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니드라 - 한국어판
스와미 싸띠아난다 사라스와띠 외 지음 / 한국요가출판사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가니드라의 특징과 의학적 효익은 챗GPT에게 물어보시면 아주 잘 요약 정리해줍니다. 그러다 보니 요약이나 정의나 정리보다는 개인적 감상 위주로 리뷰를 작성하겠습니다.

 

요가니드라는 스와미 사띠아난다 사라스와띠께서 창안하셨달까 재편하신 기법으로 아마도 최면의 효용을 보시고 최면적인 방식을 수행에 유익을 주는 기법으로 이용한다면 어떨까 생각하셔서 창안하시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간의 의식을 일상 상태, 꿈꾸는 상태, 깊은 수면 상태, 몰입의 상태, 명상 경지, 삼매 경지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물론 일상 의식 상태도 잡념 상태, 몽상 상태, 주의력 결핍 상태, 집중 상태 등 다양하겠지만요), 그 중 요가니드라 상태는 몰입하는 과정에 일상과 수면 상태 사이에서 정체성을 찾고 있습니다. 일상 상태의 뇌파를 베타파, 깊은 수면 상태를 델타파로 보고, 그 사이 알파파 상태가 요가니드라 상태라 정의하시더라고요.

 

이 알파파 상태는 상식이 되어서 다들 아시겠지만 몰입하기 효과적이며 학습능률이 높아지는 상태입니다. 그런 까닭에 본서에서는 요가니드라를 수면학습의 과정으로 활용하기도 하는 예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수행 시 뇌파의 정점은 감마파라 알려져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알파파가 명상 수행의 특징적인 뇌파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스와미께서는 요가니드라는 명상과 삼매와는 다르지만 그에 근접한 상태라는 식으로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완전한 이완과 지적 각성 상태로 유도하기에 지식 수용성이 높아져 수면학습으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명상할 시간이 없다고 느끼거나 시간은 없지만 이완과 휴식의 효과를 충분히 느껴보고 싶다는 분들이 선택하면 좋을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기공에서 하는 방송공이라는 이완법보다 훨씬 더 구조적으로 체계가 있는 시스템이라 배우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다만 방송공보다 불편한 것은 이완, 상깔빠(암시어 암송), 더 깊은 이완, 시각화 등으로 다소 복잡한 체계라 한번 외우면 쉽게 활용하기 쉬운 방송공과는 달리 녹음을 해서 듣거나 강의자가 낭송해 주지 않는다면 암기만으로 실행하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완을 하기 위해서는 이완 지점들을 외워야 하는데 다소 많고 그 이후 시각화할 것도 많아서 외워서 하기에는 익숙해지기까지 쉽지가 않습니다.

 

물론 유투브에 요가니드라를 활용한 숙면법 등의 음성파일 등이 있기는 하지만 본서에서 실습기법으로 주어지는 예와는 달라서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자신이 녹음하면 되기는 합니다. 5기법이 단계적으로 주어지는데 매 단계마다 최하 2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되다 보니 스마트폰에 음성파일 저장 한 회당 시간이 10분이라 문제네요. (5단계라고는 했지만 각기 개별적이다 보니 한꺼번에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단계가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면 됩니다) 실습하시고 싶은 분은 컴퓨터에 음성 파일로 녹음해서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학습 효과외에도 퇴행성 질환, 심신상관성 질환 등에 대한 의학적 효용도 높아 배워두면 다양한 각도에서 유익이 있는 기법입니다. 명상과 최면의 중간 지점에 있는 요가니드라이니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실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