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사나 쁘라나야마 무드라 반다
스와미 싸띠아난다 사라스와띠 지음 / 한국요가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이 책은 요가 아사나를 책을 보며 독학하려는 분들께는 그다지 권해드리고 싶지 않은 책입니다. 나름 아사나들을 초중고급으로 분류해 놓기는 하였으나 나열해 놓기만 하여 그 아사나들을 실제 수행할 시 어떻게 조합하면 좋을지 제시한 수련코스가 없습니다.
물론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사나와 함께 호흡과 의식의 흐름을 어떻게 이어가야할지 주목하게 한다거나 각 아사나에 대응할 아사나를 제시한다거나 하는 건 다른 요가 아사나 서에서는 간과하거나 간략히 언급하는데 그치는 것을 상세히 접근한 거라 비교 우위의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아헹가 요가체계에서는 요가 아사나에 입문하는 과정에서 호흡을 아사나와 결합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주장하고 있으며, 아쉬탕가 요가체계에서는 호흡과 아사나의 결합을 다른 계열 요가에 비해 더욱 강조하고 있으니.. 그 요가체계들외의 일반적으로 접하는 대중적 요가입문서들에 한정한 언급이었습니다-
다만 독학자에겐 수련코스의 제시가 없다보니 초급 부분 이후로는 실수행으로 다가서기 쉽지 않으니 이런 면은 그러한 장점을 덮고도 남을 단점이라 여겨집니다. 애초에 독학자를 위한 서가 아니라 스와미 싸디아난다 사라스와띠 계열 요가 수행자를 위한 참고도서로 출간된 거라 보면 탁월한 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계열 요가의 전문수련체계를 배우면서 본서를 참고한다면 적절한 선택 같습니다.
그 계열의 요가를 전문 수련하는 분이 자신이 배우고 있는 과정을 다시한번 되짚어 보기에는 충분할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다른 계열 요가를 오래 수련해온 숙련자가 다양한 아사나들을 총체적으로 조망하기 위해 본서를 선택한다면 너무 단조로운 삽화와 도서가에 대비한 도서의 외장 상태 등이 아쉽습니다.
-이 정도 가격이라면 다들 소장용으로 기대하고 구매할 수준이 아닌가... 이 도서가에 걸맞으려면 적어도 양장본으로 출간 되어야 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일반 출간물들이 가격인하를 목적으로 특별 제작하는 것과 다름없는 한장짜리 겉표지로는, 대중이 <한국요가출판사>의 출판물들을 웬만큼 절실한 전문 지식과 정보가 담겨있는 서적이 아니라면.. 다시 찾지 않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요가에 입문하는 독학자들에게도 그렇고.. 다양한 아사나를 조망해 보고 싶은 숙련자들에게도 더 나은 요가 아사나書들이 있으니 굳이 본서를 선택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