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김기덕









김기덕 사태가 발생했을 때, 나는 당혹스러웠다. 왜냐하면 김기덕 영화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침묵이 길어지면 공범자로 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에 대한 짧은 불평을 쏟아내긴 했으나 그것이 나의 죄책감을 씻어주지는 못했다. 


그동안 가해자의 서사에 열광했다는 사실에 매우 부끄러웠다. 그때는 몰랐고 지금은 틀렸다 _ 라며 자기합리화를 시도할 수도 있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비겁한 변명. 곱씹고, 곱씹고, 곱씹은 끝에 내가 다다른 곳은 " 내 안의 김기덕 " 이라는 종착역이었다. 김기덕 영화에서 소비되는 여성 캐릭터의 공통점은 성녀이자 창녀'라는 양면성'이다. 그런데 낮에는 성녀이자 밤에는 창녀가 되는 여성 캐릭터는 남성의 섹스 판타지를 절정에 다다르게 만드는 상상 속 역할 놀이 상대역'에 불과했다. 포르노에서 중요한 것은 벌거벗은 몸이 아니라 입고 있는 옷의 종류이다. 


새빨간 가터벨트를 입은 여성을 벗기는 것보다 자극적인 것은 검은 수녀복을(입은 여성) 벗기는 것이다. 우리는 김기덕 영화가 인간 본성의 양면성을 다룬다고 믿었지만, 돌이켜보면 그것은 한낱 포르노적 상상력에 불과했던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가 만든 범죄적 역할 놀이'에 놀아난 것이다. 시발, 인정 !  어떤 대상에 대한 숭배는 종종 그 대상에 대한 경멸과 착취를 숨기기 위해 문화적으로 과잉 대표되는 성격을 띤다. 좋은 예가 바로 < 모성애 > 다. 한국 사회만큼 모성애를 강조하고 숭배하는 문화도 없다. 티븨 속에는 엄마라는 단어만 나와도 출연자는 모두 다 울 준비를 하고 있다. " 에브리바디, 크라잉 !!! "


그런데 모성애를 숭배하는 문화의 뒷배를 들여다보면 남성 문화가 여성의 노동력 착취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모성애에서 우리가 직시해야 되는 것은 엄마의 모성이 아니라 그 엄마의 노동 환경과 그에 따른 노동 강도'다. 사실, 모성애는 육아 노동의 한 종류에 불과하다.  그런데 우리는 모성애가 매우 높은 강도의 노동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노동 분야를 모성애라는 인간 본성 프레임으로 전환하여 그 색을 완벽하게 탈색시켰기 때문이다. 그 결과, 육아 노동과 모성애는 같은 말이 아니라 다른 말이 된다. 


이 문화적 강요 속에서 엄마는 모성애가 부족하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더 많은, 혹은 더 고된 육아 노동을 담당하게 된다. 그리고 노동 과부하로 인해 번아웃된, 완벽한 육아 노동에 실패하게 되면 엄마는 죄책감에 사로잡힌다. 자본주의는 엄마가 죄책감에 빠질수록 그 죄책감을 응원하고 위로하며 칭찬한다. 불안의 한 종류인 죄책감은 소비를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노동 과부하로 지친 엄마의 어깨를 토탁이며 그것은 네 잘못이 아니야 _ 라고 따스한 위로의 말을 전하지만 사실은 그것은 너의 잘못이야 _ 라는 지적과 다르지 않다. 


이처럼 한국 남성은 모성애라는 이름으로 여성의 노동력을 착취한다. 이 얼마나 뻔뻔한 수작인가. 이 수작의 결정타는 땡추 혜민이다. 노동 과부하에 걸린 워킹맘에게 아침에 1시간 일찍 일어나서 아이와 놀라는 주문은 그가 얼마나 여성의 노동 환경에 무지한 인간인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집밥과 손맛을 찬양하는 문화도 마찬가지다. 그 찬양의 뒷면은 부엌 노동의 강요일 뿐이다. 한국 남성은 어머니의 손맛을 입에 침이 마르도록 찬양하지만 정작 어머니의 손을 볼 생각은 없다. 다음 사진은 그들이 그토록 찬양하는 손맛의 본질이다. 


