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젊어지는 집중력 퀴즈 - 어른을 위한 두뇌 운동 퀴즈북
HRS 학습센터 지음 / 가위바위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몰입이라던가 집중력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깊어지기도 했다. 몰입에 관해서는 집중력만이 관건은 아니겠지만 그 역시도 집중력이 좋지 않다면 지속될 수 없는 문제다. 노화의 정도와 학습 능력의 향방도 집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거라 생각되기에 어느 연령대이든 집중력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사람도 없지 않을까 싶다.


본서의 책소개글에서도 2023년 11월 대한신경학회의 조사를 언급하며 지적되는데 한국인이 가장 걱정하는 1위의 질환은 뇌졸중과 치매 등 뇌 질환이라고 한다. 사실 건망증이라던가 편두통, 우울감 등의 증상을 보이면 대부분 뇌에 좋은 식품들을 찾으며 걱정을 줄이려 하는 게 일반적인 경우일 거다. 그러면서도 학창 시절을 제외하면 어떤 이상을 보이기 전까지는 대부분이 잘 의식하지 않는 대상이 뇌이지 않은가 싶다.



그렇다면 일상에서 건강한 뇌와 일정 수준의 뇌 기능은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주의력, 작업기억력, 판단력, 기억력 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신경세포와 신경전달물질의 감소를 막는 건 아무래도 식이요법이 첫 번째이겠으나, 뉴런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거나 지속하려 한다면 지속적인 두뇌의 자극이 있어야 한다는 게 당연한 결론일 것이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육체적인 운동과 다각도의 문제 풀이 등이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본이 아닐까 싶다.



그런 까닭에 본서에 선뜻 관심이 갔다. 어머니께서 이제 70대 초반이시라 더더구나 치매 예방과 기억력 향상을 이야기하는 본서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됐다. 본서를 받아들고 이틀 동안 나는 43번까지 어머니께서는 29번까지 풀어나가 봤다. 성인에게는 다소 쉬운 문제들이지만 본서의 취지가 추론 능력 향상이나 계산 능력 향상이 아니라 집중력 퀴즈이기 때문에 단순 문제들이라도 매일 풀어나가는 게 상당히 좋은 시도라는 생각을 했다. 총130 문항이고 한 사이클이 10문항씩이다.



문제의 영역은 시각, 공간, 언어, 수리 이렇게 네 영역으로 집중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집중력 퀴즈이기에 문제의 난이도가 너무 쉬운 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지 모르겠다. 예전에 기사를 통해 접하기로는 단순한 사칙 연산만으로도 두뇌 기능이 향상된다는 내용을 보았었는데 아주 쉬운 난이도의 퀴즈들인 본서도 인지력, 수리력, 언어력, 논리력을 자극하는 퀴즈들이라고 한다. 자극의 강도도 중요하겠지만 쉬운 난이도로도 자극을 매일 지속하면 치매 예방과 기억력 향상에 좋지 않을까 싶다.



본서에서는 선 잇기 문제가 공간 집중력 트레이닝 퀴즈로 꾸준히 주어지기도 하는데 이 선 잇기에 약간 불만이 있는 건 시니어를 겨냥한 퀴즈임에도 불구하고 선 잇기 속 번호인 숫자가 아주 작은 크기라는 것이다. 우리 어머니 같은 경우 잘 안 보이셔서 그냥 느낌대로 선을 그으셨다. 재판이 출간된다면 숫자 크기를 조금 더 키워 주시면 좋지 않을까 싶다. 그 외에는 문제가 어렵지 않아 어머니께서 부담 없이 퀴즈를 즐기셨다. 각자의 성향에 따라 퀴즈의 난이도가 마음에 드실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운동도 인터벌 훈련이 있다면 저강도로 지속하는 유산소 운동도 꾸준히 하면 건강에 좋을 것처럼 이 퀴즈도 지속하기에 따라 효과가 있을 거라 말씀드리고 싶다.


가위바위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