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포노포노 (완성편) - 누구나 할 수 있는 쉽고 순한 삶으로의 길 지성을 통한 자유 3
Kahuna Park.이유진 지음 / 스타일라이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호오포노포노의 실천과 그 원리를 상세히 풀어준 책이다.

호오포노포노가 내면아이 치유 같다는 생각을 전작을 읽으면서 했었다.

하지만 심리치유인듯 하다고 보고 다가서면 주술적이고 아니라고 보기에는 심리치유적이다.


간단한 주술로써 실행하다보면 내면아이의 치유에 다가설 수 있을지도 모른다.

잠재의식인 우니히필리와의 대화가 최우선적으로 강조 되기에 더욱 그러한 확신을 준다.


다만 매번 마주치는 모든 일들에 자신의 책임을 강조하는 것이 너무 뻔해보였다.

서양인들의 사고방식처럼 마주치는 서로의 영향력을 간과하고 자신에게만 지나치도록 무거운 책임감만을 돌리고 있는 것이 납득이 되지 않았었다. 헌데 [호오포노포노 완성편]에 와서야 자신의 책임이라는 것이 서로가 서로의 데이터에 코드가 연결되어있기에 그리 말하는 것이라는 해설이 있다. 고구마 3천개 같던 꽉 막힌 것이 풀리는 느낌이었다.


이 책은 전작들에 비해 아주 약간 분량이 더 있다. 내용은 핵심에다 밑줄을 긋는 내가 전체에다 밑줄을 그을 뻔할 정도로 중요 내용의 연속이다. 호오포노포노가 후나에서 왔다고 하고 호오포노포노 보다 더 연결성이 복잡한 관계망을 정화하는데 쿠포노포노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쿠포노포노까지 내게는 필요하지 않을듯 하다. 


우니히필리와의 대화를 자주 갖는데 주의하며 살아가는 걸로 이번 독서의 의미를 두려한다. 호오포노포노가 (하와이안) 주술이라고 선을 그으려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놀이형식으로서 바라보아도 좋다고 말해 주고 싶다. 진심만큼 형식도 중요하다는 걸 이 책을 통해 배운 것 같다. 


호오포노포노에 관심을 갖게 되신 분들이라면 호오포노포노 입문편과 실천편을 읽지 않았어도 전작들을 포괄하는 내용이니 본서를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말씀 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