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은 본질적으로 우리 삶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피해 나갈수는 없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무기력과 함께할수는 있다. 무기력에 대해 우리는 포기하는자세나 공격적인 자세로 대응할 수도 있고, 그것을 창조를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가 무기력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하면 오히려 무기력이 우리의 삶에 열매를 가져댜 줄 수도 있다. 우리가 이 세상과 우리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행하도록 무기력이 우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무기력은 이 세상을 좀더 인간적인 세상이 되도록 만들어 나가는데에 좋은 생각들을 제공하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무기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만 하면무기력은 극복된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우리 삶의 주도권을 쥐고 최선을 다할 수 있기때문에 무력감은 더 이상 밀려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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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력을 극복하는 개인적인 길들 중의 하나는 자기 스스로 자신 안에서 작업하는 데에서 성립할 수 잇다. 교회전통은 자기 스스로 자신 안에서 작업하는 것을 자기수련 Askese이라고 불러왔다. 전통은 이 단어로 우리 스스로 절제하면서 좋은 습관과 건강한 질서를 통해 자신을 다듬어 나가야 한다고 가르친다.

자기수련은 본질적으로 수련 또는 훈련을 의미한다. 나는 새로운 능력을 갖추기 위해 반복해서 훈련하고 내적인 자유를 획득하기 위해 수련한다. 오늘날 우리는 교육을 통해서 형성되는 대로만 형성될 뿐 달리어떻게 해볼 수 없는 상태에 있다고 한탄만 하고 있을 위험 속에 있다. 자기수련은 본질적으로 어떤 것을 형성해 나가는 데에 즐거움을 갖는 것, 나 자신에 대한 감각을 갖게 되고 내가 타인에 의해 살아가징 낳고 나 스스로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감각을 갖는것이다. 나는 나 자신이 외부세계에 의해, 그리고 나 자신의 열망들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무기력하게 보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시에 대한 힘을 스스로 소유하여 나 자신을 조절해 나가게 된다. 나는나의 잘못들과 약점들에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대로 내맡겨져 있는 것은 아니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어떤 일을 해나갈 수 있고, 어떤 것들은 변화시킬수도 있으며, 나를 압박하는ㄱ ㅓㅅ들 중의일부를 제거해 나갈 수도 있다. 또한 나는 내가 자기수련을 통해서 할수있는 것의 한계상황에 도달하기도 할 것이고, 새로운 종류의 무기력을 체험하기도 할 것이며, 자기수련을 통해서는 나 자신을 완전히 제어해 낼 수 없다는 사실을 체험하기도 할 것이다. 그러할 경우 이 무기력은 체념의 원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은총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 안셀름 그륀, 참소중한 나,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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