이 사진을 보고도 여전이 입에 침이 고인다면 당신은 파블로프의 개다. 



이처럼 찬양은 착취의 다른 이름으로 작동한다. 성녀가 남성의 섹스 판타지를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모성애와 손맛 예찬이 여성 노동력을 착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듯이 말이다. 우리, 거창하게 이야기하지 말자. 모성애의 본질은 노동이고 사랑의 본질도 결국은 노동이다. 사랑은 노동을 나누는 행위이다. 그리고 속지 말자. 남자는 여성에게 언제나 잠재적 가해자'라는 사실을. 아니 가해자라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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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20-12-14 22: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 독서 모임 멤버 대부분은 영화를 좋아해요. 이분들은 정말 ‘시네필’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독립영화제가 열린 곳에 무조건 갑니다. ‘김기덕 사태’가 생겼을 때 예전에 김 감독의 영화를 보고 좋아했던 과거의 자신의 모습에 실망했다면서 감독(의 영화)을 비판했어요. 다른 사람은 이런 반응을 ‘뒤늦은 성찰’이라고 비웃겠지만, 오히려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싶어요. 아, 저는 영화에 대해선 잘 모르고요, 김 감독의 영화를 한 편이라도 본 적이 없어요. 제목만 들어봤어요. 영화든 책이든 그것들의 장점을 너무 좋아하면 단점을 보지 못하게 돼요. 불편하더라도 단점을 직시해야 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20-12-15 11:26   좋아요 0 | URL
김기덕 영화 자체는 매우 훌륭하죠. 그것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겁니다. 전 김기덕 영화 개봉하면 꼭 영화관에서 보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영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여성들이 그런 끔직한 일을 당했다고 생각하면... 아이고 시발... ㅎㅎㅎ

han22598 2020-12-15 03: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속이 시원하네요. 모성애가 육아노동의 한 종류라는것....집밥 신화프레임안에서 갇혀 여성의 노동을 직시하지 못하는것. 이를 간파하지 못하면 가해자가 정확히 누군지도 모른체 (사실 알고 싶어하지 않을지도)...자신을 스스로 해하거나 또는 물귀신 작전으로 다른 여성들도 함께 우리 모두 피해자가 되는 것을 행복(?)해 합시다.로 포기해버리게 되는것.

곰곰생각하는발 2020-12-15 11:25   좋아요 1 | URL
이 글을 쓴 계기가 어느 여성의 인터뷰에서 워킹맘이어서 아이 모유수유가 짧았다. 그런 고백을 하면서 아이를 향해 ˝ 엄마가 미안해 ˝ 라며 죄책감을 느낀다는 겁니다. 모유 수유를 하지 않으면 모성애가 없다 ??! 이 죄책감에 빠진 워킹맘은 아이에게 미안해서 아이가 원하는 것은 다 사주더군요. ㅎㅎㅎ 전 이것이 자본의 속성이라 생각됩니다. 소비자의 불안이 곧 과잉 구매로 이어지거든요. 모성애를 강조해서 죄의식을 느끼게 하고, 그 죄의식이 소비 촉진으로 이어지도록...

han22598 2020-12-16 08:03   좋아요 2 | URL
여성성의 신화를 마케팅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여성주권 획득이 마치 상품을 선택하고 소비하는 행위를 통해서 이루지고 있다고 기업들이 이야기 하고 있죠. 완전 속아넘어고 있는 소비자들..특히 여성소비자들. ㅠ

곰곰생각하는발 2020-12-16 13:01   좋아요 2 | URL
한국 영화에서 단골로 말하는 대사 ˝ 엄마가 미안해, 많이 미안해 ! ˝ 하면서 질질 짜는 장면... 참, 웃기죠. 뭐가 그렇게 미안하냐. 왜 학원 못 보내주고, 모유수유 못하고, 맞벌이 생활 하면 아이에게 미안해 하는 것일까 ? 이것은 아이에게 사과할 문제가 아니잖아요. 그런데도 자꾸 모성애란 이름으로 죄의식을 심어준다 말이죠..

han22598 2020-12-18 05:55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학원 못다니고, 모유 못 먹었은게. 엄마 잘못이라고 생각안하면서.
정작 본인들은 아이들에게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미안해하는 걸까요? 모성애의 허상에 질질 끌려다니지 말아야지.

