- 사람들 심리가 포장마차 안에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보다는 안에 사람이 있는 곳에 가려는 심리가 있잖아요.  

 

인간은 시각적 동물이다. 포장마차 안에, 식당 안에 손님이 텅 비어 있다는 사실은 부정적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 사람들이 북적거리면 긍정적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서 식당 안에 있는 손님은 음식의 맛에 동조하는 덧글 하나'처럼 보인다. 두 사람은 두 개의 덧글이고, 세 사람은 세 개의 덧글이 된다. 결국은 대세가 된다. 이처럼 시각 정보는 맛 정보만큼 중요하다.  그러므로 텅 빈 상태로 손님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마네킹을 세워 두면 밖에서 보기엔 네다섯 명의 손님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다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당신이라면 어느 쪽을 찾아가겠는가 ? 하여튼 결론은 서비스 안주'를 받았다는 훈훈한 이야기.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지금부터다. 내 블로그 글에 반대 의견은 하나도 없고 찬성 의견만 주르륵 달렸다고 해서 내 판단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은 그냥 침묵의 나선 이론에 따라서 침묵하고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자신의 사진을 걸어둔 포스트'에 달린 덧글에 < 예뻐요 > 라는 멘트가 포도처럼 주저리 주저리 달렸다고 해서 자신이 정말 예쁘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  그것은 " 식사하셨어요 ? " 라고 묻는 상투적 질문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나도 잠시 매력 있다는 말에 혹한 적이 있다. 식사 맛있게 하세요, 라는 단순한 성의일 뿐이었는데 말이다. 여자에게 매력 없는 놈은 글이나 지식으로 유혹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잘생긴 놈은 얼굴로 승부한다. 글 잘 쓰는 남자, 믿지 마라. 팔 할이 병신이다.

 

페이스북의 < 좋아요 > 버튼은 있으나 < 싫어요 > 버튼은 없다. 네이버 블로그도 < 공감 > 버튼은 있으나 < 퍽유 > 버튼은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내가 내 블로그에 용기를 내서 내 얼굴이 담긴 사진 한 장 올렸더니 공감 버튼은 안 누르고 < 퍽유 > 버튼만 300개'가 달렸다면 블로그 할 마음이 생기겠는가 ? 아마도 당장 블로그를 닫고는 이불 뒤집어쓰고는 징징거렸을 것이다.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쪽에서는 엄청난 손해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고안한 것이 바로 < 싫어요 > 없는 < 좋아요 > 이고, < 퍽유 > 없는 < 공감 > 기능이다. 공감'은 그러니깐... 당신을 위해 고안한 칭찬 시스템이 아니라 거대 공룡인 포털'이 이용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고안한 사탕발림'에 지나지 않는다. 내 말에 공감한다면 알라딘 < 공감하기 > 버튼'을 눌러주세욧.

 

장담한다. 밑줄 친 문장'을 읽고 공감을 누르지 않은 철면피'가 누가 있으랴. 누구는 재미있어서 누를 것이요, 누구는 어이없어서 누를 것이요, 누구는 남들 다 누르니깐 누를 것이다. 아, 대중이란 이처럼 아무 생각 없이 휩쓸리는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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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2013-09-01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멋! 찬성하든 반대하든 안부이든 곰곰발님 글을 읽으러 일부러 이곳에 들르는 분들은 적어도 휩쓸리는 대중들은 아니세요. :) 물론 이것은 저에 대한 쉴드이기도. 하하.

침묵의 나선 이론, 참 흥미로운 이론이네요. 음.. 페이스북은 아예 안 하지만 적어도 네이버 블로그에선 전 너무 공감이나 덧글이 줄줄이 달린 공간은 되려 믿지 못하겠더라구요. 좀 천박해 보이기도 하구...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1 09:38   좋아요 0 | URL
아마 국정원도 이 이론 즐겨 사용했을 겁니다. 자기네가 쓰고 그 덧글에 1빠, 2빠, 3빠로 옹호하는 글을 한 10개 정도 쓰면 그것에 대한 반론을 가진 사람은 소수 의견처럼 비추어져서 잘 못쓰게 되죠.
그럼 그게 진실처럼 보이잖아요.... 국정원 그런놈들임..

