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2
리처드 로어 지음, 윤운성 옮김 / 열린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영적 회심에 대한 성서의 표현은 라틴어로 revolutio(완전히 바뀜), 그리스어로 metanonia(마음의 변화)입니다. 내가 에니어그램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일은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 나는 에니어그램을 단지 심리학적인 논리로 잘못 해석하여 영적 혁명능력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실망했습니다. 나는 에니어그램이 비단 마음의 도구가 아니라 영혼의 도구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에니어그램의 목표와 방향은 영적 변화입니다. 은총의 힘에 내어맡기는 체험이 없다면 해결책도 없습니다.
.... 에니어그램은 변화의 범위와 규모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에니어그램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변화되거나 더 나아져야 합니다. 당신은 가슴깊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삶을 변화시킬 준비가 되어있지 않고 자신의 동기에 대해서 의문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아직 에니어그램을 만날 준비가 안된것입니다.
- 리차드 로어, 에니어그램 2 서문에서 따옴

새삼 에니어그램 책을 다시 읽어볼때마다 재미있다. '아~ 그래서 이런 행동을 보였던거였나?' '음, 왜 저런말을 하는지 알 것 같기도 해'라는 말까지 덧붙이면서 유형이 다른 우리들 각자의 입장과 생각을 털어놓으며 수다를 떨기도 한다. 그것 역시 재미있다.
이 책은 작년에 내가 했었던 에니어그램 피정프로그램과 비슷하게 진행된 것을 구체적으로 풀어놓은 것 같은 느낌이다. 에니어그램의 유형을 알고 다른 유형의 특징들에 대한 정보가 있는 상태에서 읽어봐야 좀 이해가 될 수 있는 책이라고 해야할까? 어쨋든 에니어그램은 혼자서 파고드는 것보다 자신과 같은 유형의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눠보는 것이 자신을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의 얘기를 듣다보면 공감이 가고, 같은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내가 정말 싫어하는 행동양식을 그 사람에게서 발견할수도 있고 어쩌면 그것이 나의 모습이라는 걸 깨닫게 될 수도 있으니.

이 책은 성격유형에 관심이 있다고 모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닐 듯 하다. 저자 리처드 로어 신부의 '에니어그램은 아주 강력한 영적도구'라는 말처럼 에니어그램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격유형과는 다르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이 책을 읽을 때는 지식을 얻기 위한 흥미로운 이론서로서가 아니라 의식을 변화시키는 도구로서 에니어그램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연구해 보기 바랍니다. 에니어그램은 영혼을 위한 양식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