푸른괭이 2020-12-16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기덕 영화를 많이 보지는 않았지만(못했지만) 저도 김기덕 영화, 상당히 유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여주들보다 남주들이 불쌍하다고 생각했는데요? 그 불쌍한 남주들을 구원(?)하고 보듬는 역할까지 여주들이 해야 하니까, 두 겹 세 겹의 여성 착취(?)라고 할 수 있겠죠. 이 점에서는 도스-키 소설이랑 무척 비슷합니다, 역설적이죠. 창녀(막달라 마리아)로 학대당하고 성녀(성모마리아)로 학대당하고. 굉장히 기독교적이면서도 또 한편은 되게 불교적인 데도 있고(<봄여름~~~>, 아무튼 끝까지 보기도 힘든 영화인 데다가 보고 나면 머릿속, 마음속이 너무 복잡해지는 영화였습니다. 그러니까 어지간해서는 스틸컷이나 트레일러만 보고서도 (너무 감화되어 ㅠㅠ) 감히 다 볼 엄두를 못 냈는데, 표현 수위를 좀 많이, 대폭 낮추었다면(가령 봉준호의 <살인의 추억>처럼) 참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ㅠㅠ

모성애와 여성 노동 착취, 코로나에 더 공감됩니다 ㅠㅠ 진짜 애 엄마 아니고서는 이해 못 할 고통이, 아이에게 삼시세끼를 차려 먹이는 것이거든요 ㅠㅠ

곰곰생각하는발 2020-12-16 12:57   좋아요 0 | URL
괭이 님 댓글 보다가 갑자기 생각났는데 영화 < 악마를 보았다 > 에서 제일 유명한 장면이 간호사 강간당하는 장면입니다. 이 장면이 얼마나 포르노적 상상력을 자극하는지 악마보았다 검색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연관검색어 0순위. 최민식이 간호사 강간하려는 순간 국정원 이병헌이 나타나 최민식 아킬레스를 끊습니다. 그리고는 이벙헌이 강간당할 위기에서 벗어나 몸을 바들바들 떨고 있는 간호사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지시합니다. ˝ 이 사람 응급 치료를 해주세요. ˝ 만약에 이 영화를 여성 감독이 만들었다면 강간당할 뻔한 여성에게 강간하는 남자의 수술을 도와달라고 하는 설정이 가능할까요 ? 이건 그 여성에게는 말도 안되는 폭력이죠.

기억의집 2020-12-16 16: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이 사람 영화 너무 싫어해서.. 파란대문인가 뭔가 보고 충격 받아서.. 안 보고 왜 그렇게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이해가 안 가더라구요. 사이러스님 말대로 뒤늦은 성찰은 의미 있는거죠. 그리고 악마를 보았다가... 그렇군요. 저런 대사 쓰면서 작가는 얼마나 기세 등등 했을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20-12-16 17:11   좋아요 1 | URL
악마를 보았다를 쓴 각본가가 박훈정입니다.
영화 < VIP > 만든 감독이죠. 이 영화 정말 쓰레기죠. 최악의 영화 중 한 편으로 뽑히는...

scott 2020-12-16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기덕 영화중에 딱 한편 꼽으라고 하면 봄-여름 -가을 -겨울

곰곰생각하는발 2020-12-22 16:20   좋아요 1 | URL
전 김기덕의 섬이었습니다. 참.. 이 감정 묘하게요.. 이 쓰레기 새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