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스피러시 - 미디어 제국을 무너뜨린 보이지 않는 손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박홍경 옮김 / 책세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로 엊그제 팩트체크를 하며 반대의견을 가진 자들에게도 자신의 글을 읽게 하는 글쓰기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음모와 관련해 옐로저널리즘의 글을 읽고 있으려니 순간 좀 당황스러웠다. 

이 책 컨스피러시는 프로레슬러 헐크 호건과 미디어 업체 고커사이의 법적인 소송건에 대해 다룬 이야기이다. '침묵을 거래하는 손'이라는 다큐멘터리로 제작되기까지 한 내용이라고 하는데, 이들의 표면적인 법정 싸움에 대한 것 이상으로 물밑작업을 하는 과정과 결과는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기도 하다. 더구나 고커를 무너뜨리기 위해 5년이 넘는 시간을 준비했다니 놀랍지 않을 수 없다. 

황색저널리즘에 대한 내용일 것이라 생각하며 보편적인 이야기를 기대했는데 이 책은 그 하나의 사건을 이야기하며 수많은 의미를 담아내고 있었다. 사실 진행과정이 믿기지않을 만큼 소설 같으면서도 실제 일어났던 일이라는 것이 놀라우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권력의 힘'을 넘어서는 '자본의 힘'이 생각이상으로 훨씬 더 강력하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 이런 실감은 사실 '정의와 진실'이 아니라 그저 자본의 힘에 의해 많은 것이 바뀌어버릴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 씁쓸한 뒷맛을 남길뿐이다. 


사건의 발단은 억만장자 틸이 '게이'임을 밝히는 한 문장에서 시작된다. 지금의 관점이라면 달라질 수 있었겠지만 2007년의 이야기라면 다르다. "뼛속까지 게이, 본질적으로 게이다"라는 댓글로 덴튼은 틸이 성적취향을 비밀로 하는 이유를 다른 사람들이 추측하도록 조장했다(41)라는 것에서 틸은 무너지기 시작했고, 그 이후 틸은 자신이 당한 것 이상으로 되돌려주기 위한 컨스피러시를 꾸미게 된 것이라고 한다. 

이 음모의 과정이 처음의 시작은 황색저널리즘이라 생각이 들지만 뒤로 가면서 또 다른 관점을 갖게 되는 이유다. 

솔직히 이 글을 읽으며 말하고자 하는 관점이 명확하게 와 닿지 않아 좀 당황스러웠다. 그리고 문장의 연결이나 문맥의 흐름이 내게는 쉽게 느껴지지 않아 글읽기가 좀 힘들었다. 

'음모'에 관한 이야기지만 그 시작이 황색저널리즘에서 연유된 것이라 말하는 듯 하면서도 그에 대한 보복이 음모로 이루어지고 '돈의 권력'이라 말하며 또한 다음과 같은 인용을 하고 있기도하다. 

"사람들이 책임을 지게 될까 두려워서 생각하고 느끼는 바를 자유롭게 말하지 못하게 될 것을 경계했다. 기자들이 중요한 기사에 위험을 무릅쓰지 않게 될까봐 우려했다." 고커의 한 기자는 사이트에 고커의 부고를 올리며 "우리는 억만장자가 언론사를 문 닫게 할 수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고 썼다. (356)


그래서 어쩌면 컨스피러시,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어쩌면 '정의와 진실'이라는 것 역시 그 자체로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음모로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낼수도 있음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불과 몇년 전,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것을 떠올려도 그렇지 않겠는가. 여전히 음모론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실제 검증까지 끝낸 노트북의 내용을 언론사에서 조작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나마 노트북을 발견해서 사건의 전모를 밝혀낼 수 있었지 그렇지 않았다면 현재 많은 것이 달라졌을것이라 생각하면 좀 끔찍해진다. 그에 더해, 만일 지금도 최순실의 막대한 자금이 풀려 또 다른 음모를 꾸미고 있다면 또 우리의 역사가 달라질 수도 있을까, 생각해보면 더 끔찍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