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심리학 - 영화 속 인물을 통해 정신병리를 배운다 영화 속 심리학 1
박소진 지음 / 소울메이트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과거 독서치료라는 개념을 알게 된 후 독서로 내적치유가 가능하다면 영화 관람(시청) 역시 심리치료에 한 역할을 하겠구나 싶었다. 당시엔 영화치료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은 몰랐지만 독서치료처럼 내게 맞을만한 영화들을 시청해 보기도 했었다. 매치스틱맨, 콘트롤, 갱스터 초치, 더 독, 식스틴 블럭, 플레젠트빌,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 등등 영화 관람(시청)의 목적을 내면치유에 두고 영화를 골라 시청하고는 했다. 문학이 치유의 힘이 있다면 영화도 이야기로나 영상미로 음악으로 충분히 내면 치유가 가능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으면서 말이다.


이 책은 영화치료에 목적을 두고 쓰여진 저작은 아니다. 하지만 저자가 예로 든 영화들은 치유를 목적으로 감상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 영화들이다.


저자는 이 책이 '심리학에 관심이 있거나 현재 공부 중인 학생들이 정신병리에 대해 알아가는데 조금이라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사실 '인간과 인간이 서로를 알고 이해하며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인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부분적으로만 공감하는터라 혹시라도 대인관계나 사교성, 친화력에 도움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을 읽겠다는 분들이 있다면 다른 선택이 더 나을 거라고 말하고 싶다. 그보다는 자신에 대해 의문이 이는 이들에게 적합할 것 같다. 저자 박소진님도 나를 알고 싶어 심리학에 입문했다고 지은이 프로필에 있지 않은가? 타인에게서 정신병리와 합치되는 문제점 부터 찾으려는 시도 보다는 다양한 이상심리와 자신의 내면과 외향에 대한 의문으로 독서해 나가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