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의 시대
이진우 지음 / 다산스마트에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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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에 관심이 갔던 이유는 단순했다. 교육과 기술이 연결되어 시너지를 낳을 때 그 기술개발처를 미리 알 수 있고 기술개발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면 투자 방향성 중 하나를 미리 알게 되는 것이지 않은가 하는 단순한 생각이었다. 그런데 본서는 저자의 진지한 교육관과 교육에서의 기술 활용에 대한 뚜렷한 견해를 대하면서 그런 이윤추구의 마음이 다소 미안해지게 만들기도 하는 책이다. 본서는 무엇보다 교육에서 기술이 왜 적용되어야 하며 앞으로 어떻게 적용되어 나아가야 하는가라는 선명한 교육과 기술에 대한 철학에서 저술된 책이라는 감상이 먼저 든다.

 

책을 다 읽고 저자 소개를 다시 보니 저자는 교육자도 교육학자도 아닌 한 이동통신사 연구원에서 시작해 현재는 SK C&C 수석컨설턴트로 있는 공학 전공자 출신이신 모양인데 사람의 관심과 진로는 참 어디를 향할지 모르는 거구나 하는 소소한 감상도 일었다. 저작 전반이 교육자들과 교육학자들에게 현시점에서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필요한 주제를 전할 책이구나 싶었다. (미혼의 직장인들에게는 이 책의 내용이 TMI 일수도 있겠지만) 반드시 교육 관련한 분이 아니더라도 학부모라면 대부분 궁금해할 수 있을 내용이라는 생각도 든다.

 

본서의 내용 중 핵심만 짧게 전하자면 본서의 핵심은 산업화 시기 이후에 교육의 전개를 대한민국 중심으로 돌아보고 근래까지의 교육은 근로자를 양산하기 위한 교육 중심이었으나 이제는 개인의 개성을 꽃피우기 위한 개별화된 교육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는 주장에 있다.

 

----- 이에는 어린시절 경험한 대한민국의 교육이라는 것이 정보 주입 위주의 교육이면서 전인교육은 도외시하고 인성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교사들이 학생 스스로나 학우들과의 관계 속에서 저절로 형성되겠거니 여기는 게 아닌가 받아들여졌었기에 더더군다나 개별화된 교육의 중요성과 주입식 교육의 철폐를 생각하게 되었었다. 저자도 언급하다시피 인공지능이 등장하며 더는 주입식 교육이 중요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아무리 미래에 머리에 칩을 심고 클라우드 메모리에 정보를 업로드하고 필요한 정보를 다운로드 받는다고 해도 경쟁 상대가 초인공지능이라면 애초에 경쟁 상대라고 가정하는 자체가 난센스일 뿐이 아닌가 싶다. BCI 기술로는 초인공지능을 이용해 초인공지능의 경쟁 상대가 되는 게 아니라 초인공지능이 역으로 낱낱의 사람들을 통제하게 되는 건 아닌가 의구심을 갖는 편이 더 합리적인 의심이 아닐까?

 

어찌되었던 앞으로의 미래는 초대량실업자가 기본소득이라는 미미한 생존비용만을 지급받으며 겨우 생존을 이어가는 시대가 될 게 기정사실이라고 본다. 기술의 발전으로 혜택을 볼 대상은 극소수의 초엘리트층으로 국한될 게 자명하다. 대다수는 살아남으려 자발적인 트랜스휴먼이 되거나 정부 보호를 갈구하지만 외곽으로 밀려난 존재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실 그렇게라도 살아남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지만 말이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는 최소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생존자들이 있다면 그 미래에는 초인공지능과 경쟁하겠다거나 하는 허무맹랑한 기대나 현재와 같은 인간들 사이의 생존 경쟁을 지속하기보다는 좀 더 현실성 있는 자구책을 찾아야 할 것이고 그건 서로를 해치지 않는 인간으로서 성장하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서로를 해치지 않는 인간은 무엇보다 심리학과 심리치료, 명상과 인간애, 종교성들에 대한 교육이 주류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걸 교육이라고 했지만 학습 과목으로 가르치는 게 아니라 그 이점을 체감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어야 할 일이라고 생각된다(치료사의 상담, 명상 수행, 신앙 교육을 통한 묵상과 생활 변화 등). 전인교육이라는 옛날의 허풍이 이제는 더 절실해진 시대이고 실천되어야 하는 시대라는 말이다. 이 과정에서 교육과 기술의 결합이 필요할 것이고 이런 교육 변화를 위해 기존의 주입식 교육이나 평가방식의 교육은 기술로 속도감 있고 간소화된 양식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개별화 교육의 필수 요소를 구체화해서 개인화된 교육 과정(콘텐츠, 시간(속도), 공간, 가르침*평가의 개인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지시킨다), 가정과의 연계 강화, 교사의 역할 변화, 기술의 활용 등으로 분야별로 접근해 설명하고 있다.

 

이 기술의 적용은 팬데믹 상황이든 자연재해 상황이든 전쟁 상황이든 교육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교육 시공간의 확대라는 측면에서는 학교는 장소가 아니라 시스템이 되어야 한다고 견해를 피력하며 콘텐츠의 진화는 지역적 교육격차를 해소할 것이라 긍정적 영향을 이야기한다. 그 외에도 교육 양식과 평가와 피드백, 수정 등에 있어서 빠른 속도 구현이 가능하며 재미의 요소를 도입할 수 있고, 데이터 확보 및 활용이 쉬워지며, 협력을 강화할 수 있고 교육 주체 간의 소통 또한 강화될 수 있다고 기술 적용의 이점들을 나열하고 있다.

 

저자는 교육에 기술이 적용되는 실제에 있어서 교육을 위해 개발되고 적용되는 기술 역시 무엇보다 현재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기술적 도구 개발에 있어 무엇보다 수업이 이뤄지는 교실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이다.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데 있어서는 그 의견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방향성이라는 틀로 한 번 걸러서 개발에 반영하라고도 지적하고 있다.

 

기술 개발이 실제 교육에 적용되어온 과정은 TV나 프로젝터, 실습용 컴퓨터 등 점진적으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활용되어오기는 했으나 전면적인 변화의 입장에서는 아직도 과도기일 뿐일 것이다. 현재의 이 과도기에는 더 학습 효율이 높은 매체는 종이냐 스크린이냐 하는 단순한 사안부터 원격수업에 과연 집중력이 유지되느냐 또 원격수업으로 학습 효율이 높아진 것이냐 아니면 사교육이 원격수업의 폐해를 감춰주고 무마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 하는 문제들까지 돌아볼 사안도 많을 것이다. 향후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교육이 일상이 되고 폐해가 있더라고 당연한 일상 교육이 되어버릴 여지도 있지만 그때까지 교사뿐만이 아니라 학부모와 학생들 자신까지 교육 주체 모두가 면밀히 모니터링과 개선을 늦추지 않아야 할 것 같다. 변화는 다가왔고 우리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지만, 보다 더 사람들 각자에게 맞는 양식으로 개선해나가는 과정은 반드시 뒤따라야 할 일이다.

 

이런 변화와 적응, 개선이 반복되는 이 시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가 한 번쯤 돌아봐야 할 내용을 전하고 있는 본서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서 꼭 필요한 책이 아닌가 싶다.


다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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