야클 2013-09-01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안녕하세요? 아침부터 재미있는 글 읽고 갑니다.
알라딘에선 짜증나거나 못마땅한 글 자주 올리면 '즐찾서재'에서 빼버리기 때문에 '나를 즐겨찾는 서재 수'로 어느 정도 내글에 대한 비호감 정도의 감은 잡죠. 계속 늘던 즐찾수가 정체라든지....
아, 물론 기존에 나를 즐찾하거나 내서재에 관심있던 분들의 반응만 볼 수 있으니 극히 제한적이지만요 ^^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1 09:38   좋아요 0 | URL
재미있다고 하시니 고맙습니다. 저도 한때 즐찾이 무지하게 빠지더군요...ㅎㅎㅎㅎㅎㅎㅎㅎ
무서운 곳인 것 같아요...ㅎㅎㅎㅎㅎㅎ.

잉크냄새 2013-09-01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처음 알게 된 이론이지만 < 침묵의 나선이론> 처럼 전방위로 적용될수 있는 이론도 없을것 같아 보이네요.
다음에 포장마차 가실때 마네킹에 성별을 부여해 주시면 매출 40% 확대와 더불어 고정된 공짜 안주를 평생 누릴수 있을것 같군요.
앗, 언제 공감으로 바뀌었죠? 예전에는 분명 추천 이라고 되어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1 13:49   좋아요 0 | URL
늘씬한 여성 마네킹으로 준비를 해야겠군요
어서 빨리 포차 아저씨께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근데 저 딱 한 번 가본 게 전부라서 아직 하고 계실려나 모르겠네요..

아마 추천이었다가 공감으로 바뀌었을 거비다.

2013-09-01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공감을 누르면서 화가 나네요.ㅎㅎㅎ
밑줄 친 문장+마지막 문장의 조합은 '글 쓰는 남자는 매력 없는 남자다'라고 외치면서 막 글을 올리는 곰곰발님의 조합처럼 "뭔가 놀리는 듯, 속이는 듯, 속이는 척하면서 안 속이는 듯"을 동시에 해치우는 그것과 많이 닮았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2 00:07   좋아요 0 | URL
아, 그런가요 ! ㅎㅎㅎㅎㅎㅎ. 섬'이란 닉네임을 보니
이름이 섬'으로 끝나는 외자'를 가진 사람이 갑자기 떠오르네요.
영어이름도 아일랜드'였던.....
제가 지금까지 들었던 가장 멋진 이름이었어요... ㅎㅎ

조선인 2013-09-02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잇, 비뚤어질테다. 전 공감하기 안 누르려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2 14:14   좋아요 0 | URL
음...ㅎㅎㅎ 아잉 ~ 왜 그러셔요..ㅎㅎㅎㅎㅎ

마녀고양이 2013-09-02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곰곰님, 처음 뵙습니다.

이 주제는 제가 흥미로와하는 주제라서 망설이다가 댓글을 답니다.
한때는 이 주제로 심리 실험도 하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같은 글에다 찬성 댓글을 먼저 다느냐, 반대 댓글을 먼저 다느냐에 따라서 어떻게 결과가 달라질 것이냐 하는 얘기인거죠. 예전에는 대략적으로 알던 것을 인터넷 세상에서는 공감 또는 추천, 댓글수로 명확하게 수치화 확인하는 부분은 편리성도 있지만 왜곡성도 상당한 것 같아요.

어떤 글에 추천수가 클 때 반대수는 없다보니까 아무래도 서로 공방하는 쪽의 해석 나름도 발생하구요.
그런 면에서 DAUM의 싫어요 좋아요 모두 있는 기사들은 참 잼납니다.

