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로미어 식단 - DNA가 젊어지는 최고의 식사법
이채윤 지음 / 아이리치코리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텔로미어telomere는 세포 속 염색체의 양 끝단에 자리한다. 그리스어로 '끝'을 뜻하는 telos와 부위를 가리키는 meros의 합성어로 DNA 양 끝에 붙어있는 반복 염기서열을 말한다. ... 이 텔로미어는 인간의 수명을 짐작할 수 있게 해주기에 인간의 수명 시계라고도 불린다.(15-17)

그러니까 간단히 말해 텔로미어 식단이라는 것은 건강하고 젊게 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식습관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노화예방과 건강에 좋은 식생활을 위한 식단이 재료별로 소개되어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건 제철에 맞게 구하기도 쉬운 식재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니, 그런 식재료의 구성이라기보다는 우리 몸에 좋은 것은 원래 그렇게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다. 


세포 건강을 책임지는 식단 구성에 대한 조언은 평소의 식생활을 돌아보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도움이 된다. 붉은 살코기보다 생선,이라는 것은 해양환경이 오염되고 미세플라스틱이 축적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생선이 더 좋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기는 하지만 산화되지 않은 유지류, 가공되지 않은 통곡물 다양한 컬러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 해조류와 레드와인, 카카오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간식으로 챙겨먹는 것도 좋다. 그리고 다 알고 있지만 실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 규칙적인 식사를 강조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식재료별로 정리가 되어 있는데 각각의 재료의 영양과 효능, 좋은 재료 고르는 방법과 손질 요령, 보관법, 영양손실을 최소화하는 조리법 등 유용한 팁이 설명되어 있다. 가장 좋은 것은 하나의 식재료를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를 해서 질리지 않게 좋은 재료를 여러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단호박, 달걀, 양배추, 당근, 양파, 마늘...등 늘 집에 구비해두는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가 많아 좋았다. 요즘 비트가 나오는 철이라 마침 비트와 콜라비가 쌓여있는데 이번 주말에는 장아찌를 만들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