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시작의 힘 - 어떤 목표든 끝까지 완성하게 만드는
필리프 바르트 지음, 이미영 옮김 / 와이즈맵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다. '어떤 목표든 끝까지 완성하게 만드는' 작은 시작의 힘. 평소 내가 게으르게 일들을 뒤로 미루는 습관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 사실 그것은 내 개인적인 것들에 대한 것이고 업무에 필요한 일을 할 때는 왠만하면 미루지 않고 미리 일을 끝내는 편이다. 왜 업무와 내 개인의 목표에 이르는 일들에 대해서 이렇게 온도차가 나는 것일까. 솔직히 말하자면 내 의지가 약해서이기도 하고 게으르기때문이기도 하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꾸만 여러가지 일들에 관심을 갖고 산만해지면서 정작 중요한 것들을 미루고 있지 않은가, 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그러니까 쉽게 말하자면 언어 공부를 위해 도움이 되는 책을 찾았는데 그 책 한 권을 진중하게 열심히 공부하면 뭐라도 하나 얻을 수 있을텐데 나는 자꾸만 내게 없는 책, 읽어보면 재미있을 것 같은 책들을 끊임없이 찾아내려고만 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끊어내고 뭔가 하나라도 시작할 수 있을까, 싶었다. 물론 이 책의 내용은 그런 나 자신의 개인적인 방만한 호기심을 억누르고 목표달성을 하게 만들어주는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의 경중은 물론 '소중한'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먼저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하며 책을 펼치게 되쳐본다.

 

일단 내게 중요한 것은 '구체적으로, 현재의 시점에서 나의 미래상을 기록으로 남기고 그것을 늘 휴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미래상은 동기부여의 가장 강력한 기반이 되는 것이며, 목표에서 나 자신의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늘 작심삼일처럼 끝내버리지 말고 나 자신의 태도부터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계획은 늘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목표 수정은 늘상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책에서 언급하는 많은 부분들은 업무를 하는 나 자신의 태도를 떠올리면서 읽다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느껴진다. - 나 자신이 아주 훌륭한 직원이라는 뜻이라기보다는 늘 업무를 미루고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직원을 떠올려보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책상에 놓아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나 할까.

아무튼 내게 맞지 않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내가 갖고 있는 호기심과 주의산만함을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바꾸면서 오히려 그런 부분을 이용해 내가 해야하는 일들을 다 했을 때 그에 대한 보상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시간활용면에서도 내가 해야하는 것과 하고싶은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면에서도 뭔가 하나는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다.

그러니까 나의 미래상이 외국어로 대화하는 사람,이라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집에 가서 티비를 보기 위해 앉기 전에 먼저 영어공부를 삼십분이라도 먼저 해야한다는 것,이라고 쉽고 간단하게 계획을 세우면 되는 것이다.

"하루에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 하지만 어떤 이는 목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다른 이는 그러지 않는다"(209)

 

책의 마지막 장 '끝까지 해내는 힘 - 작게 시작해 끝까지 해내는 습관'을 읽다보니 학창시절에 일기 쓰는 습관을 들이려고 처음 시작은 일기라기 보다는 그저 날짜 한 줄을 적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아무리 피곤해도 잠들기전 노트를 펼쳐드는 것부터 시작하니 하루를 기록으로 정리하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었었다. 그러고보니 나 역시 오래전부터 작은 시작의 힘,을 알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책을 읽는 동안 내 마음을 울린 문장중 하나는 '실패는 도전의 증거다'라는 것. 늘상 두려움에 뭔가 시도하기를 꺼려했는데 작은 것부터 차근히 해나가면 뭔가를 하나라도 이루지 않겠는가! 긍정의 힘도 중요한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10단계인 "평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에게 너그러워져야 하며 노력을 쏟지 말고 그냥 일어나게 내버려두고 긴장을 푼 채 과제에 집중하면 된다.그리고 시작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내가 많이 배워야 할 부분이다.

 

전체적으로 책을 읽으며 그냥 쓰윽 지나쳤던 8장, 목표 달성을 위한 10단계 전략을 다시 읽어보면서 나 자신을 위한 작은 시작의 원칙을 기록해봐야겠다. 나의 미래상을 꿈꾸되 현실적인 목표설정을 하고 실천해나가야하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