어제 밤에 페이퍼를 읽었는데, 저는 관심 주제를 이렇게 잘 표현할 수 없어서 부러움이 들었답니다.
즐거운 9월 되셔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2 14:17   좋아요 0 | URL
맞아요, 맞아 ! 첫 덧글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나머지 덧글도 첫 덧글에 따라가는 경향이 높아요.
그런 경우를 무지 많이 보거든요.
첫 덧글이 욕이면 욕이 주르륵 달립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
그러면 칭찬하고 싶어도 그것이 소수 의견인 줄 알고 조용히 빠지지요.
대중성이라는 것이 대부분 그러할 겁니다.
저도 다음의 싫어요, 좋아요 기능이 있는 걸 보았는데 그게 참 정직해보이더군요.
마녀고양이 님은 이래저래 다른 페이퍼에서 많이 보았어요.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꾸벅 ~

2013-09-02 1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9-02 14: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히히 2013-09-02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곰...발님 글에 완전 공감해 왔습니다.
근데도 공감 버튼을 누르지 않는 저는 무슨 심보?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집단과 동기화 되어 있는 사회적동물인데
집단의 긴장을 느끼는 센서가 고장나서 그러합니다.
병자는 감탄만 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2 14:14   좋아요 0 | URL
음... 저도 그래요....ㅎㅎㅎㅎㅎㅎ. 습관의 문제이지 싶습니다.
저도 공감은 잘 안 누르게 되더라고요. 공감을 해도 말입니다.
집단 동기화 의외로 설득력이 있습니다.

엄동 2013-09-09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공감" 또는 좋아요" 이런거 잘 안눌러요.
그 게시물에 공감하고
그 게시물이 좋아도 말입니다 ㅋ


어떤 팟캐스트 프로그램에서 엠씨가 한 말이 생각나네요.

트위터'를 하면, 세상에 병신이 참 많다는걸 새삼 알게 되고,
페이스북'을 하면, 그 세상의 병신이 다 내 친구란걸 알게 된다는.


무튼
어떤거든. 참 부지런해야 한다는 거. 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0 05:10   좋아요 0 | URL
어라 ?! 엄동 님. 알라딘 블로그 만드셨군요 ?
잘하셨씁니다. 여기서 저랑 자주 놉시다...

저는 연예인들이 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하는 지 도무지 모르겠더라고요.
구설이 대부분이 트위터인데 이걸 왜 하나 모르겠어요..

응화 2013-09-10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늘 자신을 돌아봅니다.

이건 '내 생각'인지 '남의 생각을 수용한 내 생각'인지 '그냥 남의 생각'인지 '무지에서 오는 편승'인지 말이죠.
하지만 단언컨데 오늘의 '공감'은 곰님의 생각을 적극 수용한 제 생각이 맞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신과 성향이 맞는 사람의 글만 무의식적으로 찾아가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다 자기의 생각에 공감한다고 느끼는데 이것도 비슷한 오류를 범하게 만들죠.

[뱅뱅이론]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분명 자신의 생각에 반대하는 자들이 많음에도 우리는 그 존재를 모르거나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려고 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0 20:55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뱅뱅이론 무지 재미있네요.
저도 항상 뱅뱅 안 망했나 ? 왜 광고 모델이 유명한 사람이 나오지?
그랬거든요. 매출 1위인 줄은 정말 꿈에도 몰랐네요.
아니 누가 입고 다니는 거죠 ?
거 신기하네요....ㅎㅎㅎㅎㅎㅎㅎ.

J 2013-09-11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하기만 누르다 이글 보고 덧글남겨요 ㅎㅎㅎ
페루애님의 글이 그리워 놀러왔수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1 16:06   좋아요 0 | URL
허허허... 고맙수다. 이가람 고수 !
네, 조만간 마실 나가리다... 허허허...

내맘에촉촉 2013-09-14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침묵의 나선형 이론. 이름 참 멋있는 이론이라 생각했는데 자꾸 까먹어요. (기억해두었다 써먹고 싶은데 쳇)
최근에 어떤 책을 읽고 쉬플(sheeple)이란 용어를 알게 되었는데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어요. 이것과 비슷하려나요
안녕하세요 곰곰생각하는발님~ 처음 뵙는데 닉네임 매력적이시네요. 처음 알라딘에 덧글 달아봐요. 이런 공감글로 첫 글을 읽었으니 앞으로 공감 마구 눌러야겠어요.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4 10:02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촉촉이 님 ! 쉬플'이란 신조어'는 촉촉이 님 때문에 알게 되었네요.
고맙습니다. 자주 뵈어요. 곰곰생각하는발'은 저의 인디언 식 이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