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의 뿌리 (신약) - 그리스.인도사상과 신약성서
민희식 외 지음 / 블루리본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주께서는 동지가 지난 직후 1225일에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셨다.

그는 결혼식 때 물을 포도주로 바꾸었고 병든 자들을 고치고 죽은 자들을 살려내는 기적을 행하였으며, 자신의 살과 피를 나누어 주는 성찬 의식 내지는 영성체 의식을 행하였으며, 최후에는 십자가에 못 박히거나 나무에 매달려 죽었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셨다.

 

이게 신약 성서의 복음서 부분 줄거리를 요약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이건 그리스부터 이집트와 페르시아를 거쳐 인도에 이르는 지역에 있었던 고대 신들의 공통된 줄거리라고 한다. 구약의 시대 유대인들이 고대의 타민족 신들의 이야기를 참조해 자신들의 이야기로 날조한 것을 [성서의 뿌리 구약편]을 보며 알 수 있었는데, 기독교는 그보다 더해 존재 자체가 사기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저작이 본서이기도 하다.

 

미트라 신의 일화와 그리스 신화 중 디오니소스 신화, 이집트 신화들이 짜깁기되어있는 것이 신약의 복음서 내용에 다름 아니었다. 예수의 모든 이야기가 타민족 신들의 신화 내용에서 도용한 것이고 예수 생일이 1225일이 아니라는 건 상식으로 알고 있었지만, 고대 미트라 신을 위시한 일본의 아마테라스 여신까지 태양을 근거한 전 세계 모든 신들의 탄생일이 1225일로 기념된다고 한다. 1222일이 동지인데 동지까지 해가 짧아져서 상징적으로 태양이 죽는 것을 상징하고, 1225일쯤부터 해가 다시 높아지기 시작해서 태양이 다시 태어나는 것을 상징하는 날이 되기에, 태양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신들의 생일이 1225일이라고 한다. 예수 사후 몇백 년에 이르기까지 예수의 생일은 16일로 기념되다가 예수가 신격화되기 시작하며 미트라 신의 신화 내용을 도용하여 태양신의 생일까지 뺏어오게 되어 크리스마스가 1225일이 된 것이다. (아직도 아르메니아 정교회에서는 16일을 예수 탄신일로 기념하고 있다) 미트라 신의 영향은 그 밖에도 적지 않아서 현재도 카톨릭 사제인 교황이 의식에서 사용하는 커다란 관 같은 모자를 미트라 관이라 부른다. 교황을 Papa, Pape, Pope라고 부르는 것도 미트라 사제를 부르던 호칭에서 유례했다고 하니 기독교의 빼앗고 베끼는 신공 하나는 초절정 고수의 풍격이 느껴지는 것 같다.

 

예수는 부활도 하지 않았다는 게 논리적 사고를 떠나서 사료적으로 복음서가 쓰여지고도 초창기에는 예수 부활의 기록이 없었던 것으로 증명된다. 세월이 흐르면서 부활 대목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예수가 동정녀에게서 태어났다며 기록된 바대로라고 주장하는데 그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되는 해당 구절을 구약에서 동정녀 내지는 처녀로 한글 번역을 하는 걸 원문으로 찾아보면 처녀가 아닌 젊은 여자가 임신한다는 내용으로 쓰여있어서 성 경험이 없는 처녀(동정녀)를 뜻하는 원어와는 전혀 다르다고 한다. 한마디로 동정녀에게서 (구약 당시의 기준에서) 미래의 구세주가 태어난다고 하는 기록적 근거는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윗의 씨에서 구세주가 난다는 내용도 구약에는 없으며 구약에서는 다윗 자체를 구세주(기름부음 받은 자)로 기록하고 있다. 또한 다윗의 씨에서 구세주가 난다고 억지를 부린다 해도 성령 잉태되었다는 예수가 요셉의 계보와는 아무 상관도 없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기도 하다.

 

그리고 초기 크리스천 시대에는 예수를 신으로 보지 않아서 신의 아들이라고 해도 인간이라고 받아들이던 아리우스파와 삼위일체설을 주장하는 아타나시우스파 중에 왕권의 온전한 강화를 추구하던 콘스탄티노스 황제는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를 종교 중 하나로 공인한 이후) 3251차 니케아 공의회를 통해 투표로 아리우스파를 제거하고 예수를 신으로 선언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성서 편찬이 시작되어 예수의 인성을 보여주는 경전들은 외경과 위경으로 몰려 대부분 소각해 버리고 신약 성서를 첨삭하고 변개해 지정했으며 그 외의 경전들은 지금 일부만 남아있다.

 

이 신약의 첨삭과 변개는 대대적으로 일어나 히브리 성서와 랍비들의 문헌, 타 종교의 신화들을 짜깁기해 예수의 복음서와 그 외 신약 성서의 내용을 만든 것이다. 애초에도 처음 쓰여질 때부터 이런 짜깁기로 완성된 것이 신약이라는 것이다. 마태는 특히나 소설가적인 창의성과 표절가로서의 재능도 뛰어나 그가 날조한 대목들은 상상을 초월한다. 산상수훈과 예수의 계보까지 예수의 부활에 이르기까지 날조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비교종교학자 등 전문학자들은 기독교를 뻐꾸기 종교라 부른다고 하는데 뻐꾸기가 다른 종의 새의 둥지에 알을 몰래 낳고 가면 그 알에서 부화한 뻐꾸기 새끼가 숙주가 되는 새의 알과 다른 새끼들을 둥지 밖으로 모두 몰아내서 떨어뜨려 죽여버린 후 먹이를 독점하는 생태를 빗대어 기독교를 비판하는 말이다.

