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좋다 여행이 좋다 - 위대한 소설의 무대로 떠나는 세계여행 여행이 좋다
세라 백스터 지음, 에이미 그라임스 그림, 이정아 옮김 / 올댓북스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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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베케이션이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일명 독서만을 위한 휴가,라고 할 수 있는 단어를 처음 알게 되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해마다 여름이면 셰익스피어 베케이션을 지내고 싶은 소망이 생겼지만 실상 휴가때면 오히려 평소보다 더 책과 멀어지곤 했다. 그래서 딱히 책만 읽는 휴가라기보다는 휴가지와 맞춤형인 책을 들고 가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바뀌기 시작했는데 더블린에 가게 된다면 더블린 사람들을 들고 가는 그런 것 말이다. 지난 늦여름에 조카가 제주 바닷가에서 한강 작가의 작별하지 않는다를 읽은 것과 비슷한 느낌이려나.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이 책 '문학이 좋다 여행이 좋다'의 테마가 딱 그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 수록된 문학 작품 모두를 읽은 것은 아니기에 그 느낌과 정확히 어울리는 글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읽어서 알고 있는 문학작품의 경우 그 작품속의 실제 거리라거나 모델이 된 풍경이야기를 읽다보면 그곳으로 가 소설 속 등장인물이 되어보고 싶어진다. 

처음 책을 펼쳤을 때 글보다 그림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 책의 삽화는 영국의 일러스트 작가 에이미 그라임스가 그렸다고 한다. 레미제라블 이야기에서 파리의 지하도에 대한 설명과 그림이 왠지 조화로운 느낌이 아니라서 슬그머니 그림을 대충 제끼며 읽어나가다가 크누트 함순의 '땅의 혜택' 이야기에서는 그 선명한 초록이 너무 맘에 들어버렸다. 일러스트 작가가 그림을 밝게 그린다하니 더 그런 것일까? 장발장이 걸었던 지하도의 모습이나 올리버 트위스트가 살았던 런던의 빈민가의 모습도 안보이지만 그래도 강렬한 색감의 일러스트에 책장을 가볍게 넘겨보게 되는 것이 좋기는하다.


셜록 홈즈의 하숙집 베이커가 221번지의 이야기는 없지만 위대한 작가들이 그려낸 시대와 장소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작품의 배경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작가에 대한 에피소드도 담겨있다. 읽은 문학작품의 이야기는 더 깊이 읽을 수 있지만 아직 읽지 못한 책에 대한 이야기는 그 책에 대한 궁금증과 더불어 그 장소에 대한 궁금증도 생겨난다. 현실의 장소이기도 하지만 작가가 만들어 낸 가상의 세계 속 상상의 장소라 해도 현실 속에서 오히려 작가의 창조적인 상상에 감탄을 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훌륭한 문학 작품을 읽으면 누구든 완전히 다른 시대와 장소로 여행을 떠날 수 있다'(7)라고 말하는데 일상적으로 문학을 통해 여행을 떠나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실제 문학 속 배경의 현실 속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어진다. 허클베리 핀처럼 미시시피 강을 따라 뗏목여행을 떠날수는 없지만 마크 트웨인의 고향 해니벌에서 작가의 유년을 느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지. 깊이있게 읽는다기보다 [문학 속 장소로 떠나는 여행 안내서],로 가볍게 읽기에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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