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럴 링크 - 21세기를 이끄는 거대한 연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임창환 지음 / 동아시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론 머스크의 회사명과도 같은 책 제목인데 BCI라는 약어보다는 훨씬 더 직관적이며 해설하는 투의 이름이라 제목으로 정하지 않았나 싶다. BCI 기술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해 선택한 책인데 기대보다 여러 각도로 돌아보면서도 해당 기술에 대한 구체적이고 직설적인 해설이라는 면에서는 만족스럽지 않은 내용이기도 하다. 저자분께서 아마도 전문성보다 대중성에 방점을 두고 쓰신 것이지 싶다.

 

도서를 검색하면 저자 소개에서 저자 임창환 님에 대해 알 수 있듯이 전기정보공학을 전공한 뇌공학자 출신으로 BCI를 국내 최초로 연구한 분이라고 한다. 해당 기술과 학문에 대해 이분이 소개하는 내용에 충분히 신뢰가 갈만하다고 본다. 책 소개글과 출판사 리뷰만으로도 본서에 대한 윤곽은 충분히 알 수 있고 어떻게 보면 정신세계를 다루거나 전기와 몸을 함께 다루는 다른 주제의 대중 과학서들에서 보았던 내용들과 과학 다큐 등에서 다룬 소재들이 등장하긴 하지만 뉴럴 링크란 맥락으로 다시 돌아보는 재미도 있었다. BCI라는 주제를 파편적으로 언급한 많은 방송과 영상들도 나름 유익했구나 생각이 들기도 했다.

 

본서의 내용이 상당히 익숙한 내용들이라면 다소 전문적인 내용을 기대하신 분들일 텐데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내용이 기술되었다면 솔직히 이해가 쉽게 서술한다고 해도 꽤 따분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저자분은 본서가 첫 집필이신 모양인데 본서에서는 대략적인 역사와 현재를 보여주고 좀 더 해당 기술의 실제를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한 내용은 다음 기회를 준비하시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첫 만남이자 이해로 괜찮은 책이지 않은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