 

예수를 신격화하기 위해 타종교의 신화들을 훔쳤고 예수를 신격화하기 위해 요셉의 계보도 조작했으며 (그 계보는 구약의 기록과 맞지 않는 것은 물론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기록이 상충한다) 산상수훈부터 예수의 가르침 전반이 기존 유대교의 기록들과 탈무드를 변개한 내용일 뿐이다. 신약의 내용들 전반인 서간문들에서의 구약 인용도, 있는 그대로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조작이 난무하고 있다고 한다. 오로지 예수를 구세주로 만들기 위해 기존 히브리 성서의 내용과 탈무드 등 히브리의 지혜를 변조해서 날조하고 있다고 하는데 유대교 랍비들은 그래서 유대교의 지혜를 도둑 맞았다는 표현까지 쓰고 있다. 무엇보다 다윗 왕과 바사의 고레스(페르시아의 키루스 대왕)를 구세주로 칭송하는 내용들을, 교묘히 편집하고 조작해 예수에게 대입하며 예수를 신격화하고 있고, 유일신의 독생자를 참칭하고 있어서 예수와 기독교에 대한 유대인들의 평이 좋을 리가 없는 것이다.

 

유대교에서는 성모 마리아도 성령 잉태했다는 설을 말도 안 되게 보고 있는데 같은 원류인 유대교, 이슬람 모두에서 한결같이 말하는 바는 여호와 신에게 아들을 따로 낳을 이유도 낳을 필요도 없으며 유일신이 굳이 성령 잉태를 왜 하게 하겠냐는 게 일반적인 상식이다. 예수 시대에도 예수가 혼외정사로 태어났다는 것은 상식이었으며, 그로 인해 예수의 평판이 좋지 않았다는 건 신약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빌라도가 예수를 살리려 도둑놈과 예수 중 누구를 살려주랴하는 물음에 유대인들은 모두 예수가 아닌 도둑놈을 살려달라고 요구할 정도로 예수에 대한 평은 좋지 않았다. 저자들은 예수 시대에 예수가 보였다는 기적들이 실제 했다면 당시 로마나 이집트, 근동 여러 나라에 기록으로 남아있을 수밖에 없다며 성서의 주장을 근거 없다고 한다. 또한 예수가 탄생한 당시의 예수 탄생 시 유아 살해 등과 그로 인한 예수의 이동 경로 등이 마태와 누가 두 기록에서 모두 다르며 마태만이 유일하게 예수 탄생 직후의 헤롯 왕의 유아 살해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는데 누가와 마태 두 기록에서의 예수 탄생 시기는 (당시 역사 문헌들을 근거하면) 12년의 차이가 난다. 예수 사후 그리 긴 세월이 아닌 초창기에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를 신앙하고 기록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예수의 탄생 시기가 다른 것이다. 누가는 예수 탄생 직후 헤롯왕의 유아 살해를 기록하고 있지도 않고 누가복음에서는 헤롯왕 시절에 예수가 태어난 것도 아니다. 역사 문헌상으로는 헤롯왕 시절에는 유대인을 위한 제도들이 많았으며 오히려 유대인들의 눈치를 많이 보던 왕이었다고 한다. 또한 동방박사 이야기도 마태와 누가 중 한 사람은 기록하고 다른 한 사람의 기록에는 등장하지도 않고 있다. 그리 방대한 살육이 있었고 예수의 부모가 그를 피해 피신할 정도의 중요한 내용이었는데, 또 동방박사 이야기는 예수의 특별함을 지지하는 내용인데 기록자 중 한 명은 왜 기록하지 않았을까, 왜 기록이 다를까 하는 의문이 일지 않을 수 없다.

 

본서를 보면 마리아의 성령 잉태, 예수의 출생, 출생 이후의 기록, 공생활 중의 기록, 사후 부활의 기록 등 무엇 하나 날조가 아닌 것이 없으며 예수가 과연 실존했는지도 의문이 일지 않을 수 없다. 실제 했더라도 문맹률이 높고 지역 간 이동에 한계가 크던 (문맹이자 지역적 문화적 한계를 안고 있는) 당시 사람들을 통제하고 홀리기 위해 날조한 내용이 더 많다는 감상이 인다. 이런 대중 통제의 의도는 초기에는 왕권 강화를 목적으로, 기독교가 공인 된 이후에는 왕권 강화뿐 아니라 교황과 사제들의 권한 강화를 위해 더해졌으며, 시대를 거쳐 대중 통제의 효과를 실감하던 위정자들의 의도와 목적을 통해 기독교는 확산된 것이다. 하지만 이 시대는 학자들이 종교학과 역사학과 고고학, 인류학 등 총체적인 연구와 추적을 할 수 있는 시대이다 보니 이런 막가파식 종교의 횡행이 막을 내리지 않을까 싶다.

 

도대체 이 시대에 상식을 가진 누가 성령 잉태를 믿을까, 신의 화현과 신의 아들에 등장과 재림을 믿을까 싶지만, 아직도 인간은 미개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믿고 싶은 대로 믿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그로 인한 혹세무민과 범죄 행각들은 그쳐줬으면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