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란스러운 세상 속 혼자를 위한 책 - 혼자가 좋은 나를 사랑하는 법 INFJ 데비 텅 카툰 에세이
데비 텅 지음, 최세희 옮김 / 윌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릴적부터 혼자 있는 것이 좋았다.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았지만 내가 더 좋아하는 것은 집에서 혼자 빈둥거리면서 책 읽고 노는 것이었다. 물론 이건 가족과 함께 있을때도 그래서 온가족이 다 모이는 날이면 애써 노력을 하기도 했지만 가끔 방에 혼자 들어가 있을 때가 필요했다. - 나의 이런 행동은 유별나고 이상한 것이 되어 사회부적응아처럼 낙인이 찍혔었는데 정작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직장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조차 이상하다는 시선을 받았었다. 그런데 언젠가 가족이 모두 모여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갑자기 조카가 말없이 혼자 방으로 들어가버리는 것이다. 그때 가족의 반응은 '쟤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아이야'라는 것. 

내가 자라던 때와는 너무도 다른 반응에 만감이 교차(!)했지만 이제 가족부터 시작해 세상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가기 시작하고 있는 것 같아 좋았다.


이 책은 내향적인 사람의 마음과 행동양식을 이해할 수 있는,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MBTI라는 성격유형에서 INFJ로 구분되는 저자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혼자만의 시간이 더 편하고 그런 시간을 가져야만 안정성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고 또 그런 모습이 이상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나만 이런건가? 라는 생각에 조금 불안해지거나 나는 정말 사회부적응아인가? 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무한 공감을 할 수 있는 이야기로 받아들여질수도 있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이 내향적인 성격이라면 말이다. 


공감이 가는 이야기가 담겨있어서이기도 하지만 그래픽노블이어서 책은 금세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내향적인 사람의 생존 도구'를 보자마자 백만퍼센트 공감을 해버리고 말았는데 '좋은 책, 차, 인터넷이 연결된 노트북, 넉넉한 사이즈의 편안한 옷, 자연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필기구, 혼자만의 시간', 여기에 티비와 푹신한 쿠션이 있다면 완벽한 세상이 된다. 

"외출할 때마다 좋은 책 한 권을 들고 나간다. 책을 펼쳐볼 짬이 나지 않아도... 책을 품고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좋은 친구가 곁에서 나를 지켜주는 것 같다"(169)"라는 글은 외출할때마다 습관적으로 책을 챙기던 내 마음도 그래서일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하고 '애쓰지 말라'는 말에 위안을 얻는다. 


내향적인 사람은 데비의 일상을 보며 공감하게 되고 스스로가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는 묘한 위안을 얻게 될 것이다. 사실 함께 어울리며 즐기고 함께 하는 놀이문화와 공동 작업 같은 것이 대세이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세상에서 잘 어울리는 외향적인 사람들에 비해 내향적인 사람들은 부적응자처럼 여겨졌었지만 이제는 조금씩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이해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인식에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데비의 외향적인 남편 - 남자친구에서 남편이 되었고 내향적인 데비의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이해하며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것을 인정해주고 기다려주는 모습은 또한 많은 외향성이 강한 사람이 내향적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MBTI의 성격유형에 대해 모른다 하더라도 내향과 외향이 확연히 구분되는 이야기인데 153쪽 하단에 INFJ의 설명에 심각한 오타- 내향을 외향이라 했는데 MBTI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처럼 없는 것이 더 나았을지도 